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장관 "북핵 해결 위해 노 대통령 방북해야"

"미국 대북강경책 내년 하반기 중간선거까지 이어질 것"

등록 2005.12.29 18:43수정 2005.12.29 18:43
0
원고료로 응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29일, 미국이 계속 북한의 위폐문제를 제기할 경우 북한이 6자 회담 불참 선언 등 핵문제를 다시 들고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정세현 전 장관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장성민입니다'에 출연해 "과거 독재자다, 폭정의 전초기지다 등의 발언이 나왔을 때도 6자회담 참가와 발언에 대한 사과를 연계시켜 가지고 북측이 회담속도를 결정해 왔다. 이번 경우도 뭐 비슷하다고 본다"라고 내다봤다.

정 전 장관은 그러면서 "미국이 계속 금융제재로 북한을 압박할 경우 북한은 퇴로가 없기 때문에 반발할 수밖에 없다"며 "물밑대화를 통해 어느 정도 퇴로를 열어줘야 6자회담이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미국의 잇따른 대북 강경발언에 대해 그는 미국의 내년도 정치상황과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따라서 미국의 대북 압박정책도 상당히 오래갈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미국의 내년 10월인가, 11월인가 중간선거까지는 대북 강경, 이것을 공화당이 끌고 가려고 하지 않겠느냐. 특히 네오콘 입장에서는 그런 대외 강경기조가 중간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이어 핵문제가 이렇게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북한의 결단을 촉구하기 위해서는 노무현 대통령의 방북을 권유하기도 했다.

그는 "일단 김정일 위원장이 서울로 오는 것이 순서지만 여러 가지 북한이 걱정하는 것들이 몇 가지 있다. 그런 문제 때문에 난색을 표명한다면 노 대통령이 갈 수도 있는 것이다. 고이즈미 총리만 해도 북일 관계 개선을 위해 두 번이나 갔다 오지 않았나"라며 노 대통령의 방북을 현안 돌파의 한 방법으로 제시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