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시 인천은 가능하다

[대안사회, 자전거도시는 가능하다8 ] 인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민토론회

등록 2007.12.30 16:14수정 2008.01.31 11:0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갈수록 악화되는 대기오염.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OECD국가 중 1위. 여기에 자동차중심의 도로 정책은 사람 사이의 관계를 단절시켜 황량한 도시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에 본지는 자전거도시에 주목, 그 속에서 미래 도시의 대안을 찾고자 한다. 부평의 도로 등 도시공간의 실태를 분석하고, 국내외 사례 등을 통해 자전거도시가 지닌 가치를 조명하며 나아가 자전거도시로 가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기자 주>


자전거도시는 가능하다, 시민토론회 개최


부평 자전거도시 만들기 운동을 중심으로 인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민토론회가 지난 12월 4일 부평구청에서 열렸다. 인천의제21과 부평의제21 그리고 인천자전거시민실태조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인천의제 도시생태분과, 부평의제 도시환경분과,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그리고 본지가 공동 주관한 시민토론회는 뜨거운 열기 속에서 2시간 넘게 진행됐다.

 

이날 토론회는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토론회의 좌장은 인천전문대 정종태 교수가 맡았다. 먼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책임연구원인 최진석 박사가 <인천 자전거도시 만들기 가능하다>를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했고 이어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도시생태국장이 <인천자전거이용실태조사 결과 및 정책방향>을 주제로, 끝으로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 운동본부 이광호 사무국장이 <부평구 자전거 도시 실태조사 보고>를 주제로 발표했다.

 

종합토론에 앞서 인천광역시의회 허식 의원으로부터 인천시 자전거 조례안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종합토론에서는 인천일보 노형래 기자가 자전거도시를 위한 과제와 대안에 대해, 부천시 오정구 김원해 자전거교통문화팀장이 부천시 오정구 성공사례에 대해, 갈산동 서경옥 주민이 부평에서 자전거를 탄다는 것에 대해, 부평구 도로치수과 이용삼 도로시설팀장이 부평구 자전거도로 주요 현황과 계획에 대해, 부평구의회 신은호 의원이 부평구 자전거도시를 위한 제도화 방안에 대해, 끝으로 인천하천살리기 추진단 최혜자 사무국장이 자전거 도시 계획에 대한 의견을 제시 했다. 

 

a

자전거 토론회 사진 왼쪽부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최진석 박사,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도시생태국장,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이광호 사무국장. ⓒ 김갑봉

▲ 자전거 토론회 사진 왼쪽부터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최진석 박사,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도시생태국장,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이광호 사무국장. ⓒ 김갑봉

 

자전거도시, 도로정책만이 다가 아니다

 

정부자료에 의하면 98년부터 자전거 도로와 주차장 등 시설투자에 8000억원을 투자했다. 지역의 지리적 여건에 따라 각 도시의 자전거 이용율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지자체 장과 담당 공무원의 관심 등이 상대적 격차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인접한 부천시와 인천을 비교해 봐도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또한 자전거이용자는 증가하였으나 오히려 자전거 이용율은 답보상태다. 자전거가 교통수단이라기 보다는 레저수단 즉 스포츠의 한 형태로 생각되고 있다. 자전거 정책을 담당하는 공무원 역시 자전거 정책을 도로 정책으로만 이해하는 편향이 있다.


여기에 자전거 정책이 행정자치부 정책에서 지자체 정책으로 전환됨에 따라 중앙의 예산 지원이 낮아진 것도 지자체의 의지를 부족하게 만든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자전거정책을 세워 자전거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자체적으로 선진국 사례를 벤치마킹하기도 하고 국내도시를 견학하기도 한다. 자전거 도시는 가능하다는 얘기다.


세계 주요 도시의 미세 먼지 농도를 비교해 보면 상황은 심각하다. 서울이 58(㎍/㎥)인 반면 도쿄 32, 맨체스터 23 정도 수준이다. 인천의 경우 120이 기준치 이긴 하지만 지난해 324를 기록한 적도 있다. 미세 먼지가 많을수록 인체에 유해한 것은 뻔한 일이다. 이로 인한 사회적 비용만 무려 10조에 달한다.


