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교도소 박달동 이전 반대 목소리 거세다

안양 만안구 정치인들 '밀실행정·무효선언... 광명시와 시의회 "백지화하라"

등록 2011.12.30 18:05수정 2011.12.30 18:05
0
원고료로 응원
a

안양교도소 박달동 이전 무효를 선언하는 이종걸 국회의원(안양만안.민주당)과 박현배 안양시의원 ⓒ 최병렬


경기 안양시에 자리한 48년의 노후화된 안양교도소. 법무부의 재건축 계획에 반대하는 안양시가 이전 후보지로 KTX광명역 인근의 안양 박달동을 제시한 사실이 공개되자 광명시가 백지화를 요구하고, 안양 만안구 정치인들은 무효를 선언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이종걸(안양만안) 국회의원과 해당지역 경기도의회 강득구 의원, 안양시의회 박현배 의원은 30일 오전 안양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안양시가 밀실행정으로 만안구 박달동에 안양교도소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종걸 의원은 '안양교도소, 박달동 이전 무효!' 제목의 성명서 낭독을 통해 "만약 안양시가 안양교도소의 박달동 이전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결연한 각오로 박달동 주민은 물론 만안구 전체 주민과 함께 결연한 각오로 이를 무효임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또 이 의원은 "안양시가 교도소 인근 주민들이 찬성한다는 이유로 무모하게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교도소가 아예 안양에서 나간다면 모를까, 강력한 주민 반발을 감수하면서까지 (안양 호계동에서) 고작 6㎞ 떨어진 곳(안양 박달동)으로 교도소를 이전한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도 크나큰 낭비이자 손실이 아닐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수많은 혐오·기피시설을 가지고 있는 석수·박달지역에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균형발전을 위한 투자가 시급한 만안구에 어떻게 교도소까지 수용하라고 강요하느냐"며 "안양시는 이제 더 이상 교도소 관내 이전으로 주민들 갈등을 부추기지 말라"고 요구했다.

a

박현배 안양시의원이 30일 기자회견에서 안양교도소 이전 부지로 제시된 안양 박달동 일원을 지목하고 있다. ⓒ 최병렬


안양교도소 안양 박달동 이전 추진... 시민 모르는 밀실행정 반발

특히 박현배 시의원은 "법무부가 21일 광명시에 보낸 공문에서 안양교도소 이전 부지로 안양 박달동이 제시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며 "지금까지 만안구 주민에게는 그 어떤 설명조차 없었는데 이는 주민을 무시하는 밀실행정이다"고 안양시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안양시는 '안양교정시설 부지 및 이전적지 개발 타당성 용역' 결과 발표를 미루면서 시민들은 물론 시의회에조차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박달동 군부대 일원이 교도소 이전 최적 부지로 적합하다고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29일 광명시의 기자회견에서도 드러났다. 광명시는 "국무총리실 행정조정위원회가 광명시 인근 박달동 부대 탄약고가 이전부지로 적합하다는 공문을 발송해 왔다"고 밝혔다. 이에 광명시는 27일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거부' 회신을 발송했다.

이에 안양교도소를 둘러싼 시민의 알권리를 외면하고 있는 안양시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면서 자칫 호계동-박달동 지역간, 주민들간의 갈등과 논쟁도 불거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는 만안구 지역 국회의원·시도의원들이 "안양시의 선택은 교도소 재건축을 허가하든지 아니면 안양이 아닌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을 추진하는 방안 이외에는 없다"고 거론했다는 사실에서 교도소 이전을 놓고 동안구와 만안구의 대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a

양기대 광명시장이 지난 29일 '안양교도소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KTX광명역세권과 광명·시흥보금자리 신도시 주변(안양 박달동 군부대 일원)으로 들어오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고 말하고 있다. ⓒ KP통신 이종성기자 제공


법무부, 광명시에 교도소 이전부지 제시 공개되며 쟁점화

이와 함께 안양 박달동과 연접한 광명시에서는 이미 지난 8월 안양교도소 박달동 이전 움직임이 거론된 이후부터 광명시민단체 대표들이 최대호 안양시장을 항의방문하는 등 광명시를 비롯 시의회, 시민사회단체들이 범시민적으로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최근 법무부와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서 안양교도소 이전 부지로 안양시 박달동 산 100번지 일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의견을 물으면서 반대 움직임이 더욱 확대되고, 광명시와 안양시간의 대립적 갈등 또한 쟁점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광명시와 KTX광명역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9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안양교도소의 'KTX광명역세권 인근 안양 박달동 이전 추진을 철회하라고 요구한데 이어 광명시의회도 30일 안양교도소의 KTZ광명역 주변 이전 반대 성명서를 채택하고 이를 발표했다.

양기대 광명시장과 KTX광명역세권활성화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들은 지난 29일 광명시청 회의실에서 '안양교도소 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KTX광명역세권과 광명·시흥보금자리 신도시 주변(안양 박달동 군부대 일원)으로 들어오는 것에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광명역세권이 활성화 되는 시점에 안양교도소 이전 문제로 KTX광명역세권 개발 및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사업에 끼칠 부정적인 영향과 주민의 삶의 질 저하와 재산가치 하락이 우려된다"며 "법무부 계획대로 기존 자리에 재건축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a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자리한 현재의 안양교도소 자료사진 ⓒ 최병렬


광명시와 시의회, 35만 시민과 '교도소 이전' 강력 저지 천명

광명시는 "안양시는 이전부지 행정구역이 안양시라는 이유로 광명시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안양교도소 이전 계획을 즉시 철회하라"며 "만약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35만 광명시민과 함께 이를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광명시는 "안양시가 '안양교정시설 부지 및 이전적지 개발 타당성 용역' 결과를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두려워 공식 발표를 미루면서, 국무총리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박달동 군부대 일원이 교도소 이전 최적 부지로 적합하다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광명시의회도 30일 종무식에 앞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안양교도소 KTX광명역 주변 이전 반대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원들은 "안양시의 독단적인 행정을 규탄하고 안양시와 법무부의 교도소의 이전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며 "안양교도소 이전 계획이 철회되지 않을 경우 시의회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자리한 안양교도소는 1963년 9월 3일 개소해 건축한지 48년인 노후화된 건축물로 법무부가 1993년 수도권 외곽 타 시로의 이전을 추진하다 포기한 후 표류하다 재건축쪽으로 선회해 지난해 12월 안양시에 '안양교도소 재건축 협의' 건을 요청했으나 안양시는 법무부의 요청을 거부하고 이전 등 대안 모색을 제안한 상태다.
#광명 #안양 #안양교도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