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영·호남 택시 동시에 멈춘다

정부의 '택시법' 거부에 항의한 대규모 집회 계획

등록 2013.01.24 17:25수정 2013.01.24 17:30
0
원고료로 응원
a

오는 2월 1일 영호남 지역 택시가 하루동안 운행 중단을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있었던 택시 운행 중단 사태 당시 차고지 모습. ⓒ 권우성


오는 2월 1일 영·호남의 택시가 정부의 '대중교통수단 인정거부'에 항의해 하루 동안 운행 중단에 들어간다. 택시기사들은 이날 부산역과 광주역에 모여 집회를 열 계획이다. 집회에는 부산·울산·경남·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택시관계자들과 광주·전남·전북·제주 등 호남지역 택시관계자들이 각각 집결할 예정이다.

영남지역 택시운송사업조합 대표들은 24일 오전 10시 30분께부터 부산 거제동 개인택시조합에서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이 결정에 따라 2월 1일 오전 4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영남지역 택시들은 운영을 멈출 방침이다. 운행을 멈춘 택시기사와 업계 관계자들은 오후 2시께부터 부산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벌인다.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측은 이날 집회에 약 4만여 명이 모일 것으로 보고 있다.

호남지역 택시운송사업조합 대표들도 2월 1일 택시를 멈출 예정이다. 조합 측은 광주역 앞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으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회 신고도 마친 상태다.

29일 택시관련 단체 대표 간담회에서 진전된 안 나올 것으로 기대
a

오는 2월1일 영호남 지역 택시업계가 하루동안 운행 중단이 들어갈 계획이다. 부산역 택시승강장의 모습. ⓒ 정민규

택시 운행 중단과 대규모 집회로 교통난이 예상되자 부산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배차 간격을 좁히기 위한 예비 차량 추가, 도시철도 증편 운행, 자가용 및 운행 중단에 참여하지 않는 택시들의 부제 해제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타 지역 지자체들도 택시 운행 중단에 따른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정부와 지자체는 오는 29일로 예정된 4개 택시관련 단체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진전된 안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열리는 간담회에서 정부는 택시 관련 대체 법안으로 성난 택시 업계의 마음을 달랠 계획이다.

하지만 택시 업계에서는 정부의 대체 법안에 대한 거부 의사를 확실히했다. 부산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국토부의 안은 뻔한 것이고 운행중단을 막기위한 생색내기에 불과하다"며 "기대를 갖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전남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도 "국토부는 이전에도 택시업계의 요구에 유사한 특별법을 만든다고 해놓고 흐지부지했다"며 "더이상 정부를 믿지 못하겠다"고 불신감을 드러냈다.
#택시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