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값검사, 세풍수사 당시 삼성보호 앞장"

노회찬 의원, 삼성 범법행위 눈감아 준 검찰 직무유기 주장

검토 완료

유창재(karma50)등록 2005.08.22 15:50

'X-파일` 녹취록 내용중 삼성으로부터 소위 `떡값`을 받았던 검사 7명의 실명을 공개한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 법사위원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이종호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X파일에 등장하는 '떡값검사'들이 온몸으로 97년 대선 수사(세칭 세풍수사)를 방해해 삼성만 무사히 빠져나갈 수 있었다"며 "세풍수사 당시 떡값검사들이 수사지휘는 물론 수사보고까지 받을 수 있는 주요요직을 독차지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노 의원은 "검사 중에서도 날고 긴다는 검사들로 구성된 대검 중수부가 이를 실수로 덮고 갔을 리는 만무하다"며 "당시 수사팀이 삼성으로부터 흘러나온 자금의 출처를 수사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노 의원은 "98년 세풍수사 당시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다가 최근 공개된 X파일 내용을 합치면 이건희 삼성 회장의 횡령배임 혐의를 충분히 입증할 수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당시 삼성자금을 전달한 이학수 삼성구조조정본부장 및 홍석현 전 중앙일보 사장, 이를 지시한 이건희 회장을 즉각 구속수사하고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 의원은 내일(23일) 열리는 국회 예결위에서 이 같은 내용보다 구체적인 세풍수사 당시의 법무부와 검찰의 주요 보직에 있었던 떡값검사 및 수사검사의 실명 등을 밝힐 예정이다.
ⓒ 2007 OhmyNews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