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할아버지 인감도장, 왜 엄마 가방에...

27년간 함께 산 며느리에게 준 할아버지의 마지막 선물

등록 2012.12.31 15:51수정 2012.12.31 17:1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태어날 때부터 대학교 입학하기 전까지 할아버지와 줄곧 한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년기 시절 유독 할아버지와 함께했던 추억들이 많이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온천에 가고, 오토바이를 타고 낚시를 다니고, 들판에서 연을 날렸습니다. 대학교 입학 후 할아버지는 상경할 때마다 꾸깃꾸깃한 만 원짜리 여러 장을 손에 꼭 쥐어주셨습니다. 그만큼 할아버지는 제게 매우 특별한 존재셨습니다.


하지만 지난 3월, 고향에 계신 부모님으로부터 할아버지가 갑작스레 돌아가셨다는 비보를 전해 들었습니다. 가장 후회되는 건 돌아가시기 이틀 전에 했던 마지막 통화였습니다. 취업 스트레스로 할아버지께 짜증을 부렸던 제 자신이 너무 미웠습니다. 취업해서 용돈을 두둑하게 드리고 싶었는데,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할아버지가 편안히 잠드시길 기원하면서, 장례식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품을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통장은 보이는데, 인감도장이 보이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침대 밑, 장롱 속, 오토바이 짐칸 등 나올 만한 곳은 다 뒤져보았지만, 어디에도 도장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영영 도장을 못 찾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일주일 후에 어머니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민철아, 할아버지 도장을 찾았다. 그게 말이지. 엄마 핸드백에 있더라?"

저는 의아해서 물었습니다.

"아니, 할아버지 도장이 왜 엄마 핸드백에 있어? 이상하네."


그러자 어머니는 울먹거리며 말하셨습니다.

"본인이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셨는지, 마지막 선물로 주신 것 같네. 큰며느리 27년 동안 같이 사느라 고생 많았다고 사고 싶은 거 사라고 핸드백에 두신 것 같아."

평상시에 내색은 안하셨지만, 할아버지는 늘 어머니에 대해 고마운 마음을 품고 계셨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마음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야 비로소 알게 된 어머니는 그저 우실 수밖에 없었습니다. 할아버지의 마지막 선물은 평생 잊을 수 없는 가장 소중한 선물이 되었습니다.
#할아버지 #선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