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조합으로 다문화사회 안정을

충남 예산로타리클럽, 아시안푸드마트 열어… 다문화여성 직접 운영

등록 2015.12.28 14:10수정 2015.12.28 14:10
0
원고료로 응원

아시안푸드마트 개업식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장선애


아시아 여러 나라의 공산품과 식료품을 판매하는 전문매장이 충남 예산역전 시장상가 1층에 50여 평 매장을 갖추고 지난 22일 문을 열었다. '아시안푸드마트'라는 간판을 단 이 매장은 예산로타리클럽(회장 임춘근)이 다문화가족의 일자리창출과 자활을 목적으로 추진한 협동조합이다.

로타리글로벌 보조금과 로타리회원 및 다문화가족 출자금 9000여만 원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다문화사회를 조화롭게 만들어가는 장소로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매장 인테리어 공사부터 따로 인건비를 들이지 않고, 다문화가정 남편들과 예산로타리 회원들이 한 달여 넘게 봉사하는 등 사업목적을 잘 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매장에서는 한국과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태국, 우즈베키스탄 등의 물건 1000여 종이 판매되고 있다. 1월부터는 아시아 현지에서 맛볼 수 있는 꼬치, 쌀국수, 햄버거 등 간단한 음식도 판매하게 된다. 매주 토요일에는 각 나라별 자조모임도 계획돼 있다.

임춘근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충남도내 200만명 인구 가운데 결혼 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를 포함한 인구가 8만3504명으로 4.1%를 차지한다. 특히 예산군에 2702명, 홍성군에 2722명 등 장항선 일대에 4만5458명이 집중돼 있다"고 소개한 뒤 "이분들에게 식재료를 공급하고, 수익의 100%를 다문화가정의 자활에 쓰는 아시안푸드마트협동조합에 일반 주민들도 많이 참여하고 이용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국제로타리 3629지구 유영동 총재를 비롯한 예산지역 로타리클럽 회장들과 회원, 지역내 기관단체장들이 참석해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강재석 부의장은 축사에서 "뜻이 좋으니 연말 바쁜 시간임에도 군의원 11명 중 절반이 넘는 6명이 참석했다. 그만큼 우리지역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얘기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흥진 교육장은 "우리군내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이 160명이나 된다. 특히 일부 면단위 학교들에서는 전체 학생수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다문화가정은 이미 우리사회를 유지하는 중요한 존재다. 30년 뒤, 한국가정의 20%가 다문화일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만큼 서로 좋은 문화는 융합하고 어우러져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범석 이사장은 "우리 협동조합은 출자만 있고 배당은 없는 '이상한 회사'다. 이익금이 발생하면 재투자하거나 다문화가정 후원에 쓰일 것이다"라고 소개한 뒤 "다문화가정의 자주적 활동과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우리 협동조합에 많은 지역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시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다문화여성 대표로 인사에 나선 협동조합 이사 옌리나씨는 "열심히 해서 성공하겠다"는 짧은 말로 의지를 보였다.

한편 아시안푸드마트협동조합은 지난 9월 17일 창립총회를 열고, 11월 4일 충남도의 설립인가를 받았다. 이사진으로 변호사, 공인회계사, 의사, 기업인 등 전문가들이 포진해 사업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다문화여성과 남편도 이사진에 포함돼 있으며, 다문화여성들이 마트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누구나 1좌(1만원)만 출자하면 조합원이 될 수 있다.
덧붙이는 글 충남 예산에서 발행되는 지역신문 <무한정보신문>과 인터넷신문 <예스무한>에도 실렸습니다.
#다문화 마트 #아시안푸드마트 #다문화 협동조합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