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 매체 약진, 기존 매체 오류 번복

2005년 대구경북 지역언론계 결산

등록 2005.12.30 16:22수정 2005.12.30 16:22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지역에서 영향력을 높이고 있는 평화뉴스와 성서공동체FM ⓒ 허미옥

2005년 대구지역 언론계를 시민단체 입장에서 정리해본다면 '신생매체 약진, 기존매체 과거오류 지속, 시민들의 제작환경 향상'으로 요약될 수 있을 것 같다.

신생매체 약진 - 성서공동체FM, 평화뉴스, 대구경북시민신문

2005년 한해 동안 많은 시민들에게 회자된 신생매체는 평화뉴스, 성서공동체FM, 주간 대구경북시민신문이라고 할 수 있다.

2004년부터 1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2005년 8월 개국한 성서공동체 FM(89.1Mhz)은 이주노동자와 성서 주민들의 이야기를 담는 전형적인 동네 방송이다.

비영리로 운영되는 언론사이기 때문에 자원활동가의 역동적인 활동이 있어야 가능한 방송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80여명 동네 주민들이 방송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들이 제작한 방송은 마산MBC 라디오에 제공, 마산지역에 재방송되기도 한다.

2004년 2월 창간된, 지역인터넷신문 평화뉴스는 창간 1년 만에 쑥쑥 성장하고 있다.

창간초기부터 시작된 <기자들의 고백>은 대구지역에서 현직 기자로 재직하고 있는 20개 언론사 40여 기자들의 솔직한 '자기반성'들을 쏟아내, 잔잔한 감동을 제공했다.

또한, 현직 기자로 구성된 <매체비평팀>은 격주로 지역언론의 보도경향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다. 그 외에도 지역언론에서 크게 부가되지 않는 ▲아시아복지재단문제 ▲앞산 관통도로 ▲인혁당 문제와 관련된 정보 등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올해 7월에 창간된 '대구경북시민신문'. 매주 수요일 16면으로 발행되던 이 신문이 최근 12면으로 줄어들기는 했지만, 창간 취지로 밝히고 있는 "기존 언론이 다루지 않는 소외 계층, 사회적인 약자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는 개혁정론"으로서 지역사회 뿌리를 내리고 있는 중이다.

기성매체 - 과거 오류는 아직도 진행 중

2005년 한해는 언론과 관련된 많은 법제도들이 마련되는 시기였다. 멀게만 여겨졌던 개혁법제도가 현실로 다가왔지만, 대구경북지역은 그 법의 수혜자로서 혜택을 보지 못하고 있어 안타까울 뿐이다.

지역언론과 관련된 대표적 법이 지역신문발전특별법이었다. 피폐화된 지역언론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일정정도 기금을 조성하고, 건강한 지역언론에 대해 이 기금을 지원하자는 제도.

2004년 3월 국회를 통과하고 2005년 3월 개정안이 통과하면서 8월부터 건강한 지역언론을 선정하고, 해당 언론에 대한 지원사업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8월 발표된 '기금지원대상 지역언론'에는 대구지역 언론은 없었다. 이 사안이 주는 교훈에 대해 지역언론은 곰곰이 생각하고 있는 것일까?

이 뿐만이 아니라 4월 1일에는 공정거래법 일부 내용이 개정되면서, '신문포상금제'가 실시되었다. 중앙일간지가 자본을 동원해서 경품이나 무가지를 제공하면서 신문시장을 혼란스럽게 만들 뿐만 아니라, 지역신문이 설 자리를 잃게 만든다는 지적으로 인해 마련된 법안이었지만, 정작 공정거래위원회 발표를 보면 지역신문 또한 이 법을 어겨 과태료를 물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지난 11월 2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신문불공정거래'현황을 발표했는데, 대구권의 경우 과징금 부과 대상은 26개 지국으로, 중앙일보가 10곳으로 가장 많고, 조선일보(8), 매일신문 (4), 동아일보(2) 영남일보와 한국일보가 각각 1곳이었다. 매일신문과 영남일보도 일정금액의 벌금을 납부해야 했다.

a

지난 7,8월 진행된 'TV를 바꾸자, 대구를 바꾸자' 미디어제작교육 ⓒ 허미옥

시민들 - 카메라를 들고 대구지역 곳곳을 누빈다.

