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시민은 기자다

일본 "북 미사일 추정 물체 낙하"... 기시다 "피해 보고 없어"

일 정부 관계자 "예고한 거리 비행 못하고 추락... 실패 가능성"

등록|2023.05.31 08:31 수정|2023.05.31 08:32

▲ 북한 우주발사체 관련 대피 경보 발령을 보도하는 일본 NHK방송 갈무리 ⓒ NHK


일본 정부가 북한의 우주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오키나와현에 긴급 대피 명령을 내렸다가 "우리나라(일본)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은 없다"라며 해제했다.

일본 NHK방송, 교도통신 따르면 일본 정부는 31일 오전 6시 39분쯤 인공위성으로 지자체 등에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통해 "오전 6시 28분쯤 북한에서 미사일이 오키나와현 방향으로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라며 "건물 또는 지하로 대피하라"라고 경보했다.

이 경보의 영향으로 오키나와현 나하공항에서 출발할 예정이던 일부 항공편이 지연되기도 했다.

이어 오전 7시 4분 다시 "미사일이 우리나라(일본)에 낙하하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사라진 것이 확인됐다"라며 "경보를 해제한다"라고 전했다. 일본 해상보안청도 7시 5분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발표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7시 30분쯤 총리관저에 들어서며 기자들에게 "북한에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것이 발사됐다"라며 "현재 피해 상황은 보고되지 않았다. 자세한 내용은 분석 중이며 앞으로 보고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마다 야스카즈 방위상,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 등도 총리 관저에 들어가 대응책을 협의하고 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예고한 거리를 비행하지 못하고 추락했으며, 실패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발사체를 '군사 정찰위성 1호기'라고 밝혔으나, 일본 정부는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있다. 앞서 일본 방위성은 발사체나 잔해물이 일본 영역에 들어올 경우 자위대에 '파괴조치 명령'을 발령해 놓았다.
원문 기사 보기

주요기사

오마이뉴스를 다양한 채널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