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없는 광주시민대상’ 더 이상 안된다

광주광역시에 의견서, ‘보통시민도 추천권’ 조례개정 제안

등록 2002.08.12 16:28수정 2002.08.12 17:44
0
원고료로 응원
참여자치 21(대표 정담 www.kcm.or.kr)은 지난달 16일부터 이달말(8월31일)까지 공모하는 광주시민대상에 대한 개선 의견서를 12일 광주시에 제출했다.

이날 박광태 시장에게 보낸 의견서에서 참여자치는 “광주시가 매년 관련 조례 및시행규칙에 의해 사회 각 분야에서 지역발전 등에 공로가 인정된 시민을 발굴, 시상하고 있는 시민대상의 추천권을 보통시민들에게도 줄 것”을 제안했다.

또한 참여자치는 “현재 시민대상 추천권자는 각급기관, 사회단체장, 전문대학 이상 총장/학장으로 한정돼 있어 보통시민들의 입장에서 거리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시민없는 시민대상’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일반시민도 추천할수 있는 시민대상이 되길

따라서 참여자치는 “시민대상의 이름에 걸맞게 시민 개개인에게 추천권을 줄 수 있도록 일정숫자(10~20인)이상의 시민들이 연명으로 추천할 수 있게 관련 조례 및규칙을 개정해 줄 것”을 박 시장에게 요구했다.

참여자치는 이와관련 서울특별시와 대전광역시의 경우 광주시와 유사한 시민대상 시장제도의 추천권자가 각각 일반시민 10인과 20인 이상의 연서로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관련 조례를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87년부터 매년 시민의 날(11월 1일)에 시상하고 있는 광주시민대상은 사회봉사, 학술, 예술, 체육, 지역경제진흥 등 5개 부문에 대해 각각 추천을 받아 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개인이나 단체를 대상수상자로 선정하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재단법인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근무하며, 지역이 잘 살수 있는 정보 및 문화산업 발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