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해도 장학금 막는 교수... 악이 받칩니다"

[미친 등록금, 미친 알바 ⑥] 누군 알바 하고 싶어 하나요?

등록 2011.12.29 20:11수정 2011.12.30 10:49
0
원고료로 응원
[미친 등록금, 미친 알바]는 사진과 함께 보는 구술사입니다. 저는 이 연재를 통해 미친 등록금에 미친 알바의 삶을 사는 그들의 모호하고, 이질적이고, 하나로 치환할 수 없는 목소리를 보여주려고 합니다. - 기자 말

알바 하느라 학과 행사 참여 못 하는데, '쓰리아웃'이라뇨?

a

제발 저희들 사정 한 번이라도 귀담아 들어주면 좋겠습니다. ⓒ 이광수


국립대 4학년입니다. 그러니 사립대 다니는 다른 친구들보다는 등록금 걱정이 적지만 220만 원이나 되는 돈은 너무나 큰돈입니다. 아버지는 시장통에서 작은 가게를 하고, 엄마는 보험 설계사라 벌이가 그리 넉넉하지 않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몰이 많고, 대형 마트가 있으니 재래시장에 있는 작은 가게는 다 고사 직전이랍니다.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과연 버틸 수는 있을지....

지금까지 낸 등록금 여덟 번 가운데 다섯 번은 학자금 대출을 받았고, 세 번은 알바를 해 모아서 냈습니다. 대학생활 전체를 알바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알바는 수능 끝나고부터 시작해서 졸업을 코앞에 둔 지난달까지 했습니다. 정말 쉴 새 없이 했네요. 그렇게 해서 대출금 가운데 한 학기분은 완납했습니다. 아직도 네 번이나 남았습니다. 방학 때는 알바 '투잡'까지 했습니다. 아침부터 오후까지 커피숍에서 일하고, 저녁에는 호프집에서 일하는 게 투잡 알바입니다. 그래도 등록금 마련이 안 됩니다. 이러니 등록금, 정말 '미친 등록금' 아닙니까?

주변 친구들이 알바를 하면 사회 생활 폭이라도 넓어지니 그나마 얻은 것은 있겠다고 할 땐 억장이 무너집니다. 스쳐 지나가는 손님에게 무의미한 서빙하고, 매니저에게 닥달 당하면서 무슨 사회 생활 폭이 넓어지겠습니까?

교내에서 친구 선후배들과 이야기 하고, 같이 밥도 먹고, 술도 마시는 게 사회 생활 폭 넓히는 겁니다. 알바는 돈 버는 거, 그거 외에는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긴, 한 가지 있긴 하네요. 더럽고 치사한 거 참고 사는 거요. 그게 옳은 짓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요.

정말 어처구니 없는 건요, 학교 과에서 학과 행사에 빠지면 '쓰리아웃'을 시켜 모든 장학금 수혜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겁니다. 정말 무슨 생각을 하고 사는지들 이해할 수가 없어요. 학생은 그렇다고 치더라도, 아니 어떻게 교수들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습니까? 누군 알바 하고 싶어서 하고, 학과 행사 참여하기 싫어서 참여 안 하나요? 정말 어처구니가 없어요. 실제로 선배 언니가 알바 하면서 어렵게 공부해서 학점 4.45를 받았는데, 1등 장학금을 못 받았다네요. 그래서 악이 받치는 겁니다.


실제로 보면요, 집안이 곤란해서 알바 하면서 열심히 사는 아이들이 의식이 있습니다.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아요. 그런데 잘 사는 집 아이들은 저희 같은 아이들한테 뭐라 하는지 아세요? 물론 다 그런 건 아니겠지요. "너는 사회에 무슨 불만이 그리 많으냐"고 그래요. "왜 그렇게 인상만 쓰고 다니냐"고도 하고요. 그 아이들은 한미FTA 반대 투쟁은 물론이고, 반값 등록금 투쟁조차도 나서지 않아요. 하긴 나설 필요도 없겠지요.

그렇지만 제발 저희들 사정을 한 번이라도 귀담아 들어 보기라도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학생들, 교수들 학교 당국 할 것 없이 모두요.

세상이 어쩌다 이 모양이 된 겁니까?

a

이제 저도 이 지방 '잡대'생의 비애를 본격적으로 겪어야겠지요. ⓒ 이광수


어떤 수를 써서라도 취업을 해야 합니다. 지난 4년 동안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며칠 전에는 처음으로 면접을 봤습니다. 잘은 아니지만, 영어는 그래도 하는 만큼은 합니다. 결과는, 글쎄요. 별로 자신 없습니다.

학벌에서 밀리는 게 제일 억울합니다. 이제 저도 이 '지잡대' 학생의 비애를 본격적으로 겪어야겠지요. 고등학교 때 한 번 공부 안 해서 하위 대학에 들어가면 평생 그것이 주홍글씨처럼 따라다니는 게 너무나 억울합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를 소홀히 한 것은 다 그 사람 책임이지만, 말 못할 제 나름대로의 집안 사정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해서 부도가 났습니다. 고깃집을 했는데, 망한 후 지금까지 빚더미에 앉아 있습니다. 대형 체인점 아시지요? 올 봄에 떠들썩했던 무슨 치킨점 문제 그런 겁니다. 우리도 꽤 크게 했는데, 대형 체인점이 들어오면서 폭삭 망해버렸습니다. 자금력 있는 업체, 큰 업체가 모든 걸 독식하는 세상, 친구들은 이런 승자 독식의 세상에 대해 별 관심을 보이지 않던데... 전 피부로 실감합니다.

