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사위 결과 신뢰... 우리도 수사 준비"

'바꿔치기, 5만달러 출처' 논란 검찰로 공 넘어와

등록 2005.12.29 16:35수정 2005.12.29 17:33
0
원고료로 응원
검찰은 '황우석 줄기세포 조작' 논란에 대한 선행 조사를 마쳤지만 본격적인 수사는 서울대 진상조사위원회 최종 결과가 발표되는 내년 1월 중순께나 착수할 예정이다.

황희철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29일 "서울대 조사위의 조사결과를 신뢰하지만 우리도 나름대로 수사 준비를 하고 있다"며 "선행 조사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한 조사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황 차장은 이어 "진행 경과를 계속 지켜보고 있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구체적인 준비 상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우리들도 복안이 있고 어차피 수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특히 이날 "황우석 교수 연구팀의 환자맞춤형 체세포복제 배아줄기세포는 없었다"는 서울대 진상조사위의 조사결과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노정혜 서울대 연구처장이 황 교수의 '줄기세포 바꿔치기' 주장에 대해 "그런 내용은 조사위원회가 밝힐 수 있는 범위가 아니다"고 말했기 때문이다. 노 연구처장은 또 김선종 연구원이 받았다는 5만 달러의 출처에 대해서도 "조사위의 임무가 아니다"며 "나중에 검찰이 수사를 한다면 그 때 밝힐 내용"이라고 검찰에 공을 넘겼다.

이에 대해 황 차장은 "'줄기세포 바꿔치기' 문제는 고발이 들어왔기 때문에 당연히 수사를 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서울대 조사위가 충분히 조사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사 착수는 조사위 최종 결과 발표 이후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차장은 또 황 교수가 김 연구원에게 5만달러를 제공한 것이 증거인멸 시도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수사를 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언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황 차장은 수사 착수 시점과 관련 "이 사건의 비중이나 파장 등을 생각한다면 (검찰이) 조사위의 조사가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기다린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을 언론에서 이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검찰은 최근 줄기세포 조작 논란 관련자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이번 사건을 형사 2부 박근범 검사에게 배당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검사를 추가로 투입, 수사팀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