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손학규 대표론' 득세... '합의추대'로 가닥

등록 2007.12.30 19:06수정 2007.12.30 19:06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정윤섭 기자 = 대통합민주신당이 새 지도체제와 관련, 합의추대를 통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쪽으로 사실상 가닥을 잡은 분위기이다.

  

신당은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 연석회의를 갖고 당 쇄신위 의견을 토대로 대선결과 평가와 새 지도체제, 쇄신 작업 등 향후 진로를 모색했다.

  

쇄신위 김교흥 간사는 국회 브리핑을 통해 지도체제와 관련, "좀 더 강력한 견제와 균형 역할을 할 수 있는 야당이 필요하다는 취지에 따라 쇄신위 차원에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 공감을 이뤘으며 힘있는 쇄신을 위해 경선 보다는 합의추대가 바람직하다는 쪽으로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빠른 수습을 위해 새 지도부를 조기에 선출, 당 수습작업을 새 지도부에 맡기는 `내정자 체제'가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쇄신위가 지난 28일 신당 의원 142명을 상대로 지도체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97명 가운데 `합의추대'와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에 대한 선호도가 각각 70%대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 386인사 등을 중심으로 제기돼 온 '손학규 대표론'으로 급격히 무게중심이 쏠릴 가능성이 커졌으며, 이와 맞물려 '손학규 대표-강금실 공천심사위원장' 카드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경선론을 주장해 온 '김한길' 그룹과 친노그룹 등은 '손학규 합의추대론'에 제동을 걸 가능성이 커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이와 함께 쇄신위가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플러스에 의뢰,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대선결과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선패배의 책임과 관련해 '노무현 정부와 신당의 공동책임'이라는 답변이 56.0%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노무현 정부 책임 27.3% ▲신당 책임 11.2% 등의 순이었다. 공동책임론은 수도권(58.7%)에서, 노무현 정부 책임론은 호남권(32.3%)에서 상대적으로 각각 높게 나왔다.

  

대선패배 후 신당이 주력해야 할 방향으로는 '새로운 비전과 방향 제시'(53.4%), `실정에 대한 철저한 자기반성'(31.6%), '노무현 정권과의 차별화'(11.2%) 등의 순이었으며, 신당이 집권하지 못한 이유로는 '개혁·진보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신당이 제대로 못했기 때문'이 80.5%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지도체제 변화 여부에 대해선 '새 지도체제를 통한 전면쇄신'(71.4%)이 압도적이었으며 18대 총선 전망과 관련, '한나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48.7%)는 의견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46.4%)를 오차범위내에서 앞질렀다.

  

앞서 김호진 쇄신위원장은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그동안 대선 패배 책임론과 책임있는 인사들의 18대 총선 출마 여부 등에 대한 문제를 집중논의해 왔다"며 "쇄신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려면 공천혁명이 있어야 하며, 이분법적 흑백논리보다는 과학적 혁신, 계파주의와 기득권 배제 등을 통한 공천시스템 확립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 쇄신위는 이날 연석회의에 앞서 최고위원-상임고문 연석회의를 가졌으며 31일 대선 후보 및 중진 간담회 등을 거쳐 내년 1월초 쇄신안을 확정키로 했다. 한편 중앙위원 연석회의에는 전체 중앙위원 300여명 가운데 의원 61명 등 181명이 참석, 저조한 참석률을 보이는 등 맥빠진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hanksong@yna.co.kr
jamin@yna.co.kr (끝)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07.12.30 19:06 ⓒ 2007 OhmyNews
#대통합민주신당 #손학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