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반연 "열린우리당은 <조선>과 통했나" 비난

등록 2004.12.30 18:25수정 2004.12.30 19:04
0
원고료로 응원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공동대표 김동민·이하 시민연대)는 30일 성명을 내고 국가보안법을 대체입법화 해 연내 처리하겠다고 밝힌 열린우리당 지도부를 맹비난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열린우리당이 이달 들어 <조선일보>가 줄곧 내세웠던 '여야 합의에 따른 국보법 폐지 후 대체입법'을 따랐다고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우리당 일부 인사들은 조선일보를 '읽는 것'으로도 모자라 조선일보가 제시하는 '국보법 폐지 해법'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조선일보는 국보법 수호를 무조건 주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슬금슬금 국보법에서 '무늬만 바뀐 대체입법론'을 꺼냈다"면서 "여야 지도부가 대체입법에 합의했다는 설이 나오는데 여기에는 국보법의 핵심 독소조항이 그대로 포함돼 있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우리당은 조선일보의 '꼭두각시'로 전락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연대는 마지막으로 "우리당 지도부가 진정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하고, 일말의 개혁의지가 남아있다면 지금이라도 조선일보가 만든 왜곡된 의제설정의 늪에서 빠져 나와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성명 전문

국가보안법 대체입법, 조선일보와 통했나!

열린우리당 지도부는 정녕 조선일보의 '코치'를 받아 국가보안법 문제를 해결하려는가?

12월 들어 조선일보가 "여야 합의에 따른 국가보안법 폐지 후 대체입법" 운운하고, 열린우리당 지도부 일부 인사들이 조선일보 논설위원 강천석 등과 만나는 장면을 목격했다는 증언이 나오더니 마침내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한나라당과 '대체입법에 합의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기가 막힌다. 우리는 '개혁'을 추진하는 세력에게 "조선일보를 보지 말라"고 수없이 경고해왔다. '조선일보의 눈'에 갇혀서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한 채 조선일보의 정략에 말려든다는 이유에서다. 그런데도 열린우리당의 일부 인사들은 조선일보를 '읽는 것'으로도 모자라 '인적인 유대'를 맺고, 조선일보가 제시하는 '국가보안법 폐지 해법'을 받아들이겠다는 것인가!

올해 초부터 조선일보는 이른바 "광화문에서 인공기 날려도 처벌 못한다"는 논리로 국가보안법 수호에 앞장서왔다. 그러다 국가보안법 수호를 무조건 주장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슬금 슬금 국가보안법에서 '무늬만 바뀐 대체입법'론을 꺼냈다.

지난 12월 17일 조선일보 사설 <국가보안법, 실질 논의로 여야 합의 처리를>은 "한나라당이 국가보안법 대안(代案)을 제시하면서 여야 논의의 진전에 따라 대체입법을 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다"면서 "한나라당의 대안은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대답을 담고 있다. 열린우리당은 야당 안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하며 여야 합의의 길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날 기사 <與野 '국보법 대체안' 살펴보니... 反국가단체 野 "한국 부정하는 집단" 與 "폭동 목적 있어야">에서도 "한나라당이 현행 국가보안법의 처벌요건 등을 상당 부분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마련함에 따라 국보법을 폐지하고, 형법을 개정하려는 열린우리당과 절충이 가능할지 관심이다"라며 '대체입법 합의처리론'을 적극적으로 의제화시켰다.

조선일보는 29일에도 사설 <욕먹을 각오로 합의했으면 약속 지키라>를 싣고 국가보안법 폐지와 관련해 '여야의 의견차가 크지 않다'고 멋대로 전제한 뒤 "(국가보안법을) 대체하는 입법을 한다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며 "여야는 다시 협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조선일보가 '대체입법 합의처리'라는 애드벌룬을 띄우더니, 정말로 여야 지도부가 '대체입법'에 합의했다는 설이 나오고 있다. '합의한 대체입법안' 내용에는 국가보안법의 핵심 독소조항이 그대로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이 말이 사실이라면, 열린우리당은 조선일보의 뜻대로 움직이는 '꼭두각시'로 전락하는 것이다.

우리는 열린우리당 일부 인사들과 지도부에 엄중 경고한다. 그동안 본 연대는 '개혁세력'에게 조선일보는 상종할 대상도 아니라는 점을 누차 설명해 왔다.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해 얼토당토않은 이유를 들먹이며 발목잡기에 나선 조선일보는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하는 보수적인 언론이 아니라 극우 파시스트 정치집단에 다름 아니다.

그러함에도 열린우리당의 지도급 인사들이 조선일보와 '내통'하면서 국가보안법 폐지 당론을 마음대로 훼손하며 조선일보의 뜻대로 움직인다는 것은 통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진정으로 자유민주주의를 신봉하고, 일말의 개혁의지가 남아있다면 지금이라도 조선일보가 만든 왜곡된 의제설정의 늪에서 빠져나와야 할 것이다. 그것만이 조선일보, 국가보안법과 함께 역사의 무덤으로 들어가지 않는 유일한 길임을 명심하라.

2004년 12월 30일
조선일보반대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1년 동안 한국과 미국서 기자생활을 한 뒤 지금은 제주에서 새 삶을 펼치고 있습니다. 어두움이 아닌 밝음이 세상을 살리는 유일한 길임을 실천하고 나누기 위해 하루 하루를 지내고 있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