지금 아버지는 밤에 대리운전을 하십니다. 어머니는 어떤 연구소 구내 식당에서 조리사 하십니다. 비정규직이지요. 그래도 저는 다른 친구들에 비해 그런대로 먹고 살기는 합니다. 비록 빚이 더 많지만, 집도 있고 작지만 시골에 땅도 있습니다. 등록금은 부모님께서 다 대주시고, 용돈도 일부 제가 알바 해서 버는 걸 제외하면 집에 손을 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군 제대 후 복학 하기 전에 PC방 알바도 해봤고, 전단지 돌리는 것도 해봤습니다. 그런데 푼 돈이라도 벌어 용돈을 쓰게 되니 마음은 조금 뿌듯하지만, 취업 걱정에 불편한 게 훨씬 심했습니다. 그래서 그냥 관뒀습니다.

지방 '잡대' 학생이 고향인 서울·경기 쪽으로 올라 가려면 보통 일이 아닙니다. 졸업 얼마 남지도 않았는데, 요즘은 오로지 그 두려움 속에서만 삽니다. 거의 공포 수준입니다. 막막합니다. 세상이 어쩌다 이 모양이 된 겁니까? 교수님 때는 비정규직이네, 청년 실업이네 하는 문제가 거의 없었다면서요?

대학에 장사 마인드만 있습니다

a

대학에서 하는 광고는 문자 그대로 과장 광고, 과대 광고예요 ⓒ 이광수


지금 3학년 2학기인데, 아직 알바를 한 적이 없습니다. 등록금이나 용돈 모두 아버지가 주시니까요. 저희 집이 잘 산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는데, 집안이 곤란해서 알바하는 친구들 보면 미안해서 그런 말 못하겠어요.

저는 등록금을 부모한테서 받아 내긴 하지만, 등록금이 너무 비싸다는 건 그 친구들과 똑같이 느낍니다. 등록금은 한 학기에 300만 원이 넘는데, 꼴랑 대학에서 해주는 것이라곤 수업 밖에 없다니요? 광고만 멀쩡하게 글로벌화 돼 있다고 해놓고서 막상 들어와 보면 전부 사기예요. 해외는 무슨 해외예요? 낙타가 바늘귀 통과하는 것보다 적은 기회밖에 없는데, 광고는 엄청 과장합니다. 문자 그대로 과장 광고고, 과대 광고예요.

장학금만 해도 그래요. 공부 열심히 해서 받는 장학금은 당연한 거고, 그 외에 집안이 곤란해서 학교 다니기 어려운 학생들도 장학금 혜택 받아야 하는 거 아닙니까? 학교 질 제고한다고 쓸 데 없는 짓 하지 말고, 가난한 학생들 공부에만 전념하라고 장학금 혜택 비율이라도 좀 높여 달라는 얘깁니다. 지방 대학이라 수도권 대학보다 등록금 조금 더 싸다고 그런지, 장학금 수혜율은 완전 '꽝'이에요. 대학이 교육 마인드가 없고 맨 장사 마인드만 있어서 그렇다고들 생각합니다.

캠퍼스 이전 문제도 마찬가집니다. 왜 우리에게 비싼 등록금 받고, 그것도 예산 뻥튀기 한 뒤, 마치 돈 절약해서 하는 것처럼 캠퍼스를 이전하죠? 왜 돈은 우리가 내고, 우리 아닌 다른 사람들이 좋은 캠퍼스로 이전하는 거지요? 우리가 이기주의자인가요? 사립학교 재단은 전입금 한 푼 안 내거나, 아주 조금만 낸다면서요?

사소한 이야기까지 꺼내면 치사한 것 같지만, 저희는 그런 사소한 게 더 피부로 와닿으니 어쩔 수 없어요. 학생식당이 두 군데 있쟎아요. 아래 학생식당은 학교 직영이고, 위에 있는 학생식당은 외부에 위탁을 주니 밥값 차이가 1000원 난다는 것까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런 건 학교에서 보전을 해줘야지, 왜 그런 것을 학생들에게 전가를 시키는지.

철 없던 시절, 알바해서 돈버는 친구들 보면 부럽기도 했어요. 돈 버니까요. 학점 과감히 포기하는 용기도 부러웠구요. 그러다가 집안 사정이 곤란해서 알바하는 친구들 보면 너무 너무 안스러웠어요. 그런데 시간이 흐르면서 면역이 돼 그런지, 주변에 그런 친구들이 하도 많아 이제는 그냥 그저 그래요.
#미친 등록금 #대학생 #알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도사 전공의 역사학자. 역사를 분석하는 역사학자로서의 삶도 중요하지만, 역사에 참여하여 역사를 서술하는 역사가로서의 삶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이자 해고자생계비지원을 위한 만원의연대 운영위원장 및 5.18기념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