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만평에는 한나라당이 없다?

[주장] 이홍우 화백의 '나대로 선생'이 아홉 냥 다 까먹는다

등록 2005.12.31 15:18수정 2005.12.31 16:09
0
원고료로 응원
'신문이 열 냥이면 만평은 아홉 냥.' 암울하고 억눌렸던 시절, <동아일보>의 만화는 아홉 냥짜리 값을 톡톡히 해냈다. 지난 세기 한국 사회의 신문매체가 이른바 언론의 전범(典範) 노릇을 했다면, 동아일보는 그 한가운데를 관통한 주인공이었으며, 그 지면 정수리에는 늘상 '동아 만화'의 꼿꼿한 권위가 깃발처럼 펄럭였다.

<동아일보>가 2005년 4월 1일, 창간 85주년을 맞이하여 작성한 "동아일보 만화로 본 85년 사회사"라는 기사의 첫 대목이다.

'암울하고 억눌렸던 시절'에는 어떠했는지 몰라도, 지금의 <동아일보> 만평이 과연 '아홉 냥짜리 값'을 하고 있는 지는 의문이다. 아홉 냥은커녕 <동아일보>의 값을 깎아 내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들 정도다.

a

몇 년째 차만 나르는 모습 그대로 ⓒ 동아일보

연일 남편에게 차를 갖다 바치는 아내 등, 만화 속 등장인물 설정이 보수적이고 전 근대적이라는 지적은 수도 없이 나왔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다. 이 부분은 매일같이 네 칸을 채워야 하는 화백의 입장에서 손쉬운 작업을 위한 화백 나름의 설정이라 여기고 문제 삼지 않기로 하자.

하지만 그의 만평이 다루는 소재의 빈곤과 편협함, 그리고 억지스러움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먼저 통계를 보면 2005년 12월 한 달 동안 <동아일보>에 실린 이홍우 화백의 만평 '나대로 선생'은 모두 26편이었다. 그 중 노무현 대통령과 정부, 여당을 비판의 소재로 삼은 것이 무려 20개나 된다. 76%가 넘는 수치다.

a

12월 한달동안 노무현 대통령이 모델 노릇 톡톡히 했다 ⓒ 동아일보

황우석 교수 파문과 사학법 개정, 그리고 삼성 이건희 회장의 불기소, 두 농민의 죽음과 경찰청장의 사퇴 등 뉴스가 차고 넘쳤던 12월 한 달 동안 만평의 76%를 정부 비판으로 채우는 건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

나머지 6건은 황우석 줄기세포 의혹을 보도한 MBC를 비판적으로 들여다 본 2건과 임기 중 도청이 문제가 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소재로 한 1건, 그리고 황우석 교수 파동을 무감각하게 그린 3건이 전부다.

종합해 보면 한 달 동안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과 황우석 교수 파동 관련 경쟁매체인 'MBC'에 대한 흠집 내기 말고는 별로 한 게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은 정당했을까? 하나하나 살펴보자.

12월 23일자 만평은 각 신문이 올해의 10대 뉴스를 선정하는 기간에 청와대의 10대 뉴스가 노무현 대통령의 '쌍꺼풀 수술'이라며 비꼬았다. 그 날은 호남지역의 폭설로 큰 피해를 입었던 날이며, 한나라당의 사학법 관련 장외집회로 국회가 마비 중이었다.

a

어떤 뉴스가 나와도 노무현 대통령을 걸고 넘어 가는 능력 ⓒ 동아일보

일본에서 올해를 상징하는 한자로 사랑을 뜻하는 '愛'(애)가 꼽혔다는 소식이 있던 12월 14일 만평은 그 소식을 소재로 우리 올해의 한자는 '偏愛'(편애)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이른바 '코드인사'를 지적했다. 노 대통령의 인사에 문제가 있어 일본의 소식을 차용한 게 아니라, 일본에서 그러한 뉴스가 나자 노무현 대통령의 인사문제를 다시 한번 끄집어 낸 것이다.

그 외에도 12월 20일자 만평에서는 참여정부 3년의 성적표가 지지율 20%로 나온 것을 두고, 황우석 박사의 '바꿔치기 의혹'을 빗대어 비판을 하고, 12월 22일자 만평에서는 편 가르기가 보기 싫어 내리는 폭설 위에 정부가 또 다시 편을 가른다는 식의 만평을 내 놓았다. 24일자 만평에서는 황 박사 논문이 거짓이라는 발표가 나자 노 대통령이 "오~盧!"를 외친다.

a

황교수 파문도 폭설도 노무현 정부 여당과 연관 짓는다 ⓒ 동아일보

이홍우 화백의 눈에는 이 나라에서 발생하는 사건은 모두 노 대통령과 연관된 것이라고 보이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을 정도다. 정치인들은 비판보다 무관심을 더 무서워한다는데 이 정도면 '한나라당'에서 서운함을 느낄 만도 하다.

검색해 보니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등장하는 만평이 아주 없지는 않다. 10월 20일자 만평에서 연정을 제의했던 노 대통령을 비판하기 위해 독신인 박 대표의 모습이 한 칸에 그려지기는 했다. 9월 29일자 만평에는 청계천 공사를 끝낸 이명박 서울시장이 다른 대선 후보들의 질투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나타내기도 했다.

a

한나라당은 어쩌다 한번 등장하지만 그나마도 비판은 없다 ⓒ 동아일보

석 달 동안 만평을 다 검색해 봐도 한나라당을 정면으로 비판한 만평은 도무지 찾을 수가 없었다.(가장 최근에 한나라당을 비판한 만평을 알고 계신 분 있으면 알려주시라) 이홍우 화백의 '나대로 선생'이 <동아일보>의 만평인지 한나라당 당보의 만평인지 헷갈리는 대목이다.

우리나라 중앙일간지 가운데 네 칸 만화를 연재하고 있는 곳은 단 두 곳 <경향신문>과 <동아일보>뿐이다. 네 칸 만화는 한 칸 만화와는 달리 이야기를 담을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만으로도 보존 발전시킬 가치가 있는 만화의 한 분야다. 이홍우 화백 한 사람으로 인해 네칸 만화 자체에 대한 평가가 인색해지게 되지나 않을까 여간 걱정스러운 게 아니다.

'신문이 열 냥이면 만평은 아홉 냥'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이미 아홉 냥을 까먹고 들어가는 건 아닌지 돌아보길 권한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