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4대 공사' 축소했지만... 졸속 우려

4개공사의 통합 발표, 4개월간의 통합준비 거쳐 출범

등록 2011.12.29 10:57수정 2011.12.29 10:57
0
원고료로 응원
a

인천메트로와 교통공사가 통합된 '인천교통공사'가 28일 출범식을 진행했다. ⓒ 이승재


'졸속행정'으로 부실을 겪어온 인천 내 공사·공단 4곳이 각각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교통공사로 통합됐다.

인천시는 인천메트로와 교통공사가 통합된 인천교통공사(사장 오홍식)와 인천도시개발공사와 인천관광공사를 통합한 인천도시공사가 28일 정식으로 출범해 공식적인 업무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은 이들 공기업이 방만한 경영과 설립 목적에서 벗어난 사업을 추진, 빚이 7조 원대에 이르는 등 시 재정 악화를 가중시킴에 따라 공기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자는 취지로 지난 8월부터 추진됐다. 인천시는 4개 공사의 통합을 발표하고 4개월간 통합준비를 했다.

그러나 인천도시공사의 사장 인선작업과 양 기관의 인력 구조조정이 마무리되지 않아 졸속 통합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인천도시공사의 경우 아직 신임 사장을 뽑지 못해 홍만영 상임이사를 사장 직무대행으로 하는 직대 체제로 당분간 운영된다.

이에 따라 통합조직의 안정화와 웰카운티 재분양 마련 등 각종 현안에 대한 해법 도출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또 인력 구조조정 역시 마무리되지 않아 출범 초기부터 조직 내부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실효성 논란도 있다. 두 기관의 합계 정원을 총 1224명에서 1090명으로 줄인다는 목표지만, 현원 기준 실질적인 인원 감축 효과는 19명에 불과하다.

최근 시의회에서도 "교통공사와 인천메트로를 통합할 경우 650억 원 절감 효과를 예상하고 있다지만 실제로는 교통공사 법인세 6억 원 등 연 8억 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구조조정에 따른 내부 진통도 상당하다. 인천메트로와 통합을 예상치 못하고 지난 6월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이미 정원의 40%를 감축한 기존 교통공사의 반발이 거세다. 도시공사도 정원 규모를 지난해 455명에서 370명으로 감축할 계획이어서 반발이 큰 상태다.
#인천교통공사 #인천시 #오홍식 #이승재 #인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