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에 임기택 선출... 한국인 최초

등록 2015.07.01 08:28수정 2015.07.01 09:36
0
원고료로 응원
a  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에 선출된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

국제해사기구 사무총장에 선출된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 ⓒ 연합뉴스


황정우 특파원 = 임기택(59) 부산항만공사 사장이 유엔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선출됐다.

이로써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이어 유엔 국제기구를 이끄는 현직 한국인 수장이 두 명이 됐다. 반 총장을 제외하고 유엔 국제기구 수장으로는 이종욱 세계보건기구(WHO) 전 사무총장에 이어 두번째 한국인이다.

해양수산부는 3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열린 IMO 사무총장을 뽑는 투표에서 임 사장이 당선됐다고 밝혔다.

임 후보는 덴마크, 러시아, 키프로스, 필리핀, 케냐 등 모두 6개국 후보가 경쟁한 이번 선거에서 5차례에 이르는 투표 끝에 당선됐다.

임기택 IMO 사무총장 당선자 (부산=연합뉴스)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당선된 임기택 부산항만공사 사장. 2015.6.30
유럽 지역 지지를 얻은 덴마크 후보와 치열한 경쟁을 펼친 끝에 선출됐다.

임 당선자는 "유엔 국제기구 책임자로서 우선 전 세계적인 해양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규범 제정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국제 해양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역할을 증대시키면서 경제적으로, 국제적으로 우리나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대한민국 정부가 세계와 호흡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런던에 본부를 둔 IMO는 전 세계 해운·조선업의 기술과 안전규범을 총괄하는 유엔 산하 전문기구다.

업계에서 해운·조선 분야의 세계 정부로 불리는 IMO는 해양 산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국제규범을 제·개정한다.


이에 따라 임 후보의 IMO 사무총장 진출은 우리 해운·조선 산업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국내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1981~2013년 IMO 국제규범이 우리나라 연관산업에 미친 경제적 영향이 약 153조원으로 추산됐다.

유기준 해수부장관은 "IMO가 선박운항과 조선산업에 적용되는 각종 규칙을 정하는 중요한 유엔 국제기구인 만큼 임 후보의 당선은 조선과 해양, 선박기자재 이런 분야에서 우리의 표준이 세계 표준에 상당히 영향력을 미칠 수 있어 우리 조선.해양 산업의 역량을 키울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임성남 주영국대사는 "9년 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 이어 10년 만에 IMO 사무총장을 배출했다. 큰 쾌거다. '바다의 유엔 사무총장'을 선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임 후보의 당선은 해수부와 외교부가 긴밀한 협력 체계를 가동해 적극적인 선거 운동을 펼친 끝에 이뤄졌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이 페루로부터 선제적인 지지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했다고 유 장관은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제해사기구 #임기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3. 3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4. 4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5. 5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