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한나라당 승리의 전리품인가"

언론단체들, 민영화 주장에 강력 대응 움직임

등록 2007.12.31 09:15수정 2007.12.31 09:15
0
원고료로 응원
한나라당이 MBC 민영화에 대한 야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 언론현업단체와 MBC 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나라당의 선대위 미디어 홍보단장을 지낸 정병국 의원은 지난 12월 26일~27일 평화방송, 한겨레 등과의 인터뷰를 갖고 오는 2월 임시국회에서 MBC 민영화를 조기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MBC가 공영방송과 상업방송의 “어정쩡한 위상”에 있다며 “지분을 ‘국민주’화 한다든지, 재벌 대기업을 뺀 기업들의 컨소시엄에 넘겨 민영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PD연합회(회장 양승동)와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위원장 박성제)는 12월 28일 각각 성명을 내고 “공영방송의 민영화 계획을 당장 철회하라”고 규탄했다.

MBC 민영화 주장에 앞장서고 있는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이종호

PD연합회는 성명에서 “정병국 의원을 비롯한 한나라당의 공영방송 민영화 주장은 철저하게 정치적 계산이 깔려있다”며 “대선 과정에서 진실을 규명하고자 한 MBC 프로그램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던 한나라당과 이명박 캠프의 정치적 보복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PD연합회는 MBC 민영화 저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언론노조 MBC본부 역시 한나라당의 MBC 민영화 논의에는 “불순한 의도”가 있다며 “그 의도는 바로 ‘MBC를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김으로써 자본에 예속된 MBC가 알아서 권력에 복종하게끔 한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MBC본부는 한나라당이 “MBC를 마치 대선 승리의 전리품쯤으로 여기고 있는 듯하다”고 비난했다.

MBC본부는 또 정 의원의 ‘국민주 민영화’ 발언에 대해서도 “그럴 듯한 말이지만, 박근혜씨가 실질적 지배권을 행사하고 있는 정수장학회가 30% 주주로 남아있는 현실에서 방송문화진흥회의 주식만 국민주로 처분한다면 MBC의 대주주는 박근혜씨가 될 것”이라며 “특정 기업에게 팔아넘기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결과가 올 수도 있다”고 비판했다.


국회의원의 비난 성명도 이어지고 있다. 같은 날 대통합민주신당의 우상호 의원은 개인 성명을 내고 “방송의 공적영역을 담당해 왔던 MBC를 사유화하여 한국사회 공영방송의 근간을 흔들겠다는 의도”라고 비난했다. 우 의원은 “정부가 출범하기도 전에 MBC 조기 민영화를 공론화하고 추진하는 의도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며 “만약 정치보복 차원에서 MBC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이라면 더욱더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라고 우려했다.

그는 “오랜 동안 지켜온 MBC의 공영방송 위상은 특정 정권에 의해 정치적으로 좌우될 수 없는 것”이라며 “따라서 MBC 조기 민영화를 계속 공론화하고 추진한다면 방송의 공영성을 수호하는 모든 세력과 그 피해를 감당해야 하는 국민들로부터 심각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직시하고 이와 관련된 모든 논의를 즉각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언론계와 MBC 내부에서는 정병국 의원의 발언보다 이에 대한 일부 신문들의 시각이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MBC 한 관계자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공식 입장도 아닌데 동요할 필요 없을 것 같다”며 “이를 뻥튀기하는 일부 신문들의 천박한 장삿속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MBC 등의 민영화 논의 속에 방송시장 진출을 위한 신문들의 이해관계가 숨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어 “인수위원장의 발언이라면 개인 의견이라도 무시할 수 없겠지만 그게 아닌 만큼 한나라당의 심정을 전하는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여기에 언론이 끌려가면 정치인의 언론플레이에 놀아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 PD저널 >(http://www.pdjournal.com)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 PD저널 >(http://www.pdjournal.com)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MBC #공영방송 #민영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PD연합회에서 발행하는 PD저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