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슬프다, 부끄럽다... 국민들에 사과"

등록 2001.08.28 15:06수정 2001.08.28 16:42
0
원고료로 응원
중앙·조선 등 일부 언론들의 '2001 민족통일대축전 방북보도'가 편파왜곡 보도라는 비난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조(위원장 최문순)는 28일 '언론본연의 자세를 거듭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 "슬프고 부끄러우며 언론 현업종사자들의 대표단체로써 국민들에게 재삼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2001 민족통일대축전' 행사는 준비 과정에서 소소한 논란을 겪기는 했으나 분단 이후 최초 최대 규모의 합법적인 민간교류였고 참으로 의미심장한 행사"라며, 그러나"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은 일부 '돌출행동'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또 언론이 일부 돌출행동만 부각시킴으로 해서 방북활동의 성과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 "언론으로서의 최소한 사실보도의 균형감각과 시대적 양심"을 촉구했다.

특히 언론노조는 95년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전국언론노조 등 3개 언론단체가 공동으로 발표한 '통일언론 실천 언론 3단체 공동선언' 등을 상기시키며 "언론 본연의 자세를 회복하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기자협회도 지난 25일 '2001년 민족통일 대축전 행사와 관련한 기자협회의 입장'을 발표, "평양축전 방문단의 교류성과 및 방문취지를 무시한 채 소수 참가자들의 미미한 우발적 행위만을 침소봉대하고 일방적으로 '친북행위'로 매도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한다"며 "정치권과 일부언론은 이념논쟁과 편파보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전국언론노조와 한국기자협회의 성명서 전문이다.

<전국언론노조-8월28일> 언론 본연의 자세를 거듭 촉구한다.

1. 다시 광기어린 태풍이 한반도를 할퀴고 지나갔다. 예나 지금이나 그것은 '뱉어버리고 써버리면 그만'이었다. 또 언론이었다. 태풍이 지나간 상처는 너무도 커 반세기 전 한반도를 짓이겼던 그 공포와 전율을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또 떠올리게 했다.

전국언론노조(이하 언론노조)는 2001년 민족통일대축전 방북활동 관련 언론의 보도를 마주하며 이들 언론이 진정 한국의 언론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슬프고 부끄러우며 언론 현업종사자들의 대표단체로써 국민들에게 재삼 사과드린다.

2. 주지하다 시피 '2001 민족통일대축전' 행사는 준비과정에서 소소한 논란을 겪기는 했으나 분단이후 최초 최대규모의 합법적인 민간교류였다. 이것은 멀리는 지난 50여 년의 눈물과 고통의 시간, 가깝게는 10여 년 전 문익환 목사, 황석영 씨 등의 방북으로 인한 아픔 등을 생각하면 참으로 의미심장한 행사라 아니할 수 없다. 세계사적으로도 한반도 분단의 해소는 대세이자 과제가 아닌가.

3. 생각해 보라. 한총련 소속 대학생들이 '백두산 삼지연 혁명사적지'를 방문했을 때 "거대한 동상을 세울 돈이 있으면 굶주리는 인민들에게 빵 사주는 데 써야 할 것"이라고 거침없이 말했다고 한다. 뿐인가. 평양에서 개최된 남·북·해외 범민련 3자 회의에서는 북측이 한사코 반대하는 통일방안인 연방제 통일 강령을 삭제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각 부문별 협의를 갖고 다양한 합의를 이끌어낸 것도 큰 성과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우리 국민들 중 이런 내용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것은 일부 '돌출행동'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이다. 그것의 기사 가치는 우선 언론사가 판단할 일이나, 다만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언론으로서의 최소한 사실보도의 균형감각과 시대적 양심이다.

정녕 한국의 이익, 국민들에게 이로운 것은 무엇인가. '안보상업주의'와 '남남갈등'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대며 국민의 눈길을 잡고 신문 한 부라도 더 파는 것. 그것인가. 정말 가슴에 손을 얹고 한번 생각해 보라.

4. 아울러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은 해방과 분단 50년을 맞은 지난 1995년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와 함께 "'통일언론 실천' 언론 3단체 공동선언"을 한 바 있다. 이 선언에서 언론 3단체는 "...우리 언론인들이 그 동안 얼마나 민족통일을 위해 노력해 왔는가 깊이 자성하고 새로운 출발을 다짐"했다. 또한 지난 해 8월에는 남북언론사 사장들이 만나 양측 언론기관들이 민족의 단합을 이룩하고 통일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언론활동을 적극 벌여 나가자고 했다. 불과 1년 전의 일이었다. 그런데 이제 다시 지난 세월로 돌아가자는 것인가.
언론은 언론다워야 한다. 언론 본연의 자세를 회복하기를 거듭 촉구한다.

2001년 민족통일대축전행사와 관련한 기자협회의 입장

정치권은 대축전 행사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말라
정부는 민간교류의 성과를 침소봉대 말고 구속자를 석방하라

한국기자협회는 정부가 '2001 민족통일 대축전' 참가자 일부를 구속하는 등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민간교류 노력을 압살하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철회를 촉구한다.
또한 일부 언론과 사회 일각에서 이번 평양축전 방문단의 교류 성과 및 방문 취지를 무시한 채 소수 참가자들의 미미한 우발적 행위만을 침소봉대, 일방적으로 '친북행위'로 매도하는 데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금치 못한다.

이번 남측대표단의 평양축전 참가는 6·15 공동선언 이후 시작된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민간교류의 확산을 통해 남북 양쪽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도모하는 현실적인 목적의 실현과정이기도 하다. 반세기 분단현실 속에서 극도로 이질화된 양측이 이같은 민간교류를 통해 상호 발전의 당위와 과제를 공감하고 그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럼에도 여야 정치권은 이를 정쟁의 도구로 악용, 이번 평양축전 참가단을 '친북세력'으로 몰아가며 때아닌 '이념논쟁'으로 사회분열을 조장·획책하고 있다.
일부 언론도 이에 편승, 이번 축전 참가가 △분단이후 최초·최대의 민간교류이고 △내년 행사는 남·북 공동행사로 치르기로 했으며 △내년 남측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북측대표단이 서울을 방문키로 하는 등 상당한 성과와 의미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한 채 '해프닝'에 불과한 일부 참가자들의 '돌출행동'만을 게재하는 편파보도로 일관했다. 특히 이번 축제중 '남·북·해외 범민련 3자회의'에서 북측의 고집에도 불구하고 연방제 강령을 삭제, 6·15 공동선언의 의미를 되새긴 일도 주목해야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함으로써 사회통합을 막는 소모적이며 구시대적인 '이념사냥'을 부추겼다.

이에 한국기자협회는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의 화해·협력을 위해 정부당국과 여야 정치권, 언론계 내외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1. 당국은 이번 축전참가가 평화적인 민간교류 활동임을 인정하고 관련 구속자들을 즉각 석방하라.

2. 여야 정치권은 남북간의 민간교류가 지닌 역사적·현실적 의미를 되새기고 사회통합을 통해 한국사회의 발전적인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 이같은 취지에서 이번 축전참가와관련한 일체의 상호 '이념적 선전'을 철회하고 사회분열을 조장한 데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

3. 언론또한 시류와 외적 요인에 좌우돼 이번 축전참가의 의미와 성과는 무시한 채 편파적인 보도로 일관한 데 대해 반성하고 향후 균형잡힌 남북문제 보도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001년 8월25일 한국기자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23년차 직원. 시민기자들과 일 벌이는 걸 좋아합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 은솔아, 돌잔치 다시 할까?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