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신년사 "17대 총선이 새 정치의 시금석"

경제회복과 북핵문제 해결 다짐 "국민과 함께라면 못해낼 게 없다"

등록 2003.12.31 18:22수정 2003.12.31 18:36
0
원고료로 응원
a

노무현 대통령이 30~31일 발송한 이메일 연하장 ⓒ 청와대


노무현 대통령은 새해를 맞아 "올해는 지역주의 정치, 부패정치를 청산하는 정치개혁의 원년으로 만들자"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31일 미리 배포한 신년사에서 "정치에 대한 여러분의 절망감과 호된 질책을 잘 알고 있다"며 "진정한 반성과 성찰의 계기로 삼아야 하지만 지금 겪고있는 이 진통은 새로운 정치를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노 대통령은 특히 "올해 실시되는 17대 총선은 그 시금석이 될 것이다"며 "지역구도 완화와 깨끗한 정치를 실현하는 일대전기가 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국민 모두가 힘과 지혜를 모으자"고 주문했다. 노 대통령은 정부가 공정하고 엄격한 선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렵고 정치가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지난 50년동안 우리만큼 잘해온 국민, 우리만큼 성공한 나라도 없었다. 나는 우리 국민과 함께라면 못해낼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흔들림 없는 국정운영을 다짐했다.

노 대통령은 "청년 실업, 부동산 가격안정, 사교육비 문제에 적극 대처하겠다"며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서민의 생활이 나아지는 한해, 2만 달러 시대의 초석을 다지는 한해가 되도록 하자"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또한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여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새 틀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