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록스타여, 팬심을 부끄럽게 하지 말라

성추문 휩싸인 '인디 록의 구세주'를 바라보며

등록|2022.08.29 11:10 수정|2022.08.29 11:10

▲ 록밴드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 자동차 위에 앉아있는 남성이 윈 버틀러다. ⓒ Arcade Fire


캐나다 록밴드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는 2000년대 대중음악에서 손꼽히는 인디 록의 아이콘이다. 아케이드 파이어는 부부인 윈 버틀러, 아이티 출신의 레진 샤샤뉴를 중심으로 결성된 밴드다. 2004년 데뷔 앨범 < Funeral >을 발표한 이후, 이들은 곧바로 인디록의 구세주로 떠받들어졌다. 록와 바로크 팝의 문법을 가로지르며, 삶과 죽음을 논하는 이 앨범은 압도적인 성취였다. 생전의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가 이 앨범을 수십장 씩 사서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고, 아케이드 파이어와 함께 'Wake Up'을 불렀던 일화는 너무도 유명하다.

아케이드 파이어의 명반 행진은 멈추지 않았고, 3집 < The Surbubs >는 2011년 그래미 어워드 올해의 앨범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유랑 악단처럼 수많은 악기가 어우러지는 이들의 라이브는 보는 이의 마음을 격정적으로 움직여왔다. 글래스톤베리와 프리마베라, 후지록 등 전 세계 대형 뮤직 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를 모두 꿰차며, 인디 밴드로서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이뤘다.

나 역시 아케이드 파이어의 열광적인 팬이었다. 처음 'Wake Up'을 듣고 '어떻게 이런 음악을 할 수 있을까' 감탄했다. 라디오헤드와 더불어 아케이드 파이어의 공연에 가는 것이 일생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고, 군대에 있을 때도 < Funeral > 앨범을 매일 밤 CD 플레이어로 열심히 듣곤 했다. 뮤직 펍에서는 언제나 아케이드 파이어의 'Rebellion(Lies)'를 신청하곤 했다.

그런 나에게 가혹한 사실이 한 가지 전해졌다. 밴드의 리더이자 핵심인 윈 버틀러가 세 명의 여성, 한 명의 젠더 플루이드(성별 정체성이 유동적인 젠더의 일종)로부터 성추행 고발을 당했다는 것이다. 아케이드 파이어의 음악을 늘 높이 평가해 온 매체인 유명한 피치포크 매거진은 특집 기획으로 이 사건을 보도했다. 2015년부터 2020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고발인 중에는 음악 산업 종사자도 있고, 아케이드 파이어의 열성 팬도 있다. 윈 버틀러는 메시지를 통해 이들에게 성적인 사진을 전송하고, 성적인 행위와 사진 등을 유도하는 메시지를 보냈다. 그리고 이들과 성관계를 가졌다고 전해진다.

윈 버틀러는 네 명과의 혼외 성관계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그는 피치포크에 보낸 공식 성명에서 "모든 성관계는 합의 하에 이뤄졌지만, 내 행동으로 상처를 입은 사람에게 매우 미안하다"고 말했다. "변명이 될 수는 없으나 정신 건강 문제와 아동 학대의 트라우마, 그리고 30대에 겪은 유산이 나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고 첨언했다. 한편 윈 버틀러의 아내이자 밴드 동료인 레진 샤사뉴 역시 "그가 동의 없이 여성을 만지지 않을 것임을 안다. 그는 길을 잃었었지만 다시 길을 찾았다"라며 남편을 두둔하고자 했다.

지금까지 드러난 정보만으로는 유무죄 여부를 알 수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몇 가지 있다. 부적절한 혼외 성관계가 존재했으며, 이 성관계에는 아티스트와 팬의 비대칭적인 관계가 개입되어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폭로자들이 흔한 '그루피(록스타를 쫓아 다니면서 성관계를 갖고자 하는 팬덤)'로 치부되었을 수 있지만, 이제는 기준이 달라져야 한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다. '미투운동(#MeToo·나도 당했다)의 영향력이 전 세계로 확산되었던 2018년, 국내 인디 밴드 신에서도 뮤지션의 성폭력 혐의가 공론화되었다. 그중 일부는 밴드에서 탈퇴하거나 음악계를 떠났던 바 있다. ('인디 신 내 성폭력' 문제는 미투 운동에 앞서 2016년부터 트위터 등 SNS를 중심으로 공론화되기 시작했다.)

아름다운 음악에는 죄가 없다. 그 음악에 열광했던 팬들에게도 죄가 없다. 사랑했던 시간을 부끄럽게 만드는 아티스트, 팬의 순수한 마음을 통해 욕망을 채우는 이들에게 죄가 있다 할 것이다. 여전히 아케이드 파이어의 모든 대표곡을 따라부를 수 있다. 그러나 앞으로 듣는 아케이드 파이어의 음악이 예전만큼 영혼을 울리는 소리로 다가오기는 힘들 것이다. 나의 록스타들에게 고한다. 완성도가 낮은 앨범을 내도 좋으니, 사랑했던 시간을 부끄럽게 만들지 말아달라!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