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이'에 휘몰아친 파국, 이제야 이해되는 정은채의 '흑화'
[리뷰] tvN <정년이>
▲ tvN 드라마 '정년이' ⓒ CJ ENM
국극을 다시 하겠다고 결심한 정년. 그리고 매란국극단에 휘몰아친 파국의 소용돌이.
지난 10일 방영된 tvN 토일 드라마 <정년이> 10회에선 합동공연 직후 극극단을 떠나기로 문옥경(정은채 분), 상한 성대에도 불구하고 소리를 하겠다고 결심한 정년이(김태리 분)등의 이야기가 70여 분에 걸쳐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딸의 마음을 어머니 서용례·공선(문소리 분)은 외면할 수 없었다. 결국 상한 목으로도 명창이 된 사람의 이야기를 하며 쇠약하지만 여전히 울림이 있는 자신의 소리를 들려줬다. 꿈을 다 이루지 못한 어머니가 이제 정년의 새로운 스승이 된 것이었다.
국극에 미련 없는 옥경, 영화판으로 떠나다
▲ tvN '정년이' ⓒ CJ ENM
우여곡절 끝에 합동 공연은 진행됐지만 문옥경의 마음은 이미 국극을 떠난 지 오래였다. 분장실에서 혜랑(김윤혜 분)은 환호하는 관객들의 박수갈채에 흥분한 감정을 감추지 못하면서 "우리 매란을 나가서 다른 국극단으로 가자. 아니? 아예 우리끼리 새로운 국극단 만들자"라면서 이번 공연을 끝으로 극단을 나간다고 털어 놓았다.
옥경의 반응은 냉담했다. "나랑 무슨 상관인데? 나도 오늘이 마지막이다. 오늘로 내 국극 배우 생활도 끝났어. 더 보여줄 것도 없고 더 하고 싶은 것도 없어"라며 "나 이제 영화 할 거야. 이미 계약도 했어"라고 대답한다.
이 말을 들은 혜랑은 "옥경아 나는? 나도 같이 가는 거지?"라고 되묻지만 옥경은 "이제부터 따로 움직이자. 너는 네 갈 길 가고, 나는 내 갈 길 가고"라고 작별을 고했다. 무릎 꿇고 애원하는 혜랑을 매몰차게 내친 옥경은 "그나마 좋았던 기억되고 싶으면 더 이상 망가지지 마. 혜랑아 오늘 네 연기 최고였어"라고 이야기한다. 그렇게 옥경은 국극과의 연을 끊어 버렸다.
낙향한 정년이... 빈자리 채운 주변 인물 이야기
▲ tvN '정년이' ⓒ CJ ENM
지난 주말 방영된 <정년이> 9-10화는 주인공 정년이 중심의 이야기에서 잠시 탈피해 국극단 주변 인물의 이야기를 전했다. 합동 공연을 둘러싼 타 극단의 시기와 질투에도 아랑곳없이 자신만의 연기를 선보이며 그들의 기를 꺾어 놓은 영서와 주란(우다비 분)의 성장은 옥경과 혜랑의 빈 자리를 충분히 채워준다는 걸 암시했다.
재능 넘치는 소리꾼 재목이었지만 과도한 혹사로 인해 꿈을 버려야 했던 용례·공선은 정년이 다시 마음을 추스르고 일어날 수 있도록 기운을 북돋아 준다. 상할 대로 상한 목소리였지만 처음 딸에게 들려준 용례의 노랫가락은 그 어느 명창의 그것 이상으로 큰 울림을 선사했다.
정년이 중심의 극 전개 과정에서 잠시 주변에 밀려나 있던 인물들의 이야기는 정년이의 낙향을 계기로 새롭게 극의 중심에 등장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일부 캐릭터의 설명과 서사가 부족했다는 지적을 상당 부분 털어냈다. 그렇게 결말로 향하는 드라마 <정년이> 속 다양한 내용에 당위성을 부여했다.
이제야 이해되는 문옥경의 흑화
▲ tvN '정년이' ⓒ CJ ENM
특히 이번 10회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건 매란국극단 최고 스타 문옥경의 작별 인사였다. "사람이든, 국극이든 흥미를 잃은 상대에게 더 이상 미련을 두지 않는다"는 공식 홈페이지 인물 소개가 이제야 이해됐다. <정년이> 속 인물 중 주인공을 제외한 캐릭터 중 가장 시청자들의 몰입감을 극대화했던 캐릭터의 '흑화' 이유가 설명된 것이다.
앞서 문옥경은 국극에 대한 재미와 애정이 사라질 무렵 재능 있는 정년이를 만나 잠시나마 열정이 되살아나는 것 같았다. 하지만 혜랑의 과도한 집착과 더불어 정년이의 좌초로 더 이상 매란국극단에 남아 있을 이유가 사라졌다.
합동 공연 작품으로 무대에 오른 <바보와 공주>는 옥경과 혜랑의 관계를 은유적으로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바보 온달은 공주를 사랑해 모든 것을 아낌없이 베풀었다. 하지만 공주가 무리하게 다른 나라를 정벌하려다 온달이 목숨을 잃게 된 것처럼 혜랑의 과도한 욕심으로 정년이라는 유망주, 그리고 옥경마저 곁을 떠나게 됐다.
한편 11회 예고에서는 매란국극단에 찾아온 또 다른 위기가 소개됐다. 극단을 떠나는 이는 옥경과 혜랑 뿐만이 아니었다. 결국 강 단장은 이에 충격을 받아 쓰러진다. 이는 1950년대 후반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영화라는 신문물의 등장과 더불어 어려움에 놓이게 되었음을 직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자신이 돌아오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되돌아올 줄 알았던 정년이는 영서와 함께 매란국극단을 되살리는 일에 앞장선다. 과연 정년이는 극단의 새로운 희망이 되어 줄 수 있을까.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상화 칼럼니스트의 개인 블로그( <a href="https://blog.naver.com/jazzkid" target="_blank" class=autolink>https://blog.naver.com/jazzkid</a> )에도 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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