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출연 김경재 "유명한 야권지지방송, 잘 모시겠다"

설화 거듭... 광주 가서는 지역감정 유발 발언하더니

등록 2012.12.31 10:41수정 2012.12.31 11:23
0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당 출신 김경재 새누리당 대통합위원회 기획조정특보가 지난 12월 5일 오전 전남 여수 서교동 서시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선후보 유세에서 지지연설을 하고 있다. ⓒ 유성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밀봉 인수위 인사'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김경재 인수위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이 거듭 설화를 일으키고 있다. 여권 내부에서도 김 부위원장의 발언에 부적절한 언행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김 부위원장은 지난 28일 해양수산부 부활 시 호남 유치 방침을 밝히며 지역감정을 자극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박 당선인이 대선 당시 부산 지역 공약으로 내세웠던 해양수산부를 전남(무안)에 유치하겠다며 공론화 작업까지 공언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언론 협박 논란'까지 일었다. 김 부위원장이 인수위에 발탁된 직후인 지난 27일 밤 종합편성채널 MBN과 한 전화 인터뷰에서 "(MBN이) 야권지지 방송이라는 걸 천하가 다 알고 있다"고 발언한 일이 뒤늦게 알려진 것.

당시 김 부위원장은 "대선 기간 동안 상대방에게 날선 비판을 하신 적이 있고 (김 부위원장이) 48% 지지자를 통합해야 하는데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을 받고 "그것은 MBN의 접근방법이다, MBN을 포함한 야권 언론매체들이, 좌파매체들이 막말이라고 보도한 것"이라고 발끈했다.

특히 그는 "저희 방송은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했고 부위원장께서 오해하신 것"이라는 사회자의 답변에 "MBN이 유명한 야권지지 방송이라는 것은 천하가 다 아는 것이다. 열심히 우리가 잘 모시겠다"고 비꼬았다.

이상돈 "언론 자유를 보는 시각이... 좀 실망하고 있다"

김 부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이 알려지자, 여권 내부 인사들도 입을 모아 비판하고 있다. 앞서 민주통합당은 지난 30일 논평을 통해 "국민통합은 호남지역 인사들의 임명만으로 완성되는 게 아니다"면서 "김 부위원장은 갈등을 증폭시키고 국민 분열을 가져올 수 있는 발언들에 대해 즉각 사죄하고 자진 사임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정치쇄신특위에서 활동했던 이상돈 중앙대 교수는 31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언론 자유를 보는 시각이, 과거에 야당을 오래하셨던 분이 그것밖에 안 되는가, 좀 실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김 부위원장 자신도 오랫동안 야당 생활을 하신 분 아닌가, 사실 언론 도움 없이 야당에서 성장할 수 있겠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부적절한 발언 아닌가"라며 "사석에서나 (그런 발언을) 할 수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앞으로 행해질 인수위 인선에 대한 조언으로도 "우리가 세상에서 보는 어떤 기준이 있을텐데 그 기준을 벗어나는 활동이나 기준을 벗어나는 언행이 많았던 사람은 좀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보수 논객'인 전원책 자유경제원 원장은 '해수부 호남 유치 발언'에 대해 "왜 그런 분란만 일어날 그런 말씀만 하는지 참 궁금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한광옥 국민통합위 위원장과 김경재 수석부위원장) 두 분은 정치계에서 '올드보이'라는 말씀을 들을 정도로 현실 정치에서 떠나셨던 분들"이라며 "박근혜 당선인을 도와서 국민대통합위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되셨는데 거기에 오르시자마자 당선인의 과거 공약과 상치되는 말을 하셨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는 원래 해수부를 지방에 내려보내는 것 자체를 반대한다"고 전제한 뒤, "(해수부 호남 유치가) 물론 아이디어 차원이라는 것을 이해하겠는데 그런 분란을 일으켜서 또 다른 지역감정이 자꾸 생길 것이다, 만약 (해수부가) 호남으로 가게 되면 부산사람들이 가만히 있겠나"라고 되물었다.

전 원장은 '깜깜이 인사'로 비판받고 있는 박 당선인의 인사 스타일에 대해서도 "인사의 첫번째 원칙은 보안보다는 투명성"이라며 "국가의 큰 핵심에 들어가신 분들은 좀 더 투명성 있게 (인사) 해야만 객관적으로 검증할 기회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재 #박근혜 #언론협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