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김근태, 네 달만에 만나면...

등록 2006.12.31 22:41수정 2006.12.31 22:41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노효동 기자 =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열린우리당 김근태(金槿泰) 의장이 넉달 여만에 얼굴을 마주 대하게 됐다.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정부 신년인사회 자리에서다. 지난 8월20일 노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오찬회동 이후 첫 대면인 셈이다.

@BRI@이번 행사는 국무위원과 헌법기관장, 여야 대표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새해 덕담을 나누는 공식 행사 자리다. 이런 탓에 노 대통령과 김 의장의 만남에 정치적 의미가 부여될 틈은 별로 없어 보인다.

청와대측은 '관례'에 따라 여야 각당 대표를 초청했다고 설명하고 있고, 김 의장측도 "국정운영을 책임진 집권여당 대표로서 참석하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의 관계를 '갈 데까지 간' 상황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김 의장은 지난달 이병완(李炳浣)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수 차례 노 대통령과의 면담을 신청했으나 번번이 거절당했고, 이에 김 의장은 노 대통령이 지난달말 여당 지도부를 집단적으로 만찬에 초청하자 이를 '모욕'으로 간주하고 거절했다.

뒤이어 노 대통령의 '신당은 지역당' 발언과 김 의장의 '제2의 대연정' '국정 실패' 발언이 정면 충돌하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당 일각에서는 김 의장이 이날 행사에 참석하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번 만남을 통해 두 사람간의 갈등이 다소 완화되는 분위기로 가는 것 아니냐는 시각과 함께 만남 직후 별도 회동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는 "별도 회동은 없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고, 김 의장의 측근도 "수백명이 모이는 신년회 자리일 뿐"이라며 의미 부여를 경계했다.

우리당의 한 의원은 "두 사람의 관계에는 감정적 앙금이 남아있어 서로 화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며 "서로 '눈빛'을 살피는 수준의 서먹서먹한 만남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r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