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생애, 평양에 통일서점 내는 게 꿈"

<통일문학>으로 국민훈장 받은 김주팔씨

등록 2007.12.28 15:33수정 2007.12.28 17:04
0
원고료로 응원
a

김주팔 대훈서적 대표 ⓒ 심규상

김주팔 대훈서적 대표 ⓒ 심규상

"평양에 통일서점 내는 게 꿈입니다. 그때까지 건강을 지키기 위해 50년간 피던 담배도 뚝 끊었습니다"

 

국민훈장 수상 소감을 묻는 질문에 김주팔(66) 대훈서적 대표는 담배를 끊은 이유로 답을 대신했다.

 

그는 지난 26일 '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여받았다. 통일교육, 평화통일 글짓기대회, 통일독서대회, 통일문학지(통일문학) 발간, 북한 도서 보급 등 민간통일의지를 확신시킨 공로가 높이 평가된 것.

 

김 대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같은 이유로 주변 사람들에게 '훈장감'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그의 왕성한 통일 관련 활동을 민주평통 대전중구협의회, 통일독서 조직위원회 위원장, (사)서울평양문화교류협의회 이사장, 통일문학 발행인, 한민족단체연합회장 등 여러 직책이 말해준다.

 

그는 지난 17년간 4000여종 24만권에 달하는 북한 책을 수집, 보급해 왔다. 이 때문에 남한 내 '북한 책 박사'라는 별칭도 갖고 있다.

 

17년 간 24만권 보급한 북한 책 박사... <소설 황진이> 출간도

 

영화로까지 제작된 북한의 <소설 황진이>를 비롯 <군바바>(대한제국 군대 해산과정을 그린 북한소설)도 김 대표가 출간했다.  북한에서 1946년부터 지난 2005년까지 발행된 <조선문학>을 모스크바, 중국 등을 오가며 뒤져 복원한 것도 그다. 

 

지난 2002년부터는 '통일을 생각하는 문학지'라는 부제가 붙은 <통일문학>(계간)을 창간, 발행해 오고 있다. 올 겨울호로 10번째를 맞았다.

 

올 7월에는 북한 소설을 읽고 독후감을 받는 '통일독서대회'를 국내 처음으로 열었다. 사비를 털어 치른 이 대회에는 첫 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1730편이 응모했다. 최근에는 사재를 털어 독서대회 수상 작품집도 출간했다.

 

50년째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그가 북한도서에 관심을 갖게 된 내력은 직업의식의 진수를 떠올리게 한다.

 

"노태우 대통령시절 남북간 교류가 재개되자 대전지역 학자들이 '북한 책을 구해달라'고 하더군요. 뭐든 염려 말라고 자신있게 대답을 했죠. 그런데 이게 서울, 일본, 홍콩을 다 돌아 다녀도 책을 구할 길이 없더라구요. 고객과의 약속은 지켜야겠는데 방법이 없더라구요. 안 되겠다 싶어 이번엔 결국 중국 연변에 갔죠. 다행이 조선족을 통해 책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북한도서'에 관심을 갖게 됐고 '북한 책 전문가'로 통하게 됐죠”

 

고객과 약속 지키기 위해 일본, 중국 등 뒤져

 

a

김주팔 대훈서적 대표 ⓒ 심규상

김주팔 대훈서적 대표 ⓒ 심규상

그렇다고 북한 책을 반입하는 일이 쉬운 것은 아니었다.

 

"공항에서 책을 압수당하기도 하고 서울만 올라가도 국정원에서 이유를 캐물었습니다. 한마디로 요주의 인물이었죠"

 

김 대표에게 새해 계획을 물었다.

 

"내년에는 북한작가가 쓴 <삼국지>와 <수호지>를 출판해 볼까 구상중입니다. 또 '단군유적순례단' 사업도 계획중이예요."

 

평양에 통일서점을 내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평양은 평양의 시각으로 보아야 이해가 되고 서울은 서울의 시각에서 보아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20년동안 북한책을 남한에 보급하고 남한 책을 북한에 소개해 왔습니다. 평양에 통일서점을 내려는 이유도 같은 취지입니다. 앞으로 10년 내에는 가능하지 않겠습니까?"

 

a

창간 5주년 맞은 <통일문학>과 별책부록 통일독서대회 수상작품집 ⓒ 심규상

창간 5주년 맞은 <통일문학>과 별책부록 통일독서대회 수상작품집 ⓒ 심규상

김주팔 대훈서적 대표가 창간한 <통일문학>(통일문학사)이 5년째를 맞았다. <통일문학>은 남과 북의 문학작품은 물론 해외동포들의 문학작품을 엮어 놓은 책이다.

 

민족의 말과 글, 문화를 서로 이해하게 하는 것이 통일을 실천하는 길이라는 김 대표의 소신이 담겨 있는 셈이다.

 

이달 초 출간된 '2007 겨울호'에는 70여명에 이르는 남북한, 해외 작가들의 시와 소설, 수필, 평론 등을 수록했다. 300쪽에 가격은 1만 2000원.

 

하지만 이번 겨울호 <통일문학>을 구매하는 독자들에게 500쪽 가량의 별책 부록이 덤으로 주어진다. <통일문학> 창간 5주년을 기념해 '제1회 통일독서대회 수상작품집'을 별책으로 묶었다. 수상작품집 속에는 올해 전국 각지에서 통일 독서대회에 참여한 수상자들의 탄탄한 글솜씨와 통일의지가 빼곡히 들어 있다.

 

<통일문학> 발행인이자 통일독서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았던 김 대표는 "내년에는 남과 북이 함께하는 통일독서대회를 개회할 예정"이라며 "말과 글을 통해 통일의길을 열어가야 한다는 각오로 책을 출간했다"고 말했다.                

 

2007.12.28 15:33 ⓒ 2007 OhmyNews
#김주팔 #통일문학 #평양서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영상뉴스 전체보기

추천 영상뉴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