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부른 사람과 배고픈 사람은 한데 뭉칠 수 없다

새 정부에 드리는 고언

등록 2012.12.27 10:33수정 2012.12.27 10:33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독자에게 드리는 새해 선물


나는 이즈음 백범 김구 선생님의 말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해방 후 망명지 중국에서 돌아오신 뒤의 행적을 공부하고 있다. 그것은 내가 내년에 펴낼 김구 선생님의 마지막 행적과 암살 그리고 그 추적자에 대한 이야기를 펴내고자 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백범일지를 통해 김구 선생의 생애를 잘 알고 있다. 나도<백범일지>를 여러 번 읽었기에 웬만한 대목은 금세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런데<백범일지>에 기록이 되지 않은 그 이후의 선생 행적이 더욱 백범 선생의 참 모습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진수(眞髓, 알맹이)일 것이다. 나는 이즈음 백범일지를 처음 읽을 때보다 선생의 행적에 대해 더욱 감동하고 감읍(感泣)하고 있다.

최근에 찾아 읽은 백범 선생의 1949년 신년사을 읽고, 나 혼자만 감동하고 넘어가기에 아까워 평소 내 글을 애독해주시는 독자 여러분에게 새해 선물로 전해 드린다. 더욱이 이즈음 새로 태어날 박근혜 정부가 정권 인수 준비를 하면서 부르짖는 구호가 '국민대통합'이기에 시의에도 적확한 백범 선생의 말씀일 것이다. 다음의 글은 김구 선생이 돌아가시던 해의 신년사로 <민성(民聲)>1949년 1월호에 실렸다.

a

만년의 백범 김구 선생 ⓒ 백범기념관

단결로 새해를 맞자


우리는 이제 또 새해를 맞게 된다. 좋든 언짢든 느낌이야 없으랴. 그러나 과거 일 년을 살아온 나의 자취를 돌아보면 부끄러운 것뿐이다.


애국자로 자처하면서 동포가 굶어죽고, 얼어 죽고, 그리고 또 서로 찔러 죽여도 그대로 보고만 있었다. 통일론자라 하면서 점점 굳어 가는 국토의 분열을 막지 못하였고 마땅히 할 말을 하지도 못하였다.


또 독립운동자라 하면서 독립을 위한 진일보의 표현도 하지 못하였다. 나는 마땅히 과거 일 년 동안의 자기를 비판하면서 자기반성을 구하여서, 새해에 실행할 새 계획을 작성하여야 할 것이다.

무슨 면목으로, 또는 어느 틈에 입을 열어서 남하고 이야기를 하랴. 더구나 뽐낼 줄도 모르고, 거짓말할 줄도 모르는 나로서 부지런히 빈 입을 열어서 말만 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새해를 맞을 때마다 소위 '연두감언(年頭感言)' 한 편을 쓰지 아니하지 못할 환경에 처해 있다. 작년에 쓴 것을 그대로 내놓을 수도 없으며, 해마다 나에게는 이 일이 한 고통거리가 되는 것이다. 금년에도 이러한 환경에서 이 붓을 들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고충을 양찰하여 주시기 바란다.

묵은해가 몇 번 가고 새해가 몇 번 와도, 우리 삼천만 절대다수의 유일한 최고의 염원은 조국의 자주적·민주적 통일 독립뿐이다. 과거 일 년을 돌아보아 서글픔이 있다면 이 염원이 성취되지 못한 것뿐이고, 오는 일 년에 새 희망을 붙인다면 이 염원의 달성뿐이다.

소련식 민주주의가 아무리 좋다 하여도 공산독재정권을 세우는 것은 싫다. 소련이 아무리 우리의 우방이요 소련인과 친구 되기를 아무리 원할지라도 소련과 소련사람을 우리나라, 우리나라 사람보다 더 위하기는 싫다. 이것은 유고슬라비아 민족의 용감한 행동으로써 표현된 것이다. 미국식 민주주의가 아무리 좋다하여도 독점자본주의의 발호로 인하여 무산자를 괴롭게 할 뿐 아니라, 낙후한 국가를 상품시장화하는 데는 찬성할 수 없다.