자전거가 지닌 친환경성은 다른 데서도 드러난다. 독일 자료에 의하면 승용차를 100으로 했을 때 자전거가 차지하는 공간소비는 겨우 8이다. 공간소비만 적은 것이 아니라 교통사고도 적다. 승용차를 100으로 보면 자전거는 2밖에 안 된다. 유류소비 역시 자전거는 0임으로 비교할 것도 없고, 이산화탄소 배출역시 승용차를 100으로 했을 때 자전거는 0이다.


유럽은 자전거를 가리켜 개인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라고 부른다. 자전거는 미래를 향한 선택이다. 에너지소비 줄이고, 환경오염도 줄이고, 경제적으로도 이득이 바로 자전거다. 때문에 자전거 정책은 자전거를 선택하는 사람에 맞춰 선택한 사람에게는 사용여건을 조성해 주고, 동시에 자전거 선택을 주저하는 사람에게는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어야 한다.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한 정책


자전거도로와 인도 겸용도로는 더 이상 안 된다. 우리나라의 자전거 도로는 일본과 비슷한 겸용도로다. 문제는 겸용도로가 목숨을 앗아간다는 데 있다. 일본의 자전거 교통사고율은 14%에 이른다. 자전거도로가 차도에 설치 돼 있는 독일은 8%다. 일본의 경우 자전거가 안내려온다고 생각하고 차량들이 질주 한다. 그렇게 사고는 발생하고 있다.


결국 사람 중심의 도로 정책을 짜야 한다. 사람 중심 도로 정책은 신호등과 교차로 등 곳곳에서 드러난다. 자전거도로는 유럽처럼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 특히 교차로에서 중요하다. 유럽은 전용도로 설치는 물론 자전거 전용 신호등이 있어 자전거가 먼저 출발하게 돼 있다. 우리처럼 갑자기 자전거도로가 끊긴다거나 하는 일은 없다.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 하기 위해 우선 안전한 등하굣길부터 만들어 나가자. 이를테면 시범학교를 지정하고, 자전거 이용촉진 지구지정도 고민해 볼 만하다. 나아가 안전교육과 자전거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실시하고 확대해 가야 한다.

 

자동차 등하교는 악순환이다. 계속 차로 통학을 시킬 경우 다른 사람들도 위험하니 차로 통학 할테고 결국 악순환만 일어난다. 선순환 구조로 바꾸기 위해서는 자전거 통학을 장려해야 한다. 영국이나 프랑스에서는 아이들 비만을 없애기 위해서도 자전거 통학을 장려 하고 있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자에게도 의미를 부여해 자전거이용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 장려할 필요가 있다. 서울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에 가면 차량과 자전거이용을 비교해 자신이 차량을 이용할 때 얼마만큼 환경을 오염시켰는지 자전거를 이용 헀을 때 얼마나 줄였는지 알 수 있게 했다. 프랑스에서는 자전거이용이 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얼마만큼의 경제적 득인 발생하는지도 계산해주고 있다.


자전거도시를 위해 제일 먼저 할 일이 있다면 우선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일이다. 그 다음으로 조정자를 세워야 한다. 이를테면 자전거 전담부서가 도로과나 건축과 등과 유기적인 협의가 가능 하도록 책임 있는 조정자가 있어야 한다.


지자체 예산으로 한 번에 자전거도시를 만드는 일은 어렵다. 그렇다고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중앙정부의 도시만들기, 마을만들기 등 도시지원 정책을 잘 반영해서 예산을 지원 받자. 이를 위해선 전문가나 자전거관련 단체와 네트워크가 작동해야 할 것이다.

