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매일 카톡 프사 바꾸기 챌린지 일주일 만에 벌어진 일

사소한 도전이 주는 일상의 재미와 활력... 오늘도 열심히 찍고 나누렵니다

등록|2022.05.28 12:23 수정|2022.05.28 12:23
시민기자 글쓰기 모임 '두번째독립50대'는 20대의 독립과는 다른 의미에서, 새롭게 나를 찾아가는 50대 전후의 고민을 씁니다.[편집자말]
지금부터 쓰는 이야기는 친구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아니 '카톡 프로필 사진'(아래 프사)에서 시작되었음을 미리 밝힌다.

프사를 바꾸지 않던 친구 K가 백만 년 만에 사진을 바꿨다. 오랜만에 바뀐 친구의 프사에 다른 친구가 관심을 보이자, K는 "패셔너블하게 맨날 프사 좀 바꿔볼라고"라고 말했다. 재기 발랄한 활동가형(ENFP)인 내가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칠 리가 없었다.

"일주일간 (매일 프사 바꾸기) 배틀 한번 해봐?"

호기롭게 던진 내 제안에 K는 혹했고, K와 비슷한 정도로 프사를 잘 바꾸지 않던 H는 "니들끼리 하라"며 한 발 물러섰다. 매일 프사 사진 바꾸려면 머리에 쥐 나겠다라나? 그런 친구에게 나는 "우리가 이 나이에 뭘 매일 바꿔보겠냐?"며 꾀었다.

하루에 먹는 식사 메뉴 중 하나만 올려도 매일 바꿀 수 있을 거라며 미션의 수행 난이도를 걱정하는 친구를 안심시켰다. 다른 일로 톡을 못 본 후배 Y는 가타부타 의견을 낼 기회조차 갖지 못한 채, 50대 언저리 친구 4인방의 '매일 카톡 프사 바꾸기 미션'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매일 프사 바꾸기에 나선 친구들
 

▲ 매일 프사를 변경하면서?우리의 이야기는 길어졌다. ⓒ envato elements


매일 프사 바꾸기를 가장 저어하던 친구 H의 프사에는 주로 아이들 사진이나 맛있어 보이는 요리 사진이 올라오곤 했다. 가족 여행을 다녀오면 가족 사진이 오를 때도 있었다.

오랜만에 프사를 바꾸고 이 미션의 물꼬를 제공한 K는 자칭 타칭 '식집사'다. '식알못(식물을 알지 못하는)'인 나나 다른 친구들에게 비공식 식물 박사인 K의 프사가 주로 꽃식물인 건 당연지사.

우리들보다 한 살 어린 후배 Y의 프사는 1년의 젊음(?)만큼이나 다양한 사진이 올라왔다. 아이 사진이었다가 꽃, 여행, 가족... 우리 모두의 프사를 한데 뭉뚱그려놓은 듯했다. 내 프사에는 주로 그림을 그리는 나, 등산을 하는 나, 딸과 함께 찍은 나가 있었다. 자세히 보니 프사엔 각자의 고유한 삶이 담겨 있었다.

미션이 시작된 지 3일째까지 H는 앓는 소리를 냈다. 매일 식사 메뉴를 달리 하는 것도 골치 아픈데 프사 고르느라 죽겠다며. 그러던 H가 3일이 넘어가자 적응이 되었는지 우리 중 가장 먼저 프사를 교체하기 시작했다.

반면에, 평소에 주기적으로 프사를 바꿔오던 나는 3일이 지나니 서서히 새 사진을 고르는 게 힘겨워지기 시작했다. 꽃을 좋아하면 매일 다른 꽃을 찍어 올리고 요리가 취미라면 매일 다른 요리를 찍어 올리련만, 뭔가를 하는 내 사진을 주로 프사에 올리던 내게 매일 프사를 바꾸기란 생각보다 어려운 과제였다.