한편 2005년 한해는 대구지역 시민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자신의 문제의식을 영상으로 제작하는 교육프로그램이 활성화되었고, 교육과정을 통해 완성된 작품은 전국에서 상영되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대회에서도 연이어 상을 받고 있다.

지난 2000년 통합방송법이 제정됨에 따라, 시민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이 방송을 통해서 송출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었음에도 불구, 대구에서는 이와 같은 흐름이 거의 없다가 2004년 연말부터 현재까지 세 차례에 걸쳐 영상제작교육이 진행되었다.

2004년 12월 '시민단체, 노동단체 상근자 영상교육', 2005년 7월 'TV를 바꾸자, 대구를 바꾸자' 영상제작교육, 2005년 9월 대구참여연대 동구주민회 '주민대상 영상교육'등을 통해 15여 편의 작품이 제출되었다.

기간 교육장소와 장비 등의 문제로 인해 다소 주춤했던 영상제작교육은 2006년이면 훨씬 더 다양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2006년에는 '미디어센터' 즉, 시민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장비를 대여받고, 교육받을 수 있고, 시민제작자들의 작품을 상영하고 평가토론 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 두 곳 개관한다.

대구MBC 7층에 2006년 7월에 개관 예정인 미디어센터, 대명동 계명대 도서관 전관이 미디어센터로 개조되어서 2006년 말경에 본격적인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사실 시민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동네 구석구석을 누비면서 문제를 촬영하고 이를 편집하는 체험을 하다보면, 기존 언론에서 만드는 각종 프로그램을 보는 시각이 달라지게 된다.

즉 제작자의 의도에 따라서 많은 사실들이 편집되거나 삭제된다는 점을 통해 언론에서 생산되는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읽는 살아있는 미디어교육의 장이 되는 것이다.

지역언론 - 언론사주의 입김에 휘둘려, 편집권 독립성 훼손

a

<매일신문>은 사립학교법 개정을 반대하는 가톨릭계 입장을 연일 주요 뉴스로 보도하고 있다 ⓒ 허미옥

2005년 지역언론 보도를 평가하면서 시민단체 입장에서 가장 지적하고 싶은 것은 '사주의 입김에 너무 휘둘린 한 해'였던 것 같다.

오랜 기간 갈등이 지속되었던 국책사업 방폐장 문제, 경북의 포항, 경주, 영덕과 전북의 군산 지역이 신청했지만, 결국 경주로 낙찰되었다.

하지만 '방폐장만이 살길'이라며 목청을 높였던 <영남일보>와 <경북일보>, <영남일보>는 새로 선임된 사주가 포항건설업체 사장이며, <경북일보>는 본사를 포항에 두고 있다. 그들이 시민들의 지탄 속에서도 '방폐장'만을 외친 데에는 남다른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최근에는 <매일신문>이 사립학교법 반대의 선봉장으로 나서고 있다. '개방형 이사제'로 상징되는 사립학교법 개정안에 대한 종교계의 반발은 거세다. 가톨릭대구교구가 운영하고 있는 <매일신문>은 너무나 당연하게, 이런 가톨릭계의 입장만을 대변하고 있는 현실이다. 가톨릭대구대교구는 현재 대학교(6), 고등학교(9), 중학교(3), 초등학교 (1), 유치원(26)곳을 운영하고 있다.

사학재단 비리가 전국에서 가장 많았던 대구에서, 지역을 대표한다는 신문의 '오도된 논조'에 지역민들은 의아해 할 뿐이다.

내년 3월이면 지역언론발전특별법에 따라 2기 지원 대상 신문이 결정된다. 지역언론의 이와 같은 보도경향이 '건강한 지역언론'으로 선정되는데 독이 될지 약이 될지 지켜볼 일이다.

덧붙이는 글 | 허미옥님은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덧붙이는 글 허미옥님은 참언론대구시민연대 사무국장입니다.
자세한 문의 : 053-423-4315/http://www.chammal.org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