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중도·민생주의가 답이다

등록 2014.12.17 16:36수정 2014.12.17 16:36
0
원고료로 응원
새정치민주연합의 당권주자로 이른바 '빅쓰리'가 거론된다. 그러나 새로운 인물이 없고 그 나물에 그 밥이다. 대혁신을 한다면서 당의 얼굴이 바뀌지 않는다면 어떤 국민이 믿겠는가? 이 구도가 굳어진다면 전대가 시작되기도 전에 전대는 이미 끝난 것이다. 이번 전대는 변화가 없고 감동이 없고 국민 관심이 없는 3무 전당대회가 될 것이다.

총선·대선에서 연거푸 패배하고, 국민의 지지가 바닥인 백척간두의 당에서 누가 대표가 되든 무슨 상관인가? 국민의 눈으로 보자면 그렇다는 것이다. 과거로부터의 탈피와 철저한 변신, 노선과 방향의 근본적인 전환, 이런 문제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논쟁이 있어야 한다.

당권주자 빅쓰리가 너도나도 중도를 내세운다고 한다.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당을 위기에 빠뜨린 과거의 잘못된 노선에 대한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 무엇을 잘못 했고 뭣 때문에 당이 이 지경이 되었는지... 과거에 대한 진지한 성찰 없이 미래 비전에 대한 책임 있는 토론은 불가능하다. 일관성을 잃고 말로만 중도를 내세운다고 해서 국민은 믿지 않는다.

진영논리에 빠져 정치적 대결과 투쟁을 일삼고, 진보·강경·시민세력과 연대에 치우쳐 국민들에게 불안한 세력으로 비쳤던 과거를 반성해야 한다.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보다는 정쟁에 매몰되고 발목잡기와 막말과 장외투쟁을 벌였던 구태정치와 결별해야 한다.

중도는 중도온건합리 노선이다. 진보강경 투쟁주의 노선을 청산하지 않고는 진정한 중도가 될 수 없다. 과거의 잘못된 노선에 대한 반성이 없는 중도는 중도가 아니다. 일시적으로 표를 얻기 위해 중도의 가면을 쓴 '슈도(pseudo)중도'일 뿐이다.

당의 노선을 올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치열한 토론이 필요하다. 논쟁도 하지 않고 적당히 봉합하려는 것은 과거 잘못에 대한 성찰을 회피하는 것이다. 중도주의가 내면화 되는 게 아니라 분위기에 끌려 중도에 편승하는 중도꼬리주의다.

주요계파 수장이라는 이유로 비대위원이 되었고, 그 기득권을 이용해 이제 당권주자로 나서는 빅쓰리는 책임 있게 답해야 한다. 당을 망치고 선거패배를 불러온 진보강경 투쟁주의 노선과 확실히 결별했는가? 당내외의 어떤 반대나 흔들기에도 굴하지 않고 중도온건합리 노선을 확고히 지켜나갈 것인가?


우리가 중도를 내세우는 것은 다수 국민의 생각과 태도가 중도이기 때문이다. 진보와 보수, 좌와 우 양극단을 제외하면 국민의 70%가 중도이다. 먹고사는 문제에 관심이 큰 생활인의 평균적 정서가 중도이다. 우리 당의 정책과 원내활동과 모든 결정을 여기에 맞춰 나가야 한다.

새정치연합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온건합리와 민생을 제일로 하는 중도·민생주의가 답이다. 지나친 정치투쟁과 반대를 위한 반대와 정쟁을 탈피해야 한다. 야당다운 야당이란 비판과 견제를 하되 협상과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야당을 말한다. 대안제시와 타협을 하지 않고 반대와 투쟁만 일삼는다면 영원한 야당을 면치 못할 것이다.

경제민주화 못지않게 경제활성화를, 분배와 복지뿐만 아니라 성장과 효율을 중시해야 한다. 민주주의와 인권에 대한 관심 못지않게 국가안보에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러면 국민이 야당을 다시 보게 될 것이다. 국민이 믿고 정권을 맡길 수 있다는 신뢰와 안정감을 주는 일은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국민을 탓하기 전에 우리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이번 전당대회는 이러한 근본적인 노선정립의 문제가 쟁점이 되어야 한다. 치열한 논쟁과 노선투쟁을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만이 새정연의 진정한 기사회생의 길, 환골탈태의 전당대회가 될 것이다.
덧붙이는 글 글쓴이는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입니다.
#김영환 #국회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