우리는 진실로 국제적으로 평등한 입장에서 서로 친선을 촉진하면서, 우리가 우리 삼천만의 이익을 위하여 우리 마음대로 살아갈 수 있는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을 기초로 한 자주독립의 조국을 가지기만 원하는 것이다. 더구나 반쪽의 조국만이 아니라, 통일된 조국을 원하는 것이다. 혹자는 우리에게 강한 무기가 없는 것을 걱정하고 낙심한다. 그러나 예로부터 강한 무기를 가지고 독립을 성공한 나라는 적다.

지금에도 중국 같은 나라는 자기가 본래부터 강한 무기를 가졌을 뿐 아니라, 미국에서 정예한 무기를 다량으로 얻어 오면서도 공산군을 진압하지 못하고, 정치의 부패로 인하여 그 자신이 위경(危境)에 빠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뜻만 굳고 우리의 노력만 꾸준하면 반드시 성공할 때가 있는 것이다.

우리가 정의를 위하여 여론을 환기하며 정의를 위하여 투쟁을 전개하는 데는 무서울 것이 없는 것이다. 부귀도 우리를 흔들지 못할 것이요, 위무(威武)도 우리를 굴복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나가는 길은 탄탄대로이며, 우리의 앞에는 성공이 있을 뿐이니 다 같이 기쁜 맘으로 새해를 맞자. 우리의 자주 ․ 민주 통일 독립은 오고야 말 것이다. 왜 그러냐 하면 우리 삼천만이 다 이것을 위하여 분투노력하는 까닭이며, 또 이것이 인류의 정당한 요구인 까닭이다.

그러나 우리의 희망이 아무리 크고 우리의 성공이 아무리 확실하고 우리의 분투노력이 아무리 위대하다 할지라도, 우리의 단결이 없으면 만사는 환멸에 빠지고 말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어느 때나 단결이 필요한 것이니, 오는 새해에는 과거에 성공하지 못한 단결을 실현하기로 결심하고 새해는 '단결년'으로 맞이하자.

단결을 성공하는 데는 필요한 요소가 많이 있는 것이다. 이 요소를 잡지 못하고 단결하자고만 외치면 과거와 같이 단결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이에 나는 내가 생각하는 제일 중요한 단결의 요소를 두 가지만 제시하고 이 글의 끝을 맺겠다.

-. 단결의 원칙을 세워야 한다.
원칙이 없는 단결은 절대로 성공할 수 없는 것이다. 가령 백성의 생활을 위협하고 백성을 무리하게 압박하는 탐관오리가 그 백성을 보고서 단결만 하면 잘 살 수 있다고 하면, 그 백성이 그것을 믿고서 따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 백성이 보고 믿을 수 있는 단결의 원칙과 아울러 그것을 행동으로써 실천할 성의까지 보이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조국의 통일을 성공하려 하면 통일을 성공할 수 있는 원칙을 세우고, 또 그것을 실천하는데서만 모든 사람들이 따를 수 있는 것이다.


-. 민심의 안정을 도모해야 된다.
a

백범 휘호 ⓒ 백범기념관


정치가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사회가 문란하면 그럴수록, 대중은 배고프고 괴롭고 무서운 중에서 그날그날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배부른 사람과 배고픈 사람, 괴로운 사람과 무섭게 하는 사람은 한데 뭉칠 수 없는 것이니, 전 국민이 한 덩이가 되려면 먼저 일반의 민심을 안정케 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대한민국 31(1949)년 1월 1일  김구

아울러 백범 선생의 휘호 한 점도 독자 여러분에게 새해 선물로 드린다.

不患寡而患不均(불환과이환불균)

이 글은 공자의 논어 '계씨(季氏)' 편에 나오는 말씀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은 백성들의 부족함을 걱정하기에 앞서 모두에게 고루 나눠지지 못함을 먼저 걱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백범의 신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사 은퇴 후 강원 산골에서 지내고 있다. 저서; 소설<허형식 장군><전쟁과 사랑> <용서>. 산문 <항일유적답사기><영웅 안중근>, <대한민국 대통령> 사진집<지울 수 없는 이미지><한국전쟁 Ⅱ><일제강점기><개화기와 대한제국><미군정3년사>, 어린이도서 <대한민국의 시작은 임시정부입니다><김구, 독립운동의 끝은 통일><청년 안중근> 등.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