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그후] 딱 걸린 부산시 불투명 예산 집행

지침 어기며 광고 예산 집행 자체 감사 적발

등록 2015.12.28 18:24수정 2015.12.28 18:24
0
원고료로 응원
a

연제구 연산동에 위치한 부산광역시청. ⓒ 부산광역시


부산시의 불투명한 광고예산 집행이 자체 감사에서도 문제가 됐다. 부산시 감사관실은 최근 시행한 감사를 통해 대변인실의 시정홍보 광고 업무 소홀 사실을 적발했다.

부산시 감사관실의 감사결과 처분 요구서를 살펴보면, 부산시 대변인실은 정부의 광고 업무 시행지침을 따르지 않고 광고 예산을 써왔다. 지침상 광고 게재일 15일 이전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광고를 의뢰해야 했지만, 대변인실은 대부분 1~3일 전에야 이를 의뢰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예산 쓰임도 대중이 없었다. 2015년 시정 홍보를 위해 계획한 예산은 시정현안 기획홍보비가 2억5천만 원, 중앙 언론사 시정 홍보비가 1억3천만 원이었지만 이를 구분하지 않고 써왔다. 감사관실은 실제 사례를 들어가며 "광고를 의뢰하면서 중앙언론사 시정홍보비로 집행하지 않고 시정현안 기획홍보비로 예산 집행하는 등 예산 집행의 기준과 일관성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또 감사에서는 "광고배분 총괄 기준 없이 광고 의뢰를 하고 있어 체계적인 시정홍보 광고가 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 문제로 꼽혔다. 이에 따라 감사관실은 ▲ 정부 광고 업무시행 지침에 따른 광고 의뢰 ▲ 홍보 광고 계획에 따른 광고 배분 ▲ 관련 직원에 대한 직무 교육 실시를 대변인실에 요구했다.

앞서 <오마이뉴스>는 부산시의 광고 예산이 불투명하게 쓰이고 있다는 점을 보도한 바 있다. 이를 통해 부산시가 변변한 집행 기준을 갖추지 않고 광고 예산을 써왔으며, 지침을 따르지 않은 직거래가 이루어져 왔다는 문제가 드러났다. 또 시민단체를 중심으로는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관련 기사: '깜깜이 예산 집행' 부산시 광고예산은 눈먼 돈)

이와 관련해 부산시 대변인실 관계자는 "보도 이후 직거래를 시행하지 않고 있으며 감사관실에도 관련 사실을 소명했다"면서 "관련 감사 지적 사항에 대해서는 별도의 조치를 한 뒤 감사관실에 이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한편 부산시 감사관실의 감사 대상은 주무부서인 대변인실에 한정한 것이어서 전체 홍보 예산과는 거리가 있다. 부산시가 밝힌 2012년부터 2014년까지 홍보 관련 예산은 112억 원이 넘는다. 이중 대변인실이 집행하는 예산은 한해 평균 3억 원 남짓에 불과하다.
#부산시 #예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