미션 수행 5일째. 핸드폰 앨범에서 최근 찍은 사진들 중 마땅한 프사를 못 찾자, 아무 사진이나 갖다 붙여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렇게 고른 사진 하나를 올렸다. 그날 내가 올린 프사는 저녁에 동네를 걷다가 상가에서 발견한 한 탕수육 가게 사진이었다.

탕수육을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 나중에 가볼 요량으로 찍어둔 것이다. 그 가게 이름이 '행복 탕수육'이라 프사 문구도 바꿨다. '행복이 별건가? 갖다 붙이면 행복이지.' 사진으로 좀 부족했다 싶어 부려본 꼼수였는데 금세 들통나고 말았다. Y가 바뀐 내 프사를 보더니 대번에 이렇게 말했다.

"언니 프사 같지 않아."

사진을 바꾸면서 평소의 나라면 절대 올리지 않을 사진이라고 생각했는데, 나를 아는 사람도 그걸 알아채는구나 싶었다. 프사가 정체성을 갖는다는 걸 다시 실감했다. 다음날이 어린이날이라 얼른 '100주년 어린이날 축하' 사진으로 바꾸며 급조한 사진을 내렸다. 그 짧은 시간, 잃은 나를 다시 찾은 느낌이라면 오바이려나.

매일 프사를 변경하면서 우리의 이야기는 길어졌다. 단톡방이 끝날 줄을 몰랐다. 서로가 올린 사진에 관심을 보였고, 친구들이 다음에 올린 사진이 궁금했다. 어느 날 저녁엔 톡방에 있던 친구 두 명의 프사 배경이 동시에 텅 빈 것을 발견하고는 깔깔 대고 웃었다. 같은 시간에 프사를 바꾸고 있다는 사실에 30여 년 전 여고생 때처럼 즐거워했다.

친구가 프사에 올린 꽃의 이름과 꽃말에 대한 이야기는 어찌 된 게 '방탄'(BTS)으로 옮겨갔다가 오십견으로 마무리되었다. 우리들의 톡 수다는 중구난방으로 이어지다 결국 건강 문제로 귀결되곤 했다. 서로의 건강을 걱정하고 서로의 몸 돌보기를 독려하며 하루의 톡 수다를 마무리 짓곤 했다.

현재를 충실하게 사는 방법

'매일 프사 바꾸기 미션' 종료 하루 전날 저녁,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얘들아~ 기쁜 소식이 있어. 내일이 미션 종료일이야."

어라? 그런데 친구들의 반응이 심상치 않았다.

"벌써 일주일 됐어?"
"아쉽네. 벌써 일주일이라니..."


미션이 끝나가는 것이 못내 서운한 모양이었다. 그래서... 우리의 프사 바꾸기 미션은 그 뒤로 지금까지 쭈~욱 계속되고 있다. 따로 약속한 것은 아니지만, 이제는 하루, 이틀 좀 늦어져도 재촉하지 않고 다른 친구가 올린 여러 장의 사진들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자신의 프사로 대신 퍼가겠다고 양해를 구하기도 한다. 각자의 경계성이 조금 모호해지고 있다는 게 약간의 차이랄까.

매일 프사 바꾸기는 50대 언저리 친구들과 함께 하는 새로운 '도전'이었다. 누군가는 이런 걸 도전이랄 수 있나, 싶겠지만 무엇엔가 '도전'이라는 것을 해 본 지도 꽤 되어서 그런지 살짝 설렜다. 나 스스로 매일 무엇인가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낯설었지만,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독려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실로 오랜만에 즐거웠다.

K가 어떤 교수의 말이라며 전했다. 좋은 걸 보고 사진을 열심히 찍는 사람은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거라고. 좋은 걸 열심히 찍어 좋은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는 사람은 얼마나 현재에 충실하게 사는 것일까.

"찍고, 나누고, 사랑하라."

현재를 충실하게 사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삶이 조금 무료하다 여겨진다면, 오늘도 열심히 찍고, 나누고, 사랑하는 하루를 만들어 보시길.
덧붙이는 글 개인 브런치에 함께 게시된 글입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