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4색 빛깔 울림의 영화' 특별전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의 아쉬움을 달랠 줄 영화 4편

10.10.16 11:35최종업데이트10.10.16 11:35
원고료로 응원

▲ 하얀리본 포스터 ⓒ (주)피터팬 픽쳐스

부산국제영화제가 폐막한 다음 날인 16일부터 11월 4일까지 시네마테크부산에서 예술영화특별전이 열린다. 특별전에서는 <하얀 리본> <그 남자가 아내에게> <테이킹 우드스탁> <소라닌> 등 4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4색 빛깔 울림의 영화'란 주제를 가지고 있는 이번 특별전에서는 영화 마니아라 불린 시네필은 물론 예술영화를 잘 모르는 일반관객, 젊은 층에서부터 중장년 관객까지, 다양한 연령과 취향을 고려한 4편의 예술영화를 상영한다. 이번에 상영되는 4편은 예술영화 흥행의 척도인 '1만 관객'을 모두 넘긴 작품으로, 작품성과 흥행성을 모두 인정받은 영화들이다.

 

우선, 지난 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큰 화제를 모았던 <하얀 리본>과 <그 남자가 아내에게>(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애처가>란 제목으로 상영됨)는 부산에서 처음으로 개봉한다. 더불어 <색, 계>의 이안 감독이 연출한 <테이킹 우드스탁>과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일본을 대표하는 청춘 아이콘 미야자키 아오이가 출연한 <소라닌>은 가을의 감수성에 더할 나위 없이 잘 어울리는 음악영화가 될 것이다.

 

특별전을 기획한 시네마테크부산 안영수 프로그램팀장은 "이번에 소개되는 4편의 영화는 때로는 강렬하고, 때로는 잔잔하며, 때로는 기쁘고, 때로는 슬픈 감동에 빠질 수 있는 작품들이다. 부산국제영화제의 아쉬움을 4편의 영화가 전해주는 다채로운 울림과 마주하며 달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시네마테크부산은 부산국제영화제 개/폐막식이 열린 요트경기장 야외상영장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http://cinema.piff.org를 참조하면 된다. 전화 051-742-5377.

 

특별전에서 상영되는 4편의 작품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그 남자가 아내에게>  – 사랑이 식은 부부와 연인에게 바치는 영화

 

<그 남자가 아내에게>는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작인 <카멜리아>와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등을 연출한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의 감성 멜로 영화다.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며 사랑의 굴곡을 거쳐 온 결혼 10년차 부부의 이야기를 섬세하고 잔잔하게 담아냈다. <러브레터>의 도요카와 에츠시와 국민 여배우 야쿠시마루 히로코가 진한 눈물과 함께 가슴 벅찬 감동을 안겨준다.

 

<하얀 리본> – 흑백이 전해주는 강렬한 울림의 영화

 

<하얀 리본>은 칸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작으로, <피아니스트>와 <퍼니 게임>의 미카엘 하네케 감독이 연출했다. 잔잔한 흑백 영상 속에 촘촘히 스며드는 의문의 사건들을 조용히 응시하며 144분의 러닝타임이 전혀 길게 느껴지지 않는 팽팽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서울에서 단 2개관만 개봉하였으나, 1만 관객을 넘기며 큰 화제를 모았던 작품으로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개봉한다.

 

<테이킹 우드스탁> – 이안 감독이 그린 전설의 락 페스티벌 탄생기

 

<테이킹 우드스탁>은 20세기 가장 큰 문화적 사건으로 기록된 '우드스탁 페스티벌'의 탄생 뒷이야기를 유쾌하게 그린 영화로, <색, 계> <브로크백 마운틴>의 이안 감독 작품이다. 파산 직전에 놓인 부모님의 모텔을 살리기 위해 마을 사람들을 설득하여 '록 페스티벌'을 유치하는 데 성공한 엘리엇 타이버의 생생한 이야기를 그려냈다. 지난 해 칸영화제 경쟁부문에서 상영됐다.

 

<소라닌> – 사랑을 이어주는 노래의 잔잔한 여운

 

<소라닌>은 인기만화작가 아사노 이니오의 동명만화를 원작으로 하여 청춘의 불안과 흔들림을 정적이고 아름다운 영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실력을 인정받은 미키 다카히로의 영화 데뷔작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청춘 아이콘 미야자키 아오이와 고라 켄고가 열정적인 하모니를 들려준다. '아시안 쿵푸 제너레이션'의 메인 테마는 잔잔한 여운과 진한 감동을 선사한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영화리뷰전문사이트 무비조이(http://www.moviejoy.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10.10.16 11:35 ⓒ 2010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영화리뷰전문사이트 무비조이(http://www.moviejoy.com)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시네마테크부산 무비조이 MOVIEJOY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