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철회에 대한 한국기독교장로회 논평

[논평]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철회를 촉구한다!

검토 완료

김민수(dach)등록 2009.01.29 20:12
한국기독교장로회(이하 기장)은 1월 29일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철회를 촉구'하는 논평을 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 권영종 목사) 명의로 냈다.

기장은 논평에서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기에 통일부 폐지론을 강력히 주장한 인물이며, '비핵개방 3000'의 주창자로 알려진 점을 들어 이런 입장의 논평을 냈다.

기장은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지속되는 남북관계의 경색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 왔으며, 남북관계의 회복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기장은 70-80년대 민주화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감당해 왔으나 문민정부가 들어선 이후 대사회적인 활동이 많이 약화되었다는 내부반성의 목소리가 있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보수적인 기독교계와는 분명한 선을 그으며 활동하고 있다.

기장은 통일운동, 생태운동, 도시빈민운동,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6월 촛불정국에서도 보수기독교단체와는 분명한 선을 그었던 기장은 이후에 경부운하 반대를 비롯하여 각종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분명한 자신들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런 시도들이 보수화된 한국교계에 어떻게 작용할지 눈여겨 볼 일이다. 아래는 기장에서 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철회를 촉구한 논평 전문이다.

[논평]현인택 통일부 장관 내정자 철회를 촉구합니다!

남북통일과 한반도 평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할 실무 총책임자로서 통일부 장관의 중요성은 새삼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통일부 장관 내정자로 알려진 현인택 고려대 교수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시기에 통일부 폐지론을 강력히 주장한 인물이라는 언론 보도에 우리는 경악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통일부 폐지안을 국회에 제출했고, 다행히도 야당과 여론의 극심한 반대에 밀려 통일부 폐지는 무위로 그쳤던 적이 있습니다.

더욱이 현 내정자는 소위 ‘비핵개방 3000’의 주창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에 나서는 결단을 한다면 10년 내 북한 1인당 국민소득을 3000달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으로, 곧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고 개혁개방에 나서지 않는다면 남북관계의 정상화도 어렵고 대규모 경협을 통한 지원도 불가하다는 강경 자세입니다. 결국 이러한 대결적 기조가 남북관계를 더욱 냉각시키고 북한이 12.1 남북교류  중단조치를 내리는 중요 이유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명박 대통령이 이러한 인물을 통일부 수장으로 내정했다는 것은 정부의 통일에 대한 가치 평가가 어떠한 지를 보여주는 것이며, 통일부의 위상에도 심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라 예상합니다. 나아가 북한과 관계 개선을 서둘러야 할 시기에 화해협력보다는 대결적 강경 노선을 견지하고 있는 인물에게 통일부를 맡기는 것은 불필요하게 북한 당국을 자극하는 것이며, 향후 남북 관계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며 심히 우려를 표하는 바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내정을 재고하고, 남북화해와 협력을 증진시키며 민족 공조를 실현할 수 있는 인물로 통일 과업의 중책을 맡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09년 1월 29일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 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권   영   종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