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경남도 내 정가 핫 이슈

등록 2001.12.29 12:00수정 2001.12.30 15:02
0
원고료로 응원
경남 도내 출신 정치인과 단체장들에게 올 한 해는 악몽의 연속이었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

6선으로 집권 여당 사무총장을 지낸 중진급 정치인인 강삼재 의원에게 새해 벽두부터 들이닥친 매서운 사정한파는 그의 몸무게를 6㎏나 줄게 할 정도로 엄청난 고통을 안겨다 주었다.

강 의원과 고교 동문인 김호일 의원에게도 시련은 비켜가지 않았다. 그의 부인이 지난 총선 당시의 선거법 위반 사건으로 1심과 2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2개월여간 영어의 몸이 되었다가 보석으로 풀려나 대법원의 확정선고를 남겨두고 있다.

또 지난 98년 9월, 한일합섬으로부터 5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 나와 재판을 받아오던 김인규 전 시장이 지난 3월 14일 대법원의 확정판결로 재수감되어 있는 실정이다.

올 한해 가장 뜨거운 이슈는 단연 김혁규 지사의 대권도전설이었다. 2001년 화두로 대두된 대권도전설이 세밑까지 꾸준한 관심거리로 좀체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김혁규 지사 대권도전설
- 내년 2월 확실한 입장 표명할 듯

올 한해 지역정가는 물론이고 전국적인 이슈가 되었던 도내 정치인은 단연 김혁규 지사였다. 지난 4월 지역 일간신문 문화부 출신 기자 문모씨의 ‘월간 조선’특별 기고로 공론화되기 시작한 김 지사의 대권도전설 파장은 일파만파로 번져나갔다.

이로 인해 가장 충격을 받은 곳은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 수뇌부였다. 지난 97년 대선 당시의 ‘이인제 악몽’이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을 느낀 한나라당은 김 지사의 확실한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채널을 24시간 가동시키는 한편, 회유와 설득, 압력 등 동원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가라앉히기 작전에 돌입했다.

그러나 이러한 작전은 중앙 방송 토론회 출연과 주요 일간지 특별 대담 등을 통해 몸집이 한껏 부풀려진 김 지사에게는 먹혀들지 않았다.

지난 10월 25일 보궐선거 실시 이후 한나라당과 공조체제 상태에 있던 자민련이 공조체제 파기를 선언한 직후부터 ‘YS-JP’연대에 의한 신당창당설이 간간이 흘러나오는 등 정계개편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하자, 지난 11월 말경 12월 중으로 ‘대권이든 도지사 재출마든’ 향후 거취에 대한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 신생 일간지는 오는 27일 기자회견을 할 것이라고 못을 박기도 했다. 그러나 이 신문사가 보도한 일자는 연례적으로 행해오던 송·신년 특별회견으로 밝혀졌다. 경남시사신문이 입수한 정보에 의하면 김 지사가 확실한 거취표명을 할 시점은 내년 1월 말이나 2월 초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간에는 3월 이후가 될 것이란 설도 있지만, 지방선거를 불과 2개월 남짓 앞둔 시점으로 때를 놓치게 된다는 점에서 1월 말 아니면 2월 초순경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진다.

김 지사가 취할 행보는?

김 지사가 취할 수 있는 행보는 대권출마와 지사 재출마, 한나라당 중앙요직, 한나라당 대선본부장, 지역국회의원 등 몇 가지로 요약된다. 이중 현재로서 불가능한 것은 한나라당과 관련된 직책이다. 물론 김 지사의 대부격인 YS와 이회창 총재가 극적으로 화의하고 김 지사의 입지를 조정하게 될 경우에는 모든 것이 순항되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물건너간 얘기다.

한나라당은 김 지사가 대권도전설을 솔솔 풍길 무렵인 올해 초만 하더라도 회유와 설득에 나섰다. 그러나 ‘YS’와 이 총재간의 갈등과 반목의 골이 메워지기는커녕 점차 깊어지는 양상이 심각한 수준을 넘어선 단계에서 한나라당에 머무는 것은 자칫 자신을 키워준 은혜를 배신하는 행위로 신의와 의리를 중요시해온 그가 응할 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여기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김 지사가 전국적인 인물로 부각되는 등 자신감 상승은 뒤를 돌아보게 할 여유마저 차단하고 말았다. 종횡무진 앞만 보고 달려온 셈이다. 따라서 김 지사는 자신도 모르게 한나라당과는 다시는 조우할 수 없는 강을 건너고 만 꼴이 되어버린 것이다.

한나라당 역시도 김 지사가 회군해온다고 해도 쉽사리 받아들일 수 없는 처지다. 대권수복을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온 ‘이회창 1인체제’를 정면으로 부정하고 ‘영남권 후보’로 도전장을 던진 김 지사에게 ‘개선장군’ 예우에 준하는 대접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이 총재가 대권을 의식해 김 지사를 개선장군 예우를 갖춰 받아들일 경우, 당내 비주류들의 반발과 이탈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자존심 강한 김 지사가 백기를 등에 꽂고 머리를 조아리면서 당으로의 복귀를 할 사람이 아니라는 점에서 한나라당과 김 지사의 관계는 옛날 같은 관계가 불가능해졌다.

