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한반도대운하 올라타기 본격화

낙동강 운하의 기본계획용역비 확보 등 박차

등록 2007.12.30 18:33수정 2007.12.30 18:33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시가 그동안 수차례 검토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번번이 좌절했던 낙동강 운하개발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한반도대운하 공약과 맞물려 실현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기본계획용역비를 확보하는 등 '한반도대운하 올라타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대선시민연대가 흥사단 강당에서 연 한반도대운하 토론회 장면. ⓒ 대선시민연대

대구시가 그동안 수차례 검토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번번이 좌절했던 낙동강 운하개발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한반도대운하 공약과 맞물려 실현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기본계획용역비를 확보하는 등 '한반도대운하 올라타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은 대선시민연대가 흥사단 강당에서 연 한반도대운하 토론회 장면. ⓒ 대선시민연대

 

대구시는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대운하 공약 실현이 신정부의 핵심과제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낙동강 연안개발을 통해 물류수송난을 해소하고 내륙도시의 한계를 벗어난다는 오랜 숙원을 해결한다는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대구시는 한반도대운하 계획을 살펴볼 때 영남권의 지역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안개발 등 대구시가 추진하려는 낙동강운하개발과 일맥상통한 부분이 많다고 보고 기본계획의 수립을 위한 용역비 4억200만원을 확보하는 등 운하개발을 위한 사전준비를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대구시의 낙동강운하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살펴보면 낙동강운하개발을 통해 한강과 낙동강 수계를 연결하고 수자원 확보를 위해 댐을 개발하는가 하면 낙동강 연안 산업단지개발과 낙동산업밸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환경파괴라는 주장에 대한 대응책으로 낙동강 연안에 생태공원벨트를 조성해 자연친화공간으로 만든다는 복안도 제시하고 있다.


대구시가 기본계획 수립에 특히 주목하는 점은 수상물류 및 내륙육상물류에 대한 거점 확보와 이를 활용해 한 곳도 없는 국가산업단지의 개발, 낙동강 치수 종합대책 및 환경문제, 운하도시 대구에 대한 당위성 개발 등이다.


대구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은 내년 8월 중으로 완료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낙동강 운하개발을 위한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타당성 등을 검토한 뒤 그 결과를 한반도대운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동안 수차례 낙동강운하개발에 대한 논의가 있었으나 정치논리나 예산 등의 이유로 좌절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대통령 당선자의 최대공약이 한반도대운하인 만큼 낙동강운하개발의 실현가능성이 높다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하지만 대구시의 장밋빛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지는 여러 변수를 고려해 결코 낙관적이지만은 않다는 지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한나라당 내부에서조차 한반도대운하 계획의 재검토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환경파괴 등을 이유로 운하계획에 필사적으로 반대의견을 내는 환경단체나 시민단체들의 주장도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여기에다 최소 수십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개발비용문제도 외국자본의 유치를 장담하고는 있지만 결코 녹록한 문제가 아니다.


십 수년째 전국 최하위의 경제상황에 신음하고 있는 대구시가 지역경제의 숨통을 틔어줄 호재로 낙동강운하개발을 선택하고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한반도대운하 계획에 동반 탑승한다는 계획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07.12.30 18:33 ⓒ 2007 OhmyNews
#한반도대운하 #낙동강 운하개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역신문인 달신문에서 약 4년, 전국아파트신문에서 약 2년의 기자생활을 마쳤으며 2007면 10월부터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에 소재하는 외국인근로자쉼터에서 재직중에 있슴. 인도네시아 근로자를 비롯해 우즈베키스탄 외국인 근로자들의 인권보호와 사고수습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슴.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