 

a

자전거 토론회 지난 12월 열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인천 시민토론회. 자전거 도시의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자리였다. 무엇보다 지자체의 의지가 중요하다. ⓒ 김갑봉

▲ 자전거 토론회 지난 12월 열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인천 시민토론회. 자전거 도시의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자리였다. 무엇보다 지자체의 의지가 중요하다. ⓒ 김갑봉


자전거도시 인천을 위하여


인천시의 자전거도로가 300킬로라고 한다. 하지만 연속성 없이 단절되어 있고 더구나 인도겸용이라 의미가 없다. 많은 돈을 들여 설치하긴 했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편하고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과감한 차선 다이어트를 고민 할 때가 온 것이다.


부평이든 인천이든 이용자가 누구인지 판별을 해야 하고 그들을 위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모든 전철역에 똑같이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역마다 자전거 이용 편차는 다르다. 면밀히 조사해서 보관소 늘릴 곳은 늘려야 한다.


우선 인천시에서는 각 구별로 전담부서를 설치해야 한다. 동시 설치가 어렵다면 자전거 시범 구를 지정해서라도 전담부서를 설치해야 한다. 조례제정은 필수다. 민·관·학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천시 자전거 정책위원회 구성해 운영 할 것을 제안한다. 아울러 인천을 자전거도시로 선포하자. 인천에서도 시범학교를 지정해 직접 운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편이다.


부평은 인접한 계양과 부천을 잇자. 서부간선수로와 굴포천변에 자전거도로를 조성해 연결하면 좋은 코스가 될 것이다. 여기에 종합서비스센터를 두어 수익을 창출 할 수도 있다. 부평로와 계양로 즉 부평역에서 계산3거리에 이르는 대로가 8차선 도로인데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줄인 차선만큼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보해야 한다.


중구, 동구와 남구는 인천역사 문화탐방 코스로 개발 하면 좋은 관광상품이 된다. 자전거여행 안내책자를 제작해 배포할 수 있고, 인천을 구경온 사람들이 자전거 한 대로 근대화의 시작인 인천을 둘러볼 수 있게 된다.


끝으로 오늘 인천시민 토론회의 뒤를 이어 지속적인 자전거도시 인천 만들기를 위해 인천자전거포럼을 구성하자. 지방정부, 의회, 시민단체, 주민, 전문가가 참여해 이들이 자전거정책에 대한 정기적인 강연회와 토론회를 열고 국내외 선진 도시를 견학하는 프로그램 진행하자. 장애인이 보행자보다, 보행자가 자전거보다, 자전거가 대중교통보다, 대중교통이 자동차 보다 우선이라는 교통철학이 인천에도 정착돼야 한다.

  

[종·합·토·론] 이용자 중심 자전거 정책이 필요하다

 

a

노형래 기자 인천일보 노형래 기자. 그는 인천일보 연중 캠페인 '인천을 자전거도시로'를 담당하고 있다, ⓒ 김갑봉

▲ 노형래 기자 인천일보 노형래 기자. 그는 인천일보 연중 캠페인 '인천을 자전거도시로'를 담당하고 있다, ⓒ 김갑봉
인천일보 노형래 기자 인천자전거시민실태조사단과 함께 인천시의 자전거도로와 이용현황에 대해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실태조사와 캠페인에서 느낀 점이 있다면 시민들의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는 점이다. 자전거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굉장히 컷던 것으로 기억된다. 각 구별로 산재된 자전거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목소리가 하나로 모아지면 좋겠다.

 

인천에 자전거도로가 많다. 자전거도로를 만들기 위해 예산도 수백억 쏟아 부었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수백억 예산을 투여 했지만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용자 중심으로 만들어 진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용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 누구 하나 신경 안 쓰는 형국으로 갔다고 본다. 그렇다 보니 무용지물이 많다.

 

무엇보다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들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본다. 사후관리가 상당히 중요하다. 나아가 인천을 친환경도시로 만들기 위한 로드맵도 나왔으면 좋겠다.

