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문자... 대전 서구을 '여론조작 논란' 2라운드

박범계 캠프, 여론조사 결과 왜곡 문자 발송... 선관위 "허위사실 공표죄"

등록 2012.04.05 18:40수정 2012.04.05 18:40
0
원고료로 응원
a

자유선진당이 공개한 '박범계 캠프'측 여론조사 왜곡 문자 메시지. ⓒ 자유선진당

최근 특정인이 전화번호 470개를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해 놓은 것이 드러나 '여론조사 조작' 논란이 일었던 대전 서구을에서 이번에는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한 허위 문자가 대량 발송되어 또 다른 '여론조작' 논란이 일고 있다.

자유선진당 대전광역시당 선거대책본부가 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일보 박범계 39.7 이재선 21.2 충청투데이 박범계 33.8 이재선 29.1'이라고 쓰인 문자 메시지가 대량으로 발송됐다.

이 문자메시지의 발신 전화번호는 '485-4413'으로 이는 민주통합당 박범계 후보의 선거캠프 사무소 전화번호라는 것.

문제는 충청투데이가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는 자유선진당 이재선 33.7%, 민주통합당 박범계 후보 28.2%로 이 후보가 앞서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문자 메시지에서는 박 후보가 앞서 있는 것으로 표기됐다는 것이다.

이는 명백한 여론조사 결과를 조작해 허위로 기재한 것으로 선거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행위다. 선관위 관계자는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하여 유포하는 행위는 공직선거법 250조 허위사실 공표죄에 해당한다"며 "이러한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자유선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불법을 자행하는 박범계는 후보직 사퇴로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자유선진당은 "여론조사에서 현저히 밀리면서 다급해진 심정이야 그렇다 쳐도, 명색이 법을 집행하는 판사 출신이라 자부하는 박범계 후보가 도덕성을 잃고 불법을 서슴지 않으며 유권자를 기만하니 차마 눈 뜨고 보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박 후보에게 남은 선택은 한 가지다, 여론까지 허위로 날조해 유포한 죄를 유권자 앞에 명백히 사죄하고, 반성과 사죄의 의미로 후보직을 사퇴하라"며 "자숙하는 모습을 보일 때에야 비로소 다음을 기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논란이 일자 박범계 후보 캠프 관계자는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여론조사 결과는 허위로 기재한 것이 아니라, 적극투표층에서의 지지도"라면서 "다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실무자가 실수로 '적극투표층'이라는 문구를 삽입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하려 했다는 주장은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며 "문자메시지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고 바로 수정하여 다시 보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새누리당 대전광역시당 선거대책위원회는 대전 서구을에서 발생한 전화번호 470개 착신전환 사건과 관련, 대전시 선거관리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우리당은 이번 여론조작 사건이 단순한 '업무방해'라는 형사 처벌 법 테두리를 넘어선 중대한 국민 주권침해 범죄라는 판단에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사법당국은 이번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 여론조작 실체를 명백히 밝혀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4.11총선 #여론조사 #여론조작 #대전 서구을 #박범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