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정열로 일렁이는 장미 바다

여러가지 종류의 장미꽃을 보고 왔습니다

등록 2005.05.26 08:18수정 2005.05.26 17:41
0
원고료로 응원
a 계절의 여왕 오월과 꽃의 여왕 장미가 캠퍼스를 빛내고 있다.

계절의 여왕 오월과 꽃의 여왕 장미가 캠퍼스를 빛내고 있다. ⓒ 한석종


a 수채화 물감을 뿌려 놓은 듯 형형색색의 장미들이 만발하여 바다를 이루고 있다.

수채화 물감을 뿌려 놓은 듯 형형색색의 장미들이 만발하여 바다를 이루고 있다. ⓒ 한석종

끝이 없는 것이
바다다

끝이 없는 것이
어디 바다 뿐이랴!


오월
우리들 가슴속에
수만 송이의 장미가 만발하여
끝없는 바다를 이루며 일렁이고 있다.

-<장미 바다>, 한석종-


사랑과 정열 그리고 젊음을 대표하는 꽃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저 없이 장미를 제일 먼저 꼽을 것이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많은 시인들이 장미를 꽃의 여왕, 사랑의 꽃으로 찬미하였으며, 아프로디테(비너스)의 장미꽃은 사랑·기쁨·아름다움·순결의 상징으로 믿어져 왔다.

젊음과 열정, 그리고 사랑이 가득한 캠퍼스에 지금 수 만 송이의 장미꽃이 수채화 물빛을 머금고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고 있다.

광주광역시 동구 서석동 375번지 조선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 장미원에는 형형색색의 고운 장미꽃이 만발하여 오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조선대학교는 3년 전부터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한 환경 가꾸기 일환으로 장미원 조성을 계획하고 총사업비 9억2600만원을 투입, 2002년 8월 14일 공사를 시작해 2003년 6월 18일에 완공했다.

장미원의 규모를 살펴보면 5299㎡(1603평)의 대지에 덩굴장미 계 (Climbing Roses)인 다이나마이트 외 28종 1183주, 사철 피는 작은 송이 왜성종인 미니어츄어 계(Miniature Roses)인 레드메이안디나 외 12종 1092주, 덤불형 장미인 랜드스케이프 계 (Landscape Roses)인 골든보더 외 24종 4607주, 사철 피는 큰송이 총성종인 하이브리드 티 계 (Hybrid Tea Roses)인 갈리발다 외 54종 5286주, 사철 피는 중간송이 뭉쳐 피기 종인 플로리분다 계 (Floribunda Roses)인 긴 세카이 외 28종 1926주가 식재되어 있다.


a 장미는 부끄러운 듯 아침햇살에 자신의 살색을 살포시 드러내고 있다.

장미는 부끄러운 듯 아침햇살에 자신의 살색을 살포시 드러내고 있다. ⓒ 한석종


a 개화하면서 빛깔과 형상이 서서히 변하는 모습이 사람을 닮았다.

개화하면서 빛깔과 형상이 서서히 변하는 모습이 사람을 닮았다. ⓒ 한석종


a 고귀한 자태를 드러낸 진홍색 장미

고귀한 자태를 드러낸 진홍색 장미 ⓒ 한석종


a 색의 마술사 장미여! 그대의 진정한 빛깔은 어디메뇨?

색의 마술사 장미여! 그대의 진정한 빛깔은 어디메뇨? ⓒ 한석종

장미꽃에는 몇 가지 기본형이 있으나, 개화가 서서히 진행됨에 따라 모양도 변해간다. 꽃잎이 중심부를 향해 껴안듯이 피는 포옹형꽃, 꽃잎끝이 뾰족하게 위로 구부러지는 검판형(劍瓣形)꽃, 중심의 꽃잎이 높게 솟는 듯한 고심형꽃, 중심이 융기되어 높게 보이는 융기형꽃, 꽃잎이 펴지면서 납작하게 보이는 편평형꽃, 5∼6개의 꽃잎만 펴지는 홑꽃 등이 있다.

이 밖에 검판고심형꽃·검판융기형꽃과 같이 조합된 형태의 꽃도 있다. 꽃의 크기는 토질이나 그 외 조건에 따라 같은 품종이라도 차이가 생길 수 있으며 만개 상태에서 지름이 약 15㎝ 이상인 꽃을 거대륜꽃, 약 14∼12㎝인 꽃을 대륜꽃, 약 11∼7㎝인 꽃을 중륜꽃, 약 6∼4㎝인 꽃을 소륜꽃, 3㎝ 이하인 꽃을 극소륜꽃이라 한다.

품종에 따라 광택과 모양 등이 다르며 또 동일 품종일지라도 햇빛, 토질, 기온, 비료 등에 따라 달라진다. 장미의 잎에는 표면이 매끈매끈하고 빛을 반사하여 광택이 나는 조엽(照葉), 조엽에 가까운 반조엽(半照葉), 광택이 적게 나는 비조엽, 잎새의 끝이 둥그런 둥근잎, 잎새가 가늘고 뾰족한 가는잎, 잎새가 두툼한 두꺼운잎 등이 있다.

이렇듯 장미의 품종이 다양화 된 계기는 르네상스 이후 중국 등 동양 각지의 장미가 서양으로 옮겨져 유럽장미와의 교잡을 통해서 여러 가지 새로운 품종이 육성되면서부터라고 한다.

예부터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양에서도 장미가 재배되어 왔다고 전하며 서양에서는 주로 향료·의약·장식용으로 재배되어 왔으나 동양에서는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되었다고 한다.

지난 5월 21일 조선대학교 장미원에서는 제3회 캠퍼스 장미축제가 개막되었다. 아직 절정단계는 아니지만 하루에도 수천 명의 시민과 학생들이 이곳을 찾는다고 한다. 또한 이곳 장미원의 명성이 전국적으로 알려져 많은 관광객들로 발 디딜 틈도 없을 만큼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a 밤하늘에 별이 반짝이 듯 꽃망울이 햇살에 반짝이고 있다.

밤하늘에 별이 반짝이 듯 꽃망울이 햇살에 반짝이고 있다. ⓒ 한석종


a 장미꽃 머리 위에 아직까지 잔설이 남아있는 것일까?

장미꽃 머리 위에 아직까지 잔설이 남아있는 것일까? ⓒ 한석종


a 이 대학의 상징인 백학이 장미원 위로 날며 캠퍼스를 형형색색으로 물들여 놓았다.

이 대학의 상징인 백학이 장미원 위로 날며 캠퍼스를 형형색색으로 물들여 놓았다. ⓒ 한석종


a 캠퍼스 앞마당에 오색창연한 장미바다가 펼쳐지다.

캠퍼스 앞마당에 오색창연한 장미바다가 펼쳐지다. ⓒ 한석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3. 3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4. 4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5. 5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