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노조 "누가 유사 언론이고 누가 유사 정권인지..."

방송위에서 CBS 시사 프로그램을 유사언론으로 지정한데에 노조 강력 반발

등록 2013.12.31 16:25수정 2013.12.31 16:25
8
원고료로 응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CBS, TBS 등 주요 라디오 뉴스 방송을 '무허가 뉴스방송'으로 규정하며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CBS노조가 성명서를 통해 방통위를 강하게 비판하며 반발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CBS지부(위원장 김상철 이하 CBS노조)는 31일 성명서를 통해 "정당성 논란에 휩싸인 '유사(類似) 정권'의 오만과 독선이 이제 용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CBS노조는 "채 한 해도 넘기지 못한 정권이 우리나라 방송언론의 맏이 격인 CBS더러 언론이 아니라고 뇌까리는 모습인데, 똑똑히 짚어주겠다"면서 "대한민국 최초의 민간방송 CBS는 보도의 제한 없이 1954년 방송허가를 받은 이래, 1962년 방송사항이 제도적으로 명기되면서부터는 '시사뉴스'의 기능을 당연히 포함해 왔다. 현 정권의 뿌리라고 하는 유신독재 기간에서도 CBS의 기능은 보도를 비롯한 '방송사항 전반'이었으나 그 지위에 노골적인 공격이 들어온 때는 전두환 신군부가 광주의 피로 권력을 찬탈한 직후다. 그런 군부독재 잔존세력의 딴죽에도, 물론 CBS의 가치는 흔들리지 않았다"고 CBS노조는 자부했다.

 

CBS노조는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CBS에 대한 평가를 예로 들며 "창사 60주년을 맞아 뒤늦게나마 과거 탄압에 대한 정당한 피해보상을 기대하는 마당에 '유사보도' 운운하는 소리를 들으니 어처구니가 없다. 이참에 누가 유사언론이고 누가 유사정권인지 분명히 가려보겠다. 우리의 펜 끝을 더욱 날카롭게 다듬어 정권의 근본을 찔러 보겠다."고 정부에 직격탄을 날렸다.

 

CBS노조는 또한 사측에 대해서도 "얼마나 우습게 보였다면 잔칫날을 앞두고 이런 모욕을 듣는단 말인가.  이런 수모를 접하고도 계속 기계적 중립성만을 강조할 텐가. 노동조합을 비롯한 우리 직원들은 한판 전쟁이라도 치를 각오가 돼 있다. 이제라도 나약한 태도를 버리지 않는다면 사측 역시 우리의 예봉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언론 노조 역시 같은날 "유사정권이 유사보도 운운할 자격이 있는가. 신군부처럼 정당성이 결여된 정권이다보니 이제와서 신군부 흉내내기라고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정부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방통위는 지난 30일  4월부터 6월까지 조사한 '전문편성 방송사업자의 유사보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청취율 1위인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비롯해 <저녁 종합뉴스>와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등과 TBS <아침종합뉴스> PCB >뉴스와 세상> 등이 유사 프로그램으로 규정되었다.

2013.12.31 16:25 ⓒ 2013 OhmyNews
#CBS노조 #방송통신위원회 #유사언론 #언론노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