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서청원마저 등 돌렸다...벼랑 끝에 선 문창극

서청원 "국민 위한 길 선택해야"... '문창극 감싸기' 친박 주류 변화 불가피

등록 2014.06.17 12:12수정 2014.06.17 12:12
23
원고료로 응원
a

당권 도전을 선언한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도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 남소연


식민사관 논란으로 야권의 사퇴 압력을 받던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인사청문회를 거쳐 '국민의 판단'을 받아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내부 기류가 변하고 있다.

특히 차기 당권에 도전 중인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인사청문회는 열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뒤집은 셈이다. '친박(친박근혜)' 대표 당권주자로 꼽히는 서 의원이 문 후보자에게 '낙제점'을 매기면서 문 후보자에 대한 여당의 입장도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서 의원은 이날 오전 여의도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청문회법이 엄연히 있기 때문에 문 후보자에 대한 청문절차를 거친 뒤에 국민과 의회에서 (적격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라면서도 "문 후보자의 언행을 하나하나 보고 국민의 여론을 많이 경청한 결과, 문 후보 스스로 국민의 뜻을 헤아리고 심각한 자기 성찰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 "(문 후보자가) 국민을 위한 길이 무엇인가를 잘 판단해야 된다"라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국민을 위한 길'에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도 포함되는 것인가"란 질문에 "여러분들이 판단해주시기 바란다"라며 "여러분들이 제 얘기의 의미를 잘 써주시기 바란다"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캠프 공보업무를 맡고 있는 박종희 전 의원은 "제가 볼 때 (서 의원의 말은) 사실상 물러나라는 뜻으로 해석한다"라며 "(문 후보자 총리인준 문제를) 정부·여당의 부담으로 안고 갈 수 없다는 판단을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나 현재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와의 교감은 없었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당대표 출마 후보로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상식과 정칙, 경륜을 종합해 판단하신 것"이라며 "(청와대의) 오더가 왔다던가, 교감이 있었다던가 그런 것은 하나도 없다, 당에서도 누구와도 상의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 의원은) 3~4일 전부터 문 후보자를 안고 갈 것인가 고민스럽게 생각해왔다"라며 "당대표 후보로서 이 문제를 풀지 못하면 당원과 국민에게 표를 달라고 하는 명분도 없는 것이라 굉장히 힘든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전 의원은 특히, "사견을 덧붙이자면, 국무총리 후보자가 연달아 낙마하는 파장이 굉장히 커서 (서 의원이) 고민을 많이 하신 것으로 본다"라며 "그 누구도 나설 수 없는 민감한 상황이었는데 서 의원이 친박계 좌장으로서 당에서 고민하는 큰 암덩어리를 정리 해주신 것"이라고 해석했다.

김상민 "문창극 총리 인준, 일본과 역사 전쟁에서 항복하는 꼴"

a

김상민, 문창극 총리 후보의 자진사퇴 거듭 촉구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김 의원은 "문창극 총리후보자 인준은 일본과의 역사 전쟁에서 스스로 무장해제 하는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의 사과가 필요 없다"라는 분이 인준 된다면 "고노 담화를 무력화 시키려는 아베 정부가 이를 악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남소연


한편, 7.14 전당대회에 출마한 김상민 새누리당 의원 역시 문창극 새 국무총리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특히,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동원을 인정하고 사과한 1993년 '고노 담화' 흔들기에 나선 상황임을 지적하며 "문 후보자가 대한민국 국무총리가 되면 우리는 일본과의 역사전쟁에서 등을 보이며 항복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문창극 총리후보자 인준은 일본과의 '고노담화' 역사 전쟁에서 스스로 무장해제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주장했다.

그는 "일본의 아베 정권은 위안부 모집에 일본군 책임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 대한 검증을 빌미로 책임을 부정하려 한다"라며 "아베 총리에 맞서야 할 대한민국 국무총리에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의 사과가 필요 없다'는 분을 세울 수는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후보자를) 위안부 할머니들이 반대하고 있고 일본이 악용하고 있다"라며 "아무리 좋은 뜻으로 그런 말을 했다 하더라도 지금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인사청문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당 지도부를 향해서도 "인준이 성공하기도 어렵고 새누리당의 역사인식이 국민들에게 부정적으로 남게 될 것"이라며 "잘못된 선택이라면 두 번이 아니라 세 번도 되돌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청문회에서 충분히 해명할 기회를 주자는 주장도, 청문회 후 여론을 보며 표결 여부를 결정하자는 주장도 존중한다"라며 "그러나 인사실패를 반복하는 고장난 인사시스템의 잘못과 책임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여기서 더 가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서청원 #문창극 #김상민 #식민사관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