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태 국회의장 전 비서, 디도스공격 공모 영장

등록 2011.12.27 19:01수정 2011.12.27 20:22
0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10·26 재보선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27일 디도스 공격을 공모한 혐의로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비서 김아무개(30)씨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재보선 당일 이뤄졌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및 박원순 후보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 공격과 관련해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전 비서 공아무개(27.구속)씨와 사전에 범행을 모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을 공씨의 단독범행으로 결론지었던 경찰 수사결과가 뒤집혀져 수사 부실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회의장실 비서가 직접 개입한 정황이 드러남에 따라 디도스 공격의 윗선과 배후의 실체를 둘러싸고 정치권에 엄청난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관측된다. 김씨는 그간 자신은 디도스 공격 계획을 털어놓은 공씨를 만류했을 뿐 범행에는 가담하지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공씨는 재보선 전날인 10월25일 밤 서울 강남의 한 룸살롱에서 김씨에게 디도스 공격 계획을 털어놨다고 진술한 바 있다. 검찰은 공씨 등의 진술과 관련 참고인 조사, 김씨의 통화내역 등을 분석한 결과 그가 이번 사건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가 디도스 공격 실행자인 IT업체 K사 대표 강모(25.구속)씨에게 송금한 1억원도 디도스 공격에 대한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조사를 벌였다. 김씨는 그러나 검찰 조사에서 돈의 대가성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이번 디도스 공격이 재보선 전날 저녁 술자리 이전부터 모의된 것인지, 추가로 개입된 인물이나 윗선의 지시는 없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김씨와 식사를 함께한 청와대 행정관(3급) 박아무개씨도 소환조사했으며, 이달 초 김씨와 수차례 통화한 내역이 드러난 최구식 의원의 처남 강아무개씨도 조사했다. 검찰은 김씨가 이들과도 범행을 모의했는지 계속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28일 공씨를 비롯해 먼저 구속된 5명을 기소하고 공씨 친구인 K사 감사 차모(27.구속)씨는 구속기한이 끝나는 내년 1월4일 기소할 방침이다.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디도스 #박희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