모든 시민은 기자다

14일부터 한 달간 병원 진단검사 양성도 확진 인정

중대본, 병·의원 신속항원검사 '양성'도 확진 간주... 추가 PCR 검사 없이 격리·치료

등록|2022.03.11 13:22 수정|2022.03.11 13:22

▲ 김부겸 국무총리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오미크론 변이 유행에 따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유전자 증폭(PCR) 검사 역량이 한계에 다다르자, 방역당국이 일반 병·의원에서 시행 중인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 판정도 확진으로 간주하는 검사 체계로 개편한다.

1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월 14일부터 한 달간 한시적으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온 경우 의사 판단에 따른 확진으로 간주해 PCR 검사 양성 확진과 동일하게 관리한다"며 "병·의원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면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추가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바로 진료·상담·처방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유병률이 높아지며 신속항원검사 양성 예측도가 크게 상승했고 보건소, 선별진료소 등의 PCR 검사 역량도 한계에 달했기 때문"이라고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중대본이 지난 2월 3일부터 18일까지 호흡기 전담클리닉 등 전담 의료기관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청구분석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신속 항원검사가 총 330만 건으로 1개 기관당 50건 정도 실시됐다. 또 76개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조사한 결과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의 양성 판정 후 PCR 검사도 양성인 비율(양성예측도)은 94.7%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증상 의심자나 밀접 접촉자는 호흡기 전담 의료 기관으로 등록된 전국 7588개 동네 병·의원에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병원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다음, 네이버 등 포털의 지도 검색 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부, 3월 중순 37만 명 기록하는 유행 정점으로 예상
 

▲ 14일부터 개편되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시 확진자 프로세스 ⓒ 보건복지부


양성이 확인되면 기존 PCR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과 같이 자가격리에 바로 돌입해 병원으로부터 주의 사항과 격리 의무 발생 사실 등을 바로 안내받는다. 이후 병원이 보건소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면 보건소는 격리 통지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한다.

비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자가진단키트) 결과 양성이 나왔다면 이젠 선별진료소를 찾아가 PCR 검사를 받을 필요 없이 호흡기 전담 기관으로 등록된 동네 병원을 들러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을 받은 후에도 추가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정통령 중대본 총괄조정팀장은 "중복해서 할 필요는 없지만 의사가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아주 약하게 나타나 재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PCR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면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재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기일 통제관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역량과 관련해 "심평원 자료 분석 결과 한 기관 당 하루 50건 정도가 집계됐다. 7500여 개 병원에 비추면 하루 35만 건 정도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정부는 오는 3월 중순 즈음을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수가 37만 명을 기록하는 유행 정점으로 예상한다. 이번 진단 검사 체계는 유행 정점 기간에 맞물려 시행된다. 정부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예측도 변화 추이 및 실효성 등을 한 달간 지켜본 뒤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