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반대왕 손녀 일여가 왜여왕이 되다

[일본속의 백제역사 발굴]뒤죽박죽 일렬로 세운 만세일계

등록 2005.12.30 16:23수정 2005.12.30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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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로 귀국하여 일본에서 대국주신으로 모셔진 구수대왕의 아들 의덕천황은 구수대왕의 뒤를 이어서 오사카 대국성의 왕이었으나, 신무천황에게 패배하여 전사하였고 현재 압신으로 모셔지고 있다.

구수대왕의 아들 사반대왕은 귀국하여 백제대왕이 되었다가 다시 일본으로 가서 효소천황이 되었고 사대주신으로 모셔졌다. 효소천황의 두 아들은 대물주신으로 모셔진 효안천황과 효원천황이며 그 중 효원천황의 딸이 왜여왕으로 등극한 일여다.

247년 히미코 여왕 사후의 혼란은 <위지왜인전>에 간략히 기록되어있다. 다시 남왕을 세우니 나라 사람들이 불복하여 다시 서로 죽였다. 신무천황은 257년에 죽었는데 반란으로 전사하였을 가능성도 높다. 다시 여왕을 세우니 비미호의 일가인 일여로서 13세에 왕이 되었고 나라가 평온해졌다.

[위지왜인전] 更立男王 國中不服,更相誅殺,當時殺千餘人 復立卑彌呼宗女壹與,年十三爲王,國中遂定

제2세 천황으로 기록된 수정천황綏靖天皇(243~292)은 이스케요리의 아들이다. 누나가와미神沼河耳命라는 이름은 이즈모出雲 동북의 누나가와沼河에서 유래되었다. 그의 이름으로 보아서 그는 대화大和로부터 이즈모出雲 동북의 누나가와沼河로 쫓겨가서 죽은 것이 된다.

제3세 천황으로 기록된 안녕천황安寧天皇(222~270)은 시키즈히코타마데미師木津日子玉手見命이라고도 하는데 270년에 죽었다. 신무천황에게 항복한 니기하야히邇藝速日命를 안녕천황으로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니기하야히邇藝速日命는 현재 天照国照彦天火明櫛甕玉饒速日尊으로서 여러 신사에서 모셔진다. 안녕천황의 치소였던 카타시호片監의 우키아나궁浮穴宮은 신무천황이 도읍한 가다이片居로서, 신무천황이 이 가다이片居를 이와레伊波禮라고 이름을 고쳤다. 즉 <일본서기>의 1세 신무천황이 실제는 3세 안녕천황보다 늦게 즉위한 것을 알 수 있다.

제4세 천황으로 기록된 의덕천황懿德天皇(180~244), 오호야마토히코스키토모大倭日子鉏友命은 구수대왕의 아들이다. 부여 의려왕이 연대가 명확한 7대 효령천황(262~316)이므로 그로부터 역산하여 의덕천황을 밝힌다.

의덕천황(180~244)의 동생인 시키쯔히고師木津日子命(198~248)의 아들 와찌즈미和知都美命(235~288)가 부여계 효령천황(262~316)의 후비가 된 야먀토아례히倭國阿禮比賣命 자매를 낳았다. 아례히倭國阿禮比賣命(266~314)와 하에이로네蝿伊呂杼命(271~318) 자매의 출생 연대를 효령천황에 맞추면, 각각 266년과 271년에 태어난 것이 되고, 그들의 조부인 시키쯔히고師木津日子命는 198년생이 된다.

따라서 시키쯔히고師木津日子命(198~248)의 형인 의덕천황, 오호야마토히코스키토모大倭日子鉏友命(180~244)는 180년생이 된다. 의덕천황은 구수대왕과 초고대왕의 딸인 타키리히메多紀理毗賣命의 아들인 아지스키타카히코네阿遲鉏高日子根와 동일인이다.

아지스키타카히코네阿遲鉏高日子根는 카모대신迦毛大神이라고도 한다. 그의 신사는 고압신사高鴨神社라고 하는데 정식 이름은 다카카무아찌스키야히코네高鴨阿治須岐詫彦根命神社이다. 이 신사는 아지스키타카히코네阿遲鉏高日子根와 그의 여동생 시타데루히메下照姬와 그 남편 아메노와카히고天若彦 삼신을 주신으로 모신다.

