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은행 민영화 후폭풍... 노조, 총파업 수위 높여

우선협상대상자 BS금융 선정... "지역환원 위해 결사항전" 결의

등록 2014.01.02 15:53수정 2014.01.02 15:53
0
원고료로 응원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우리금융지주 소속 경남은행의 민영화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BS금융지주(부산은행)를 선정한 것과 관련해 후폭풍이 거세다.

직원뿐만 아니라 관리자들까지 사직서 제출을 결의하고 있으며, 한국노총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경남은행지부(위원장 김병욱)는 총파업 수위를 높이고 있다. 경남도청을 비롯한 관공서의 '금고 해지'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금융산업노조 경남은행지부 "결사항전"

a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경남은행 민영화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BS금융지주를 선정하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경남은행지부 김병욱 위원장이 2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환원 민영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 윤성효


전국금융산업노조 경남은행지부는 2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환원 민영화'를 위해 결사항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울산 상공인들로 구성된 경은사랑컨소시엄은 지역환원을 내세우며 입찰에 참여했다가 우선협상대상자에 들어가지 못했고, 경남은행 직원들은 우리사주조합원 자격으로 '경은사랑컨소시엄'에 참여했던 것이다.

김병욱 위원장은 "상급단체인 금융산업노조와 파업 등의 일정을 논의하고 있다"며 "총파업을 하지 않는다는 게 아니고, 돌입 시점은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경남은행 전체 직원은 2700여 명이고, 금융산업노조 지부 조합원은 1600여 명이다.

금융산업노조 지부는 "금융당국의 이번 결정은 지역민의 정서와 경남은행 전 직원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는 행위로, 이번 결정은 결코 용납할 수 없으며, 향후 마련된 시나리오대로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금일부터 신용카드, 방카슈랑스, 펀드 판매를 중단하고, 전 직원의 역량을 투쟁의 중심에 집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경남은행 매각의 지역환원이 실패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묻기로 했다.


금융산업노조 지부는 "은행 관계자 중 민영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제점 도출시마다 민영화 실패시 사직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이제는 관계자들이 그 책임의 결과에 대해 분명하고 단호하게 사직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민영화를 진두지휘한 은행장 이하 경영기획부행장, 전략기획부장은 지역환원 민영화 과정과 실패의 모든 책임을 지고 지역민에게 사죄한다는 마음으로 금일부로 사직할 것"이라며 "금일부터 사직하지 않을시 전 직원의 이름으로 단죄할 것이며, 현재 주주인 예금보험공사 사장과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경남은행 은행장을 즉각 사직처리하 것"을 촉구했다.

금융 당국과 BS금융에 대해, 금융산업노조 지부는 "지역정서를 무시한 우선협상대상자 결정으로 인해 일어날 모든 투쟁의 결과는 금융당국에 있으며, 지역환원 민영화가 이루어지는 그 날까지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BS금융에 대해, 이들은 "그 어느 누구도 경남은행 본점에 한 치의 진입도 할 수 없는 강력한 방어선을 구축하는 등 곧 예정된 BS금융의 당행 실사작업을 강력하게 저지할 것"이라며 "조세특별제한법이 통과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이를 막아내는 투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경남본부, "경남은행 매각 철회" 촉구

a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경남은행 민영화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BS금융지주를 선정하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경남은행지부는 2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환원 민영화'를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 윤성효


한국노총 경남본부(의장 배동환)도 '경남은행 매각 철회'를 주장했다. 배 의장은 2일 오전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340만 경남도민의 민의를 무시하고, 경남은행을 BS금융으로 팔아넘기는 것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시대를 역행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경남본부는 경남은행을 이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조합원 급여 입출금 통장과 조합비 통장을 전면 해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 경남본부 사업장은 230여 개이며, 조합비 통장은 현재 30억 원에 이른다.

한국노총 경남본부는 "BS금융이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비열한 작태를 즉각 중단하고, 경남은행 인수를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경남은행 일방적 매각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고, 경남은행 노조와 함께 도민의 품으로 지역환원이 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은행 3급 이상 부점장과 관리자들은 우선협상대상자가 확정된 지난해 12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괄사직서 제출과 본실사 거부 등을 통해 강력하게 저항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같은 날 경남은행과 금고업무 취급약정 계약해지 절차를 밟기로 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1도 1은행 원칙 깨졌다"

민주당 경남도당(위원장 허성무)은 2일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 결국 지역은행 죽이기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경남은행의 지역 환원이 무산됐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유지돼 온 '1도 1은행 원칙'도 깨졌다"고 밝혔다.

민주당 도당은 "경제적 논리만 앞세운 박근혜 정부의 금융정책을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명박 정부 당시 일방적으로 남강댐의 물을 부산에 공급하겠다는 시도에 이어 박근혜 정부 역시 경남은행을 BS금융지주에 매각해 경남과 도민을 홀대하고,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국민 대통합은커녕 국민 대갈등을 국정 최우선과제로 삼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다"고 밝혔다.

민주당 도당은 "박근혜 정부는 경남은행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최고가입찰 방식을 고집해왔다, 따라서 박근혜 정부는 현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경남은행 매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법인세와 증권거래세 등 각종 세금을 BS금융지주 측에 정확하게 징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우리 도민들의 간절한 여망을 물거품으로 만든 박근혜 정부의 금융정책에 다시 한 번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정부는 이번 결정을 전면 재검토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남은행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