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할아버지 "사람은 까불지 말어야 돼"

80년째 부부 강재준·김광순 어르신... "다시 태어나도 부부로"

등록 2014.01.01 16:10수정 2014.01.01 16:10
4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강재준 김광순 부부 "이리 보아도 내 사랑, 저리 보아도 내 사랑"이란 노랫말과 어울리는 장면이다. 100세 된 할아버지는 93세된 할머니가 그렇게 좋으신가보다. 사진 찍을 때는 몰랐는데, 집에 와서 보니 할아버지 귀가 '부처님 귀"요, 할머니는 귀고리를 하셨다. ⓒ 송상호


2014년 1월 1일이면, 우리나라 나이로 딱 100세가 되는 강재준 할아버지. 그리고 그 어르신과 15세 때 결혼해 올해로 93세가 되는 김광순 할머니. 그들을 지난 12월 31일에 경기도 평택 파란노인주간보호센터(시설장 이용순)에서 만났다.


"부부지간에 잘 살어. 그게 최고랑게"

"할아버지! 여기 센터에서 어느 할머니가 제일 좋아요?"
"그거야 말해서 뭣햐. 우리 할망구가 제일이쟈."

얼굴에 미소가 도는 강 할아버지. 그를 돌보는 이미심 선생(우리의 인터뷰를 통역(?)함)의 증언에 따르면 "아직도 할머니 옆에 다른 할아버지가 앉으면 째려보시고 막 그래요. 호호호"란다. 얼마나 할머니를 아끼시는지, 다른 할아버지는 얼씬도 못한단다. 할아버지가 한 말씀 하신다.

"내 살아 보니 부부보다 더 좋은 게 없어. 자네는 안 그런가?"
"아, 예 예. 그렇게 살려고 노력하죠."

할아버지의 예상치 못한 훅 한방에 내가 어질어질하다.


"울 할멈 시집 와서 고생 시킨 거만 생각나. 그 생각만 하믄 눈물 나재."

순식간에 할아버지 눈가가 촉촉하다. 80년 진심이 느껴진다. 그런 이야기를 할 때도, 할머니는 옆에서 새색시처럼 배시시 웃기만 하신다. 마치 오늘 처음 맞선보는 자리가 아닌가 싶을 정도다. 살아오면서 제일 기뻤을 때를 물었다.

"자식들 낳아서 면사무소 등록할 때 쟈."

아기들이 돌을 넘기지 못하고 죽기가 십상이었던 시절, 미루던 출생신고를 하던 날을 말한다. 사실 두 자녀를 저 세상에 먼저 보내고, 8남매가 살아 있다. 이제 증손자까지 있다.

"이제 자손들이 하도 많아 얼마나 되는지 나도 몰러."

새해 덕담을 해달라는 나에게 강 할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부부지간에 잘 살어. 그게 최고랑게."

단순한, 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덕담이자 충고다. 조금은 식상한 질문이 이 할아버지에게 던져지면 신선해진다.

"다시 태어나도 할머니랑 사실 거예요?"
"그라재. 당연하재. 자네는 안 그런가?"

헉, 또 할아버지가 치고 들어오신다. 정말 그렇게 생각하는 게 당연하다는 듯이.

"남북통일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워디 있간디"

1915년생인 할아버지. 그는 일제강점기를 보낸 산증인이다.

"그 시절은 말도 못해. 사람이 사람 사는 게 아니엇당게. 모든지 뺏겨 부러. 권리가 없어."

할아버지의 눈에 힘이 들어간다.

"6·25 때는 피난은 안 갔재. 영암(전라남도) 살았응게 말여."

"6·25때, 고생 많으셨겠다"는 말에 할아버지는 당장 도리질을 치신다.

"아녀. 고생 없었어. 인민군들이 울 마을에도 왔었는디, 서로 잘 지내 부렀재. 우린 그럈어. 서로 너도 살고 나도 살고. 인민군도 한 동족이라 서로 끌어안고 울고 불고 했쟈. 아 갸들도 억지로 인민군에 끌려 간 거 아녀."

할아버지는 그 때가 생각나셨는지 또 눈시울이 붉어진다.

"남북통일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워디 있간디. 서로 철조망치고 동족끼리 이게 무슨 짓이여. 서로 자기 잘났다고 하지 말고 서로 품으면 되쟈."

할아버지는 나지막히, 그러면서도 아주 비장하게 말씀하신다.

"지성이며 감천이랑게. 남북통일도 마찬가지여.

"'인명은 재천'잉게로 사람은 까불지 말어야 돼"

a

박장대소 현장에 지켜보던 사람들은 안다. 할아버지가 얼마나 소리내어 웃어셨는지. 할머니가 얼마나 활짝 웃어셨는지. 지켜 보던 사람들도 모두 웃고, 기자도 웃고, 온통 웃음바다였다. 그렇게 소리내어 활짝 웃는 걸 보지 못했기 때문이리라. 할아버지는 사진 촬영끝나고 "정말 감격스러워. 고맙네"를 연발하셨다. ⓒ 송상호


'인명은 재천', 원래 뜻은 '사람의 목숨은 하늘에 달려 있다'지만, 할아버지에게로 가면 뜻이 이렇게 넓어진다.

"아, 사람 사는 일이 수레바퀴여. 쳇바퀴처럼 돌아가다가 때가 되믄 가는 거재. 자네도 잘 생각해봐. 맞지 않은가. 그래서 죽는 것을 허망하게 생각할 게 아녀. 어차피 수레바퀴 인생이니께."

아하! 그렇구나. 할아버지의 명언은 또 이어진다. 마치 물결처럼.

"사람이 물결처럼 왔다가 흘러가는 거재. 물결처럼 그냥 돌아가부러. 근디 사람마다 누구든지 자기를 못 돌아본당게. 자기는 안 죽는 줄 알고 열심히 산다고 살지만, 결국 물결처럼 흘러갈 건디 말여."

할아버지는 그 명언 뒤에 '촌천살인' 같은 한 방을 날린다.

"긍게 죽는 걸 누가 알어. 사람은 모르는 게로 까불지 말어야 돼아."

할아버지는 사실 자신이 100세가 된다는 걸 이제야 아신 듯하다.

"나이 먹은 게 억울햐. 아직 내 맴은 청춘인디. 너무 오래 살면 말썽인디. 아이구 저 늙은이 한단 말여."

"그럴 리가 있느냐"는 나의 대구가 끝날 무렵, 할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 근디, 요즘은 세상이 좋아져서 환갑은 아이들 장난이여. 허허허허."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신 비결이 뭐냐"고 물었다. 그랬더니 "비결? 별 다른 거 없어 부러. 사람 사는 대로 사는 거지. 사람이 어그지로는 못 사는 겨. 타고나야재. 인명은 재천이라 하지 않았는가."

할아버지의 장수 비결? 그건 '억지로 살지 않는 것, 즉 순리대로 사는 것'이란 말이다. 더 건강하게 장수하실 거 같다고 하자, 이렇게 답하신다.

"그려. 나도 그럴 거 같어. 자신있당게로. 시방도 청춘이재."

그의 말대로 그의 몸은 노쇠하지만, 자신감은 아직 청춘이다.  인터뷰를 끝내고도 허허 웃으시며 "고맙네"라고 하신다. 할머니와 손잡고 사진을 찍고도 "정말 감격스럽구만. 고맙네"라며 눈가가 촉촉하다.

할아버지! 할머니!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셔요.
#주간노인보호센터 #장수 #부부 #강재준 #노부부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