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춘 "박근혜 인수위 '밀봉 4인방' 교체해야"

윤창중·김경재·윤상규·하지원 인수위 인선 비판

등록 2012.12.30 14:21수정 2012.12.30 14:39
0
원고료로 응원
a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 ⓒ 유성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사에 대한 민주통합당의 공세가 계속되고 있다.

박기춘 민주당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윤창중 수석대변인, 김경재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 윤상규·하지원 청년특별위원회 위원을 '밀봉 4인방'으로 규정하고 "즉시 교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단 회의에서 "대통합을 외치면서 보복과 분열의 나팔수인 윤 수석대변인으로 발표하고, 법치와 원칙을 외치면서 시의원 때 돈봉투를 받은 하지원씨를 청년특별위원으로 선임했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경제민주화를 외치면서 하도급 대금도 제때 안 주면서 이자까지 떼어먹은 사람(윤상규 위원)도 선임했고, 대선 때는 야당을 지지하는 호남인을 역적이라고 매도하고 대선 후에는 모 방송에 대해서 야권지지 방송임을 다 알고 있다며 협박했던 김경재 부위원장 인사가 온당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박 당선인이 진정으로 국민통합과 법치 그리고 경제민주화를 바란다면 '밀봉 4인방'을 즉시 교체하라"며 "세계는 강남스타일에 열광하고 있는데 새 정부가 밀봉 스타일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앞으로 국회에서 여야 간 상의해서 처리해야 할 사안들이 산적해 있는데 (박 당선인의) 밀봉 지침 때문에 여야 관계가 악화될까 걱정스럽다"며 "새누리당도 밀봉 4인방 인사 철회를 요청해야 한다, 이 사안은 향후 당정청 관계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도 "인수위 대변인단 인선에는 자격 문제도 있지만 절차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위법 사실이 지적되고 있다"며 "현행법상 인수위 대변인은 인수위원장이 인수위원 중에서 임명해야 하는데 (박 당선인이) 모르고 임명했다면 무지한 것이고 알고도 임명했다면 법률을 우습게 알고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또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새누리당은 당 누리집에 올렸던 보도자료에 인수위 수석대변인에서 당선인 대변인으로 명칭을 바꿨다"며 "이 부분도 밀봉·밀실·불통 인사를 하다 보니 발생한 사고"라고 평했다.

민주당 비대위원장 인선 여전히 '고심중'

한편, 관심을 모으고 있는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은 쉽게 진도를 나가지 못하고 있다.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로, 중진 의원들, 초선 의원들을 대표하는 분들과 계속 논의하고 있지만 정하기가 쉽지 않다"며 "비대위원장은 계파 등 모든 갈등을 잠식시킬 수 있는 원활한 소통과 화합을 할 수 있는 분을 모시기 위해 심사숙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 명의 후보가 정해지면 바로 내일(31일) 당무위원회를 소집해서 추인을 받는 등의 절차를 밟아갈 것"이라며 "만약 내일 하기 어려우면 내년 초에는 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30일)은 김근태 고문이 세상을 떠난 지 1년 되는 날"이라며 "2012년을 점령하라는 김 고문의 유훈은 국민의 열망이었지만 1년이 지나고 우리는 부끄러운 모습으로 서있다, 김 고문의 영혼 앞에 죄송하고 힘겨워 하는 국민 앞에 송구하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처절하게 성찰할 것"이라며 "김 고문의 영혼 앞에 부끄럽지 않을 때까지 혁신하고 혁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기춘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