 

a

김원해 팀장 부천시 오정구 자전거문화팀의 김원해 팀장. 그는 자전거도시 부천, 자전거마을 오정구의 산파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 중심 도시공간을 위해 공무원을 교육해야한다고 역설한다. ⓒ 김갑봉

▲ 김원해 팀장 부천시 오정구 자전거문화팀의 김원해 팀장. 그는 자전거도시 부천, 자전거마을 오정구의 산파역할을 하고 있다. 사람 중심 도시공간을 위해 공무원을 교육해야한다고 역설한다. ⓒ 김갑봉

부천시 오정구 김원해 자전거문화팀장 부평구 역시 부천시와 마천가지로 평지도시다. 바꿔 말하면 자전거로 가지 못할 곳이 없는 자전거타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는 도시다. 즉,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서 일정 정도의 인프라를 구축해 주면 시민들은 자연스레 자전거를 이용할 것이다.

 

오정구에서 자전거도시의 시작은 자전거전용도로를 만들고 거치대를 세우고, 통학로를 정비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이었다.  2002년 오정큰길을 준공하면서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하고, 자전거 타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해서 자전거 이용을 장려했다.

 

자전거 타고 부천 역사 탐방도 하고, 자전거 축제 개최와 자전거 교실을 운영해 면허증을 발급해 주고 있기도 하다. 지자체가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다. 오정구는 지금 원종대로 6차선을 5차선으로 줄일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줄인 만큼 자전거도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a

서경옥 주민 갈산동에 살고 있는 서경옥 씨. 그는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의 열혈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실제로 부평을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주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어려움 해결이 바로 자전거 도시로 가는 길이다. ⓒ 김갑봉

▲ 서경옥 주민 갈산동에 살고 있는 서경옥 씨. 그는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의 열혈 운영위원이기도 하다. 실제로 부평을 자전거를 타고 다닌다. 주민들이 일상에서 느끼는 어려움 해결이 바로 자전거 도시로 가는 길이다. ⓒ 김갑봉

갈산동 서경옥 주민 평상시 자전거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현 보도 위 자전거도로를 운전해 가는 것은 운전이 아니라 곡예다.

 

가다보면 자전거 도로가 끊기기는 것은 다반사고 사람과 물건을 피해 가는데 자전거를 타고 가면 눈총을 받는다. 자전거가 무슨 천덕꾸러기 신세인 것 같다.

 

겸용도로다 보니 보행자한테 위험할 수밖에 없고 당연히 보행자는 자전거를 싫어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차도로 내려가면 어떤 운전자들은 차창 내리고 욕하기도 한다.

 

지금처럼 차량 중심 정책으로 도시공간과 도로를 설계하면 악순환만 일어난다.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보행약자에게 자동차가 양보하는 시대가 필요하고, 동시에 차량 억제 정책을 써야 한다. 구민들이 맘 놓고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민관 협동이 필요하다.

 

a

이용삼 팀장 부평구청 이용삼 도로시설팀장. 부평구에는 아직 자전거 전담부서가 없다. 얼마전 인천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조례안이 통과 됐기 때무에 부평에서도 자전거 조례가 생겨나면 전담부서가 설치 될지 지켜 볼 일이다. ⓒ 김갑봉

▲ 이용삼 팀장 부평구청 이용삼 도로시설팀장. 부평구에는 아직 자전거 전담부서가 없다. 얼마전 인천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조례안이 통과 됐기 때무에 부평에서도 자전거 조례가 생겨나면 전담부서가 설치 될지 지켜 볼 일이다. ⓒ 김갑봉

부평구청 이용삼 도로시설팀장 오늘 시민토론회에서 제시된 정책들을 적극 반영토록 하겠다. 특히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관련 단체와 긴밀히 협의 하겠다.

