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장례와 김진숙 사법처리는 어떻게?

24일 장례·장지는 솥발산 묘원... 장례식 뒤 김진숙 지도위원 등 경찰 출석

등록 2013.02.23 18:33수정 2013.02.23 18:33
0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16일 오후 부산역 광장에서 "183억 손배소송 철회, 강제휴업 중단, 노조탄압 분쇄, 한진중공업 최강서 열사 정신계승 결의대회"를 열고 3킬로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 부산 영도 한진중공업 앞까지 거리행진했다. ⓒ 윤성효


한진중공업 노동자 최강서씨의 자살로 촉발된 한진중공업 사태가 23일 노사의 극적 타결로 해결되면서 향후 장례 절차와 노조원들의 신병처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등은 23일 오후 1시께 노사 합의 타결에 앞서 본격적인 장례 준비에 들어갔다.

24일로 장례식을 결정하면서 만 하루도 남지 않은 시간에 부산 영도조선소 안팎은 바쁘게 돌아갔다. 금속노조 측이 밝힌 고인의 장례는 24일 오전 8시 공장 안에서 진행되는 발인식부터 시작된다. 그동안 고인의 곁을 지켰던 유족과 조합원들이 고인에게 절을 올리고 고인의 영정을 들고 그가 몸 담았던 노동조합 사무실을 돌아본다.

이후 고인은 지난달 30일 공장 안으로 들어간 뒤 26일만에 공장 밖으로 나오게 된다. 홍지욱 금속노조 부위원장의 사회로 시작되는 영결식에서 고인의 약력과 유서가 다시 한번 읊어진다. 장례위원회 고문을 맡은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과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은 조사를 낭독한다. 유족과 가족대책위,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임원들도 단상에 올라 그동안 도와준 사람들을 향해 인사말을 건넬 예정이다.

오전 10시 영결식이 끝나면 부산역까지의 행진이 시작된다. 고인의 영정 뒤로 깃발과 풍물패, 만장, 상여 등 운구행렬이 따른다. 부산역으로 도착할 시작은 낮 12시께. 이곳에서는 노제가 치러진다. 김진숙 지도위원과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 김종인 시국회의 집행위원장 등이 추모사로 고인에게 마지막 안녕을 고한다. 추모노래와 추모굿도 준비되고 있다.

노제가 마치는데로 운구행렬은 장지로 결정된 경남 양산 솥발산 공원 묘원으로 이동한다. 솥발산은 고 김주익 한진중공업 노조지회장과 박창수, 곽재규 등 그동안 사망한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또 솥발산은 부산경남 지역의 민주·노동 인사들의 집단 묘역이 자리잡은 곳이기도 하다.

이곳에서 오후 3시부터 진행되는 하관식과 정리집회가 끝나면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이어져온 한진중공업 사태도 일단락을 맺는다. 하지만 장례 이후에도 그동안 노사의 대치 과정에서 발생한 노조 지도부 등에 대한 사법 처리가 기다리고 있다.

경찰 지도부 5명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 지도부 "자진 출석 하겠다"


a

김진숙 " 경찰이 한진자본 편만 든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안에 들어와있던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은 2일 <오마이뉴스>와 만나 경찰의 체포영장 발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경찰이 한진자본의 편만 드는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이러 태도가 결코 이 문제 해결 하는데 도움 안 된다"고 말했다. ⓒ 정민규


앞서 경찰은 2일부터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의 문철상 지부장과 정홍형 조직부장,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 차해도 지회장, 박성호 부지회장, 민주노총 부산본부 김진숙 지도위원 등 5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발부해 놓은 상태다. 

그동안 경찰은 이들이 공장 밖으로 나올 경우 전원 체포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체포조까지 운영해 왔다. 하지만 이들이 대부분이 장례위원을 맡고 있고 장례 진행에 필요한 인사들이어서 장례식 중간에 체포에 나서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장례식을 마치는 데로 이들이 자진해 경찰에 출석하는 방식을 놓고 협의 중이다. 경찰도 유족과 조합원의 감정을 고려해 장례식이 끝날 때 까지 이들을 지켜만 보겠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노사가 합의를 한 상황에 경찰이 적극적으로 체포에 나서는 것보다는 원만하게 장례가 치루어지는 것을 지켜본 뒤 자진 출두를 유도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차해도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24일 하관식을 마치고 부산으로 돌아와 저녁 중에라도 체포영장이 발부된 5명이 함께 경찰에 출석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의 출석 이후 사법 처리 수위에는 다양한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노조 지도부 등에게 발부된 체포영장의 혐의는 공동건조물 침입, 재물 손괴, 업무 방해 등이다. 김진숙 지도위원은 이미 크레인 농성을 거치며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아 아직 형이 끝나지 않은 상태다. 법 적용에 따라서는 가중 처벌을 피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최종 판결은 법원에 맡겨진 만큼 혐의의 경감 여부는 불확실하다. 다만 노사가 합의를 이룬 마당에 법원이 노조 지도부를 대거 벌하기에는 부담이 따른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법원은 김 지도위원이 크레인 농성을 푼 뒤에도 검찰의 구속영장 신청을 기각한 바 있다.

노조 측은 건조물 침입과 재물손괴의 경우 "운구행렬이 경찰에 막혀 우발적으로 생긴 사태"라고 반발해왔고, 업무방해 등에도 "회사의 요청에 따라 조업과 직원들의 출퇴근을 보장해왔다"고 밝혔다.
#한진중공업 #최강서 #김진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