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점은 덜 남는다…담배 공급가도 '인상'

등록 2014.12.31 21:40수정 2014.12.31 21:40
3
원고료로 응원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새해 1월 1일부터 담뱃값이 일제히 2천원 인상되는 가운데 소매점 담배 공급가도 함께 오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담배 제조·유통업계에 따르면 KT&G는 담뱃값이 오르는 1월 1일부터 전국 담배 소매점에 공급하는 가격을 함께 올리기로 했다.

기존에는 소매점의 경우 담배 소비자가격에 관계없이 일률적으로 10%의 마진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공급가가 조정되면 저가담배(인상 전 2천원)의 소매점 마진율은 7.5%로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예컨대, 기존 2천원짜리 담배가 4천원에 팔리면 소매점 이윤은 182원에서 300원으로 조정된다.

기존 10% 마진율로 계산했을 때의 이윤이 350∼360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소매점 입장에서는 애초 예상보다 이윤이 덜 생기는 셈이다.

중가담배(인상 전 2천500∼2천800원대)의 소매점 마진율 역시 9.5%로 소폭 낮아진다. 고가담배(인상 전 3천원 이상)는 현재의 10% 마진율이 유지된다.


KT&G는 담뱃값 인상을 하루 앞둔 이날 전국 담배 소매업체에 이런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담배 제세금 인상에 따른 소매점공급가 변경 안내'라는 제목의 이 공문에서 KT&G는 "정부의 잎담배 농가 지원을 위한 기금 부과와 서민층 배려 차원에서 팔던 저가담배의 적자 폭을 일부 줄이고자 부득이하게 특정 제품의 공급가를 변경한다"고 설명했다.

다른 일부 제조사의 소매점 마진율도 변경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매점에서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가담배만이 아닌 판매량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가담배의 마진율까지 건드린 것은 문제가 있다는 불만이다.

대전의 한 편의점 업주는 "담뱃값이 오르면서 이윤은 자연스럽게 더 늘겠으나, 그 과실을 제조사에서 더 취하게 되는 것"이라며 "백번 양보하더라도 제일 많이 팔리는 가격대의 담배 마진율은 그대로 유지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다른 슈퍼마켓 주인 역시 "판매점에서 더 뜯어낸 이윤을 제조사가 가져가는 구조"라며 "담배 가격이 오르면 판매량도 줄 것 같은데, 공급가까지 변경돼 씁쓸할 따름"이라고 푸념했다.

이에 대해 담배 제조업계 측은 "정부 세수 확보 차원에서 이뤄진 담뱃값 인상이 제조사 경영에는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현실에서 취한 어쩔 수 없는 조처"였다고 해명했다.

한 관계자는 "수년간의 제조 원가 상승과 저가담배의 적자 문제 등에도 지금껏 소매점 공급가를 조정하지 않았다"면서 "이런 와중에 담배 가격이 오르면 판매량이 30% 넘게 급감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농민에게 지원하는 연초안정화기금도 제조사가 추가로 부담하게 됐다"며 "제조사에 경영난을 가져올 수 있는 여러 상황에서 최소한의 수준에서 일부 조정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담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