 

실무 책임자로서 부족하고 모자란점은 죄송하게 생각한다.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적극적으로 잘못된 점은 시정해 나가겠다.  부평구에서는 일단 출퇴근 시에 지하철역이나 전철역에 이르는 자전거도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통학할 때 자전거를 타고 학교를 다 닐 수 있도록 학교주변 자전거도로를 구축해 가겠다. 출퇴근길, 통학길 자전거도로와 더불어 공원과 도심을 연결하는 자전거 도로도 염두해 두고 있다.


a

신은호 의원 부평구 기초의회 의원으로 시민 토론회에 참여한 부평구 의회 신은호 의원. 자전거이용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나섰으니 이 역시 지켜 볼 일이다. 자전거도시는 민, 관, 의회,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가 필요한 사업이다. ⓒ 김갑봉

▲ 신은호 의원 부평구 기초의회 의원으로 시민 토론회에 참여한 부평구 의회 신은호 의원. 자전거이용 활성화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나섰으니 이 역시 지켜 볼 일이다. 자전거도시는 민, 관, 의회,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가 필요한 사업이다. ⓒ 김갑봉

부평구의회 신은호 의원 오늘 자전거토론회 나와 보니 그동안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해 결집된 것을 보고 들으며 공부하고 가는 느낌이다.

 

특히 시민토론자 패널의 얘기를 들으며 죄송하게 생각한다. 기초 의원으로서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제도와 정책을 제대로 입안하도록 하겠다.

 

현 부평구 자전거도로는 수용자 중심, 즉 사람중심의 자전거도로가 아니다. 심각하게 대두 되고 있는 환경문제, 에너지 문제 등 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전거도시다.

 

이 지점에서 일단 구의원으로서 자기역할을 소홀 한 것 같다. 제 역할을 하겠다. 아울러 인천시 자전거 조례가 제정이 되면 사람중심의 교통정책이 반영 될 수 있도록 부평구 조례제정을 해나가겠다.

 

a

최혜자 사무국장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최혜자 사무국장 그는 인천에서 자전거도시의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부평을 꼽았다. 아울러 자전거도로를 하천과 연관지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김갑봉

▲ 최혜자 사무국장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최혜자 사무국장 그는 인천에서 자전거도시의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부평을 꼽았다. 아울러 자전거도로를 하천과 연관지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 김갑봉

인천하천살리기추진단 최혜자 사무국장 인천에서 자전거도시의 가능성이 높은 곳이 부평이다. 아울러 자전거도로를 하천과 연관지어 생각해 봐야 한다.

 

현 굴포천은 고수부지가 없어서 자전거 도로가 없다. 하지만 하천 제방의 산책로를 따라 자전거를 타고 인접한 부천시, 나아가 한강까지 갈 수 있다.

 

무엇을 하려고 했을 때 그것을 책임지는 주체와 이를 뒤 받침 하는 제도적 장치도 있어야 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단체장의 의지와 단체장의 마인드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현재 아시안게임준비, 도심개발 등 각종 개발이 연관성 없이 진행되고 있는데 인천의  생각해서 따로 따로 개발 계획을 세울 것이 아니라 통합된 밑그림이 필요하다.

 

a

정종태 교수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인천전문대학교 환경화학과 정종태 교수. 그는 토론회 이후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갑봉

▲ 정종태 교수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인천전문대학교 환경화학과 정종태 교수. 그는 토론회 이후 지속적인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 김갑봉


인천전문대학교 환경화학과 정종태 교수 자전거도시 만들기는 한번으로 끝날 자리는 아니다. 토론회를 할 때마다 새롭게 배우기도하고 새로운 정책이 나오기도 한다.

 

인천이, 부평이 자전거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오늘처럼 시민단체, 시민, 담당 공무원, 지방의원 등이 머리를 맞대고 함께 토론하는 자리는 지속되어야 한다.

 

오늘 자리는 인천이 자전거도시로 한 발짝 다가가는 길이라고 본다. 앞으로 토론회도 많이 열고 공청회도 열고 하는 등 모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부평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 연재 순서 │ 
1. 부평구 자전거 이용 현황과 실태
2. 자전거 타고 집에서 학교 가는 길  
3. 자전거로 출퇴근하고, 시장도 가보자 
4. 외국의 자전거도시에서 배운다(상, 하) 
5. 자전거도시로 가는 국내 도시들(상, 하)
6. 자전거도시는 가능하다 - 끝
#자전거도시 #부평자전거도시만들기운동본부 #대안사회 #시민토론회 #부평신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