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용혜인 "국힘 윤리위, 박희영 용산구청장 출당·제명하라"

기본소득당 의원이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용산구청장 제소... "자진 사퇴"도 요구

등록|2022.11.08 17:31 수정|2022.11.08 17:32

"정부의 보여주기 쇼, 들러리 설 수 없다" 퇴장하는 용혜인이태원 압사 참사 소관 국회 상임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인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1일 여야 합의로 질의가 생략된 정부 현안보고에 "정부의 보여주기 쇼, '정쟁' 프레임 씌우기에 들러리 설 수 없다"고 항의하며 참석을 거부하고 퇴장하고 있다. ⓒ 남소연


"당연히 출당이나 제명 조치 수준으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국민의힘 소속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을 당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현역 의원이 다른 당 소속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을 해당 정당 윤리위원회에 징계해달라고 청하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용 의원은 그것도 탈당 권고나 제명 수준의 '중징계'를 요구하고 나섰다.

용혜인 "박희영, 참사 이후 거짓말만 늘어놓고 있다... 진상규명 방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용혜인 의원은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번 이태원 참사에 큰 책임이 있는 공직자"라며 "참사 예방엔 무능했고, 참사 당일에는 무책임했다. 그리고 심지어 참사 이후에는 거짓말만 늘어놓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용 의원은 박희영 구청장의 '이건 축제가 아니고 현상이다' 발언, 참사 당일 경상남도 의령군 지역 축제 행사에 다녀온 행적을 두고 일어난 거짓말 논란, '마음의 책임' 발언 등을 다시 짚었다. 결국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음으로 인해 비극적인 참사를 예방하지 못했고, 참사 이후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진상규명 역시 방해하고 있다"라며 "어떠한 정치적·법적 책임도 지지 않으려고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저는 오늘 행정안전위원회의 위원으로서, 또한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분노하고 있는 국민의 뜻을 모아, 국민의힘이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행태가 국민의힘 윤리강령 및 규칙에 어긋남이 없는지 판단해 달라고 요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추가적인 자료가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에 협조하겠다"라고도 이야기했다.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와 피해자에 대한 온전한 지원을 보장하고, 또다시 이와 같은 사회적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야 말로 대한민국 정통 보수정당으로서의 책임"이라고도 강조했다.

실제 그가 국민의힘 윤리위에 제출한 제소장에는 국민의힘 윤리규칙 제6조 "당직자와 당 소속 공직자는 개인의 이익보다는 당의 이익을, 당의 이익보다는 국가의 이익을 우선해 양심에 따라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직위에 상응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와 제23조 "누구든지 국민의힘 당원이 윤리규칙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된 경우, 별제 제1호 서식에 의하여 본인 및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적시하여 당 윤리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를 근거 조항으로 들고 있다.

또한 "박희영 당원에 대해 당의 윤리규칙에 따른 신속하고 공정한 처분을 요청"한다고도 덧붙였다.

"정치적 책임 묻는 것 필요... 자진 사퇴 생각 전혀 없는 듯"
  

'이태원 참사' 현안질의 나온 박희영 용산구청장박희영 용산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현안질의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이후 기자들과 만난 용혜인 의원은 중징계 처분을 요구하며 "소중한 생명 156명이 죽었고, 그것만으로도 이 참사에 대한 책임은 공당으로서 당연히 무겁게 느껴야 하는 사안"이라고 짚었다. 이어 "용산구청장은 지난 10월 31일 이후 일주일 가까이 거의 두문불출을 하면서 언론과 국민 앞에 얼굴을 드러내지 않았다"라며 "지금 이 상황만 피하면 이 참사에 대한 책임을 모면할 수 있는 생각에 그렇게 숨어든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참사에 대한 그리고 이후 행정의 무책임함과 거짓 해명들에 대한 책임을 집권 여당이 책임 있게 물어야, 국민의힘 선출직 공직자들에 대한 신뢰를 국민들께서 회복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형사적 책임을 묻는 것과는 별개로 참사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묻는 것 역시 필요하다"라는 지적이었다.

용 의원은 "저는 용산구청장이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그런데 전혀 그러실 생각이 없는 것 같고, 그렇다면 이에 대한 책임을 정치적으로 물을 수 있는 방법은 국민의힘에서 출당·제명 조치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 제소를 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용혜인 의원의 제소와 별개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박희영 용산구청장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비록 다른 정당 소속이지만 현역 의원까지 나서서 징계를 요구한만큼, 국민의힘 윤리위에서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가능성이 커졌다. 용 의원은 "당연히 상식적으로 (자신의 제소가) 접수될 것"이라며 실질적인 징계 논의를 기대했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