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현 사장 불신임 투쟁하겠다" 내홍 겪는 KBS

'이승만 일본 망명설' 보도 이후 징계성 인사·보복 징계 논란... 노-사 대립 악화

등록 2015.07.16 18:03수정 2015.07.16 18:03
5
원고료로 응원

최근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 보도 후 이어진 보복성 인사와 노조 집행부 중징계 등 논란으로 인해 KBS가 내홍을 겪고 있다. KBS는 첫 기사를 아예 삭제했고, 지난 3일 이승만 기념사업회의 반론이 담긴 기사(사진)를 따로 제작해 보도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16일 향후 조대현 KBS사장에 대한 불신임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 KBS뉴스화면캡쳐


최근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 보도 후 이어진 보복성 인사와 노조 집행부 중징계 등 논란으로 인해 KBS가 내홍을 겪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아래 KBS 새노조)는 16일 향후 조대현 KBS사장에 대한 불신임 투쟁에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지난 14일, KBS는 지난달 24일 방송된 '이승만 정부가 한국전쟁 발발 직후 일본 망명을 타진했다'는 내용의 리포트 관련 보도 책임자를 전원 교체했다. 국제부 주간과 디지털뉴스국 국장은 심의실 평직원으로, 국제부장과 디지털뉴스부장도 보도본부 내 타부서의 평직원으로 발령내면서 내부에서는 '보복 인사' 논란이 일었다.

첫 기사는 현재 인터넷에서 아예 삭제된 상태다. KBS는 지난 3일 이승만 기념사업회의 반론이 담긴 기사를 따로 제작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15일 KBS 새노조는 "(인사는) 이인호 KBS 이사장이 보도에 문제가 있다며 임시이사회를 소집한 지 일주일 만에 났다"며 "임기 만료를 앞둔 조 사장의 충성 맹세"라고 평했다. 조 사장은 오는 11월께 임기가 만료된다.

KBS기자협회(이병도 협회장) 또한 '비겁한 징계의 칼날을 당장 거둬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부당 인사 철회를 요구했다. 다만 기자협회는 "첫 보도에서 잘못된 팩트가 있었다, 정확한 요청일이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이승만 정부의 망명 요청 날짜를 6월 27일로 단정한 것"이라고 잘못된 사실관계를 바로 잡았다.

사측 '통상적 인사' vs. KBS 새노조 "명백한 보복인사"

이날 단행된 새노조 집행부의 중징계도 논란이 됐다. 지난해 5월 19일, 길환영 전 사장의 출근을 저지했다는 이유로 권오훈 위원장 등 새노조 간부·조합원 9명이 정직·감봉 등 징계를 받은 것. 새노조 측은 ▲ 양대노조(새노조-KBS노조)가 함께 투쟁했으나 새노조만 징계를 받았고 ▲ 1년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징계한 것에 대해 "명백한 노조 무력화"라고 못 박았다.

사측이 근거로 든 지난해 5월은 '청와대가 KBS 보도에 개입했다'는 김시곤 전 보도국장의 폭로로 인해 시끄럽던 때였다. 당시에는 1100여 명 조합원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길환영 사장에 대한 '불신임' 결과가 97.9%에 달했고, 결국 양대노조가 길환영 사장 출근저지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관련 기사 : 길환영 불신임 97.9%... 악화일로 치닫는 KBS 사태)


사측은 통상적인 인사라는 견해다. 그러나 KBS 새노조는 16일 성명을 통해 "보복인사와 부당징계에 맞서 조대현 사장의 불신임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KBS PD협회(안주식 협회장)와 전국언론노동조합(김환균 위원장) 등도 같은 날 "공공성을 외면한 조대현 사장은 사장 자격이 없다"며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 편집ㅣ곽우신 기자

#KBS 보복인사 #KBS 징계성 인사 #KBS 논란 #KBS 노조 #KBS 불신임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