의덕천황의 이름은 스키토모(耜友, 鉏友)라고 하였다. 사耜는 쟁기의 날이고 조鉏는 호미, 또는 괭이날인데 우리말 “칼”의 고어인 “갈”을 의미한다. 즉 “갈다”라는 우리말의 동사와 관련하여서 쟁기耜나 괭이, 호미鉏가 어간語幹인 갈을 위하여 선택되고, 칼의 어미語尾를 살리기 위해 우友를 추가하여 당시 카루왕(耜友, 鉏友)이라고 한 것이다. 따라서 카루는 우리말 칼의 연음이었으며 이를 이두吏讀식으로 기록한 것이다.

그가 도읍한 지명 이름도 역시 카루, 가루輕라고 하였다. 칼왕, 즉 카루왕은 이름 자체로 위력적이므로 한자어로 의덕왕懿德王이라고 고쳐진 것이다.

제5세 천황으로 기록된 효소천황孝昭天皇(202~268)은 미마쯔히코카에시네御眞津日子詞惠志泥命이라고 하는데 효소천황의 능은 하압신사下鴨神社에 붙어있다. 하압신사下鴨神社는 야쯔미와야에코토시로누시신사鴨都味波八重事代主命神社라고도 한다. 즉 코토시로누시事代主神를 모시는 곳이다. 코토시로누시事代主神는 구수대왕, 즉 대국주신大國主神과, 칸야타데히메神屋盾比賣命의 아들이며 효소천황孝昭天皇(202~268)이다.

사대주신事代主神이 이즈모出雲에 살다가 대화大和에 살다가 백제로 돌아가서 238년(삼국유사)에 사반대왕沙伴大王이 되었다가 백제 고이대왕古爾大王에게 밀려나서 다시 일본으로 왔다.

대화大和 동쪽 미시마三嶋의 세야타타라勢夜陀多羅比賣를 통하여 이스케요리伊須須岐比賣命(219~273)를 낳았는데, 훗날 신무천황의 황후가 되었다.

이스케요리히메의 비문이 효소천황릉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효소천황의 딸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시 이스케요리히메의 부친이라는 코토시로누시事代主神가 효소천황이었던 것을 확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일본은 죽었다 깨나도 알 수 없는 진실이다. 그들의 조작된 <일본서기>에서는 신무천황비 이스케요리의 5세손이 효소천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실은 그녀가 효소천황의 딸이다.

제6세 천황으로 기록된 효안천황孝安天皇(222~298)은 오오야마토타라시히코쿠니오시히도大倭帶日子國押人命라고 했는데 무로室의 아기쯔시마궁秋津嶋宮에 있었다. 효안천황은 사반대왕인 효소천황의 아들이다.

한편 <고사기/숭신천황기>에서 숭신천황에게 일본이 굴복당한 후, 숭신천황이 허가하여, 오호모노누시大物主神를 제사 모시게 된 오호타타네코意富多多泥古가 등장한다. <일본서기>에서 오호모노누시大物主神의 아들 오다다네코大田田根子이라고 하였다. 신무천황비(219~273)의 이름이 후토타타라-이스케요리富登多多良伊須須枝比賣라고 했고, 신무천황비의 어머니도 세야다타라勢夜陀多良라고 했는데 타타라는 크다는 뜻이다. 타타라가 타라시의 어원으로 보인다.

효안천황이 바로 오호모노누시大物主神이다. 그의 궁宮이 있던 곳의 지명이 무로室인 것이 물物의 연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오호타타네코意富多多泥古는 오오모노누시大物主神인 효안천황 오오야마토타라시히코쿠니오시히도大倭帶日子國押人命의 아들인 것이다.

283년 개화천황(244~283)의 사후에 효소천황의 아들이자 개화천황의 숙부인 효안천황(222~298)이 즉위하였는데, 중국 부여夫餘에서 285년 이후에 일본으로 새로 도래한 의려왕依慮王, 즉 효령천황孝靈天皇(261~316)의 침략을 받아 입산해서 대물주신으로 생애를 마쳤다.

제8세 천황으로 기록된 효원천황孝元天皇(228~273)의 이름은 쿠루玖琉이며 그의 궁성 이름은 사까이하라堺原 궁이다. 한자식 이름 견牽을 썼고, 견牽(끌 견)의 우리말 훈인 “끌”을 연음하여 읽은 것이다. 즉 끌로부터 꾸루가 도출되어 꾸루왕이 된 것이다. 계堺는 사까이라고 읽으니 사천沙川, 사가와에 해당한다.

따라서 그는 사반대왕인 효소천황의 아들 사본왕沙本王이며 그 여동생은 사하지히메沙波遲比賣(249~272)로서 가야 땅에 아메노히호코天日槍인 수인천황垂仁天皇(240~310)에게 시집갔다가, 다시 친정으로 돌아와서 효소천황궁에서 자살하였다.

