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시대의 에이즈 퇴치부터 외계인 발견까지 ②

그리드 컴퓨팅 기술의 이모저모

등록 2005.12.31 17:09수정 2005.12.31 17:08
0
원고료로 응원
"컴퓨터의 속도는 18개월마다, 네트워크의 성능은 9개월마다 두 배가 된다"면 네트워크가 컴퓨터의 속도를 앞지르게 되어 통신은 본질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게 된다. 따라서 통신 자원을 활용한 방법으로 그리드 컴퓨팅이 발전할 것이고 격자형 구조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네트워크 구조가 될 것이다.

초창기의 그리드 컴퓨팅은 슈퍼컴퓨터의 주 역할인 기상 예측, 천체 관측 등의 엄청난 연산 수행이 필요한 분야에서 활용되었지만, 현재는 "e교육, e과학, e산업, e비즈니스 등의 기반이 되는 신정보통신 사회간접자본(SOC)"으로 확대되고 있다.

a

그리드 컴퓨팅 솔루션의 예 ⓒ IBM 홈페이지

인터넷과 그리드 컴퓨팅

인터넷과 그리드 컴퓨팅은 서로 역설관계에 있다. 인터넷이 전 세계의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 기본 인프라라면, 그리드 컴퓨팅은 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컴퓨터를 가상의 단일 컴퓨터로 만들기 때문이다.

슈퍼컴퓨터와 그리드 컴퓨팅

슈퍼컴퓨터는 여러 개의 CPU를 병렬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각광받고 있는 게놈프로젝트에서 DNA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슈퍼컴퓨터가 여러 대 필요하다. 하지만 분산된 CPU, 기억장치, 소프트웨어가 함께 공유되는 그리드 컴퓨팅 기술을 활용한다면, 슈퍼컴퓨터의 성능을 앞선 울트라 컴퓨터가 될 것이다.

개인용 PC는 실제로 그 성능을 십분 다 활용하지 못하는 면이 많다. 만약 집에 있는 개인용 컴퓨터를 공유하여 하나로 집중하고, 이러한 작업이 전 세계에서 동시에 병렬처리 된다면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는 울트라 컴퓨터가 될 것이다. 개인용 컴퓨터들을 모아 슈퍼컴퓨터를 능가하는 울트라컴퓨터를 만드는 기술이 그리드 기술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