그러나 김 지사가 순간의 굴욕을 감수하고 한나라당에 안주한다면 꿈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와신상담 차원에서 차기를 내다보고, 내년 대선에서 어떤 역할로든 이 총재를 당선시킨 다음 자신은 김해 분구나 전국구 의원자리로 내각에 들어가 전국적인 인물로의 환골탈태의 기회를 노릴 가능성도 전혀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김 지사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YS-JP’의 합종연횡에 의한 신당 후보다. 물론 첫 술에 배부르지는 않겠지만, 차기를 염두에 둔 ‘리허설’ 차원의 출마는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란 게 정가 인사들의 견해다. 특히 정치 9단인 ‘YS’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경우엔 예상을 초월한 폭발력이 보일 것이라는 여론도 만만찮은 실정이다.

강삼재 부총재 안기부 자금 선거자금 전용 사건

지난 15대 총선 당시, 집권여당 사무총장으로서 안기부자금 3000여 억원을 선거자금으로 전용한 혐의로 올해초 전격 기소되어 검찰의 3차례에 걸친 체포영장 발부에도 불구하고 자유의 몸으로 13차례나 법정을 들락거리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는 강삼재 한나라당 부총재.
강 부총재는 이 사건과 관련해 고교 동기생마저 자금세탁을 해준 혐의로 구속기소되었다가 최근 집행유예로 풀려나왔다.

강 부총재는 각종 행사에서 마이크를 잡기만 하면, ‘DJ의 복수설’을 들먹이며 자신의 정당성과 깨끗함을 역설해왔다. 그런데 최근 들어 ‘한나라당의 오만과 독선에 민심이 등을 돌리고 있다’는 자성의 말을 서슴지 않고 뱉는가 하면, ‘당내 속썩이는 인사들을 대권 잡기 전까진 내버려 둬야 할 것’이라는 주장을 펼쳐, 안기부 자금으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워진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낳게 하고 있다.

‘YS’가 ‘JP’와 연대해 신당을 창당할 경우, 참여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다. 제1 거대 야당의 보호가 있었기에 최악의 경우를 면할 수 있었음을 그 누구보다도 자신이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김호일 의원 부인 선거법 위반 사건

자신의 운전기사의 폭로로 세상에 알려진 김호일 의원(한나라당. 마산 합포) 부인의 선거법 위반사건. 김 의원 부인은 공소시효 일주일을 남겨두고 선거운동원 이모씨가 검찰에 자수 형식으로 출두하는 통에 기소되었다가 올해 1월 8일 창원지법 재판부의 징역 10월형 선고를 받고 법정구속 되었다.

수형생활 30여 일만에 보석으로 풀려 나온 김 의원 부인은 부정사실을 폭로한 이씨에게 금품을 준 사실을 부인하기 위해 30여 명에 달하는 증인을 동원해 재판에 임했지만, 항소심에서도 유죄형을 선고받고 대법원에 상고를 했다.

대법원은 지난 9월 4일 선고기일을 정했다가 아무런 이유없이 연기해 재야법조인과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최근 김 의원측은 1·2심에서 ‘금품 제공 무혐의’는 주장이 먹혀들지 않았던 점을 볼 때 대법원 재판부 역시 이를 받아들일 공산이 없다는 자체 판단하에 ‘폭로한 이씨에게 준 돈은 매표용이 아닌 인간적인 측면에서 도와주는 차원이었다’는 색다른 주장을 펼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의 한 측근은 이런 사례가 지난 96년 대법원에서 파기환송된 적이 있어, 적극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김인규 마산시장 재수감
- 여권인사 “김인규 전시장 뇌물수수사건은 강삼재 의원 잡기 위한 것"

당초 올해 5월이나 6월경으로 선고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었던 김인규 전시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경남시사신문의 예상보도대로 3월 13일 전격적으로 내려졌고 다음날 김 전시장은 재수감되어 수형생활을 해오고 있다.

이 사건은 지난 98년 지방선거 당시 김인규 전 시장이 한일합섬 김중원 회장으로부터 ‘부지용도 변경’ 사례금조로 5000만원을 받아 챙겨 특가법상의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되어 구속되었다가 일주일만에 보석으로 풀려나와 재판을 받아오던 사건이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검찰 수사초기부터 ‘정치적 탄압’, ‘강삼재 유탄 맞은 것’등 무수한 의혹들과 의문점들을 양산해냈다.

김 대통령까지도 당시 이태창 창원지검장에게 “김 시장 구속이 정치적 탄압이라고 하던데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고, 이 지검장은 “당연히 구속될 사안이었다”고 하자 “잘됐다. 가급적 선출직 정치인들은 불구속 수사했으면 한다”고 말했던 것.

이어 여권의 또 다른 한 인사는 “마산 김 시장 구속사건은 사실상 한나라당 강삼재 의원을 잡기 위한 전초작업으로 한 것인데 너무 무리하게 수사를 해 반 DJ여론만을 조성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된 적이 있을 정도다.

특히 재판과정에서 김 시장측의 ‘장부에 기재하고 주는 뇌물도 있느냐’, ‘외상 뇌물도 있느냐’는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는가 하면, ‘김중원 회장을 법정 대면시켜달라’요청에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성사되지 못했다.

그러나 한일합섬 출신 이모 도의원과 회사 간부 몇몇은 검찰의 수사가 진행중이던 98년 9월경, 김중원 회장이 서울 모호텔로 불러 만난 자리에서, “강 의원에 대한 비리를 폭로하면 회사를 살릴 수 있다”며 자술서 작성을 종용받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누군가 의도적으로 김 회장의 검찰과 법정 출석를 방해했을 것이란 의혹을 받은 사건이다.

이외에도 하순봉 의원(한나라당.진주)도 지난 해 총선당시, 선거사무원의 기부행위로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고 항소해 재판을 받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