천일창天日槍(아메노히보코)의 신화에는 신라에서 소를 끌고[牽] 가는 사람을 협박하여서, 천일창이 아리따운 여자 아카루히메(阿加流比賣, 赤玉女)를 얻게 된다. 그러나 그 여자가 일본으로 돌아가니 일본에 따라와서 찾게 된다(이는 김해 초선대와 관련되는데 다음에 다룬다).

즉, 수인천황-천일창은 국견천황에게서 아카루히메赤玉女를 얻은 것이다. 이 아카루히메가 곧 효원천황의 동생 사하지히메沙波遲比賣(249~272)다. 효원천황은 화가 난 수인천황에 의해 이즈모出雲로 쫓겨갔다가 사하지히메가 죽은 다음해에 죽은 것이다.

사본왕 효원천황(228~273)은 우쯔시코內色許命(=천일창)의 여동생(실제는 윗누이다.) 우쯔시코메內色許賣命(223~266)와 결혼하고, 개화천황開化天皇을 낳았는데 개화천황은 왜여왕 일여壹與(244~283)다.

[일본서기/수인천황기]에서 아메노히호코天日槍는 스스로 우시끼아리시끼간기于斯岐阿利叱干岐라고 하였는데 이를 [효원천황기]에서는 우쯔시코內色許命라고 적은 것이다. 한편 천일창과 우쯔시코메內色許賣命(223~266)는 가야 거등왕巨登王의 왕자와 공주이고 이 가야공주 우쯔시코메와 효원천황 사본왕의 딸이 일여壹與다.

제 9세 천황으로 기록된 개화천황開化天皇(244~283) 와카야토네코히코오호히히若倭根子日子大毘毘命 천황은 256년 신무천황이 죽은 뒤에, 13살에 왜여왕으로 즉위한 히미코의 친척 일여다.
[魏志倭人傳] 卑彌呼宗女 壹與

이름은 오히히大毘毘 또는 오히히大日日라고 했는데, 바로 일여壹與를 풀어쓴 것이다. 개화開化의 화化를 꽃 화花로 보면 현대 일본 발음이 하나壹, 즉 우리말로는 일壹의 훈訓이다.
따라서 본래는 개화開花가 맞는데, 왜곡하여 남자 이름으로 바꾼 것이다. 일여의 궁성은 가스가(春日, 箇須鵝)의 이사가하궁(伊耶河, 率川宮, 伊社箇波)이었다. 이사하伊耶河도 하나壹를 의미하는 이쓰가하壹河가 본래말이다.

오히히大毘毘命 천황은 히미코의 종녀宗女라고 하였는데 가야국 거등왕의 공주인 우쯔시코메內色許賣命의 딸이다. 히미코 여왕, 즉 세오녀가 신라 땅인 포항에서 건너갔지만 본래 출신은 가야였던 것이다.

거의 동시대의 인물 십여명의 천황을 한 줄로 엮어 세운 것이 역사를 천년 위로 늘이는 만세일계 조작이다. 이를 올바로 보정하면 아래 표와 같다.

만세일계조작 고대일본천황연대 교정연대표



..........천황명....조작연대..조작수명..비문연대..비문나이....특이사항
1세...신무천황..bc660~585...127세...ad194~256...63세...난승미, 초고대왕, 비미호 증손
***...신무천황비............................ad219~273...55세...사반대왕 딸
2세...수정천황..bc584~549....84세...ad243~292...50세...신무천황 자
3세...안녕천황..bc548~511....70세...ad222~270...49세...초고대왕 손자
4세...의덕천황..bc510~476....69세...ad180~244...65세...구수대왕 자 압신
5세...효소천황..bc475~393...113세...ad202~268...67세...사반대왕,사대주신
6세...효안천황..bc392~291....92세...ad222~298...77세...사반대왕 자, 대물주신
7세...효령천황..bc290~215....78세...ad262~316...55세...부여 의려왕
8세...효원천황..bc214~159....57세...ad228~273...46세...사반대왕 자
9세...개화천황..bc 58~98......60세...ad244~283...40세...효원천황 딸 왜여왕 일여
10세..숭신천황..bc 97~30.....68세...ad277~318...42세...부여 의라왕
11세..수인천황..bc29~ad70...99세...ad240~310...71세...가야 선견왕자, 천일창
(대왕은 백제 대왕임. 초고대왕-구수대왕-사반대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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