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시민학교'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다

이해찬·박원순·이정우·문재인·유시민 등이 되새긴 '노무현 정신'

등록 2009.12.31 12:37수정 2009.12.31 18:27
0
원고료로 응원
a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9월 29일 저녁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주최로 열린 '노무현 시민학교'에서 '노무현의 가치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유성호



이해찬 "노무현·김대중 대통령의 서거, 참 유난하고 특별한 해입니다"

"금년 여름은 장례 치르느라 다 지나간 것 같아요. 오늘(2009년 8월 25일) 아침 10시에 동작동 현충원에서 김대중 대통령 삼우제를 지냈습니다. 저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두 분을 모시고 정치 20년을 같이 했는데 올해 이 두 분의 서거를 보면서 '참 유난하고 특별한 해다'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추구하셨던 사람 사는 세상, 이 세상은 참 별 거 아니거든요. 이렇게 우리가 같이 살면 그게 사람 사는 세상이거든요. 그런데 왜 그걸 일부러 강조했을까요? 그게 우리의 과제인 겁니다. 사람들이 어울려 살면 되는데 왜 그걸 못하느냐. 실제로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라는 것은, 더불어 즐겁게 잘 사는 사회, 공동체를 만드는 거죠."

박원순 "너무 좋아서 외우고 다니는 문장 'Eine andere Welt ist möglich'"

a

"'민주주의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 이 말은 노무현 대통령이 하신 말씀이죠. 사실 제가 1994년에 참여연대를 만들 때 구호가 '시민의 힘이 세상을 바꿉니다'였는데요, 시민운동만이 아니라 우리사회 전체를 좀 더 인간다운 사회로 바꾸는 힘 자체가 시민들의 조직된 힘인 것 같습니다.

시민이란 모래알처럼 다 흩어져 힘을 쓸 수 없어서 우리시대에 조직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말 중 하나가 '또 다른 세상은 가능합니다'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지금 세상 만족하십니까? 더 좋은, 더 인간적인, 더 민주적인, 더 삶의 질이 보장된 세상, 또 다른 세상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제가 독일어를 배운 적은 없습니다만, 이 문장이 너무 좋아서 제가 외우고 다닙니다. 'Eine andere Welt ist möglich'"


이정우 "'정치평론가' 어머니의 선견지명 '대통령은 노무현이라야 한다'"

"제 어머니께서는 늘 사회 문제에 관심 많고 시간마다 라디오 뉴스를 들으셔서 정치를 잘 아셨어요. 자식들이 '정치평론가'라는 별명도 붙여드렸는지요. 여러 정치인을 관찰해보고서 하시는 말씀이 '노무현이 최고다, 노무현이라야 한다', 노상 가면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저도 그런 영향을 받아서 노무현을 좋아하게 됐지요. 2001년에 돌아가셨는데, 돌아가시기 한 달 전에 여론조사기관에서 전화를 받으셨습니다. '내년 대선에 누구를 지지하느냐' 물으니 모친이 '노무현을 지지한다' 하셨대요.

'내년에 누가 대통령이 될 거라 생각하느냐' 했는데 노무현이 될 거다(청중 박수), 그랬더니 전화하는 아가씨가 굉장히 의아해 하더라는 겁니다. 대구에 사는 80대 할머니가 노무현을 지지하고 '노무현이 대통령될 거다'라고 대답을 하니까, 이상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자식들이 '에이, 어무이도. 노무현이 어떻게 대통령까지 되겠습니꺼' 했는데 어머니께서는 한 달 뒤에 돌아가셨지요. 그 뒤 노무현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었습니다."

문재인 "저는 노 대통령 같은 끼가 없어서 대중강연이 오늘 처음인데..."

"저는 그런 끼가 없어서 대중강연이 오늘 처음인데, 게다가 부산에서는 보기 힘들 정도로 넓은 곳에 많은 분들이 오셔서 더 긴장됩니다. 노무현 대통령께서 퇴임하시고 봉하에 내려가셨는데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왔기 때문에 매일 몇 번이고 나가서 방문객들한테 인사 말씀하셨죠. 그 때문에 얽매여서 힘들다고 저희들한테 하소연도 하셨는데, 제가 보기엔, 그러면서도 사실은 방문객들한테 인사 말씀하시는 걸 참 좋아하셨어요(청중 웃음).

말씀하시는 걸 보면, 자신도 모르게 말에 빠져서 방문객들 붙잡고 한 시간 넘게 이야기하기도 하셨고요(청중 웃음). 때론 관광버스 타고 오신 연세 많은 분들 상대로 대학생들한테 강의하듯이 따분하게 이야기하기도 하시고(청중 웃음). 그렇게 방문객들 앞에서 밀짚모자 쓰시고 어떤 때는 손녀하고 자전거 탈 때 쓰셨던 제주도 특산 모자 쓰시고 방문객들 앞에서 말씀하시는 걸 즐기시던 모습이 그립습니다."

유시민 "한참 동안 강의 원고를 쓰지 못하고 생각만 했습니다"

"이 주제를 맡고나서 한참 동안 강의 원고를 쓰지 못하고 생각만 했습니다. 쓸 수가 없는 기분이어서요. 그러다가 제가 직접 무어라 말하기보다는 옛 성현의 말씀에 기대어 보는 게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어서, 제가 예전에 읽었고 근자에도 읽고 있는 책들 중에서 노무현 정신 또 그것을 계승하는 방법 등에 대해 원용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제가 1주기 때에 나와야 할 대통령 전기 성격의 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 옛 말씀자료, 비공개 자료들인 구술자료와 직접 쓰신 자료들, 노 대통령의 삶에 관한 여러 기록들, 그 분의 연고 등을 쭉 살펴보면서 아, 이것이 아닐까 생각한 게 사생취의(捨生取義)입니다. 삶을 버리고 의를 취한다. 또는 의를 위해서는 생명도 버릴 수 있다. 조금 더 평이하게 말하면 사리취의(捨利取義), 의로움을 위해 이로움을 버릴 수 있다."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29일까지 한국미래발전연구원(이사장 이재정) 주최로 열린 '노무현 시민학교' 특강을 온라인에서 들을 수 있게 됐다. 오프라인에서 진행된 노무현 시민학교에 참석하지 못했던 여러분들의 요청에 의해 <오마이뉴스>는 한국미래발전연구원 함께 온라인 버전의 특강을 마련했다.

12월 31일부터 시작된 '온라인 노무현 시민학교' 특강에는 이해찬 전 총리, 박원순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실장,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유시민 전 장관 등 다섯 명이 강사로 나선다. 다만, 오프라인 특강에 참여했던 영화배우 문성근씨는 본인의 사정으로 온라인 특강에서는 만날 수 없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노무현 시민학교는 오프라인에서 한 강좌당 3만원이었던 수강료를 온라인에서는 5000원으로 대폭 낮췄다. 또한 전체 5강을 모두 수강할 경우 2만원으로 할인되며, <오마이뉴스> 10만인클럽 회원에게는 1만5000원으로 추가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서비스 기간은 전체 수강의 경우 60일, 개별 수강의 경우 10일이다.

[클릭] '온라인 노무현 시민학교' 바로가기

a

미래연 주최로 열린 <노무현 시민학교> 오프라인 강좌에 참석한 수강생들. ⓒ 유성호


#노무현 시민학교 #이해찬 #문재인 #이정우 #유시민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