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합의, 미국 '환영' 중국 '떨떠름' 대만 '우리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 각국 정부 반응 엇갈려

등록 2015.12.29 08:47수정 2015.12.29 08:47
1
원고료로 응원
미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타결을 환영한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8일(현지시각) 공식 성명을 내고 "한국과 일본 정부의 합의를 축하한다"라며 "미국은 양국의 합의와 전면적인 이행을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라이스 보좌관은 "우리는 이 같은 한·일 양국의 포괄적 결론이 갈등의 치유와 화해로 향하는 중요한 제스처라고 믿고 있다"라며 "이는 국제사회로부터 환영받을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이어 "미국의 가장 중요한 동맹인 양국 지도자가 용기와 비전으로 어려운 현안을 놓고 지속적인 합의를 도출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라며 "상호 이해와 공통의 가치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지역 및 전 세계적 이슈를 양국과 함께 다루기를 희망한다"라고 강조했다.

중국은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다. 위안부 피해국인 중국은 루캉 외교부 대변인의 성명을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이 아시아 지역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환영하면서도 일본의 역사적 책임과 반성을 강조했다.

루 대변인은 "위안부 강제동원은 일본 군국주의가 아시아 국가 인민들에게 저지른 심각한 반인도적 범죄 행위"라며 "일본은 침략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하며, 책임 있는 태도로 이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중국 관영 CCTV도 "협상이 타결됐지만, 세부 내용에 대해 한국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민간 지원단체들의 불만이 적지 않아 앞으로 한국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역시 위안부 피해국인 대만도 한·일 정부의 위안부 타결이 전해지자 일본에 피해 보상 협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대만은 "조만간 주일본 대만 대표부를 통해 위안부 문제 협상을 바란다는 입장을 일본 정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엘리너 왕 대만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정부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면 포괄적인 범위가 되어야 하고, 대만의 위안부 피해 여성도 당연히 포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대만에서는 최소 2천 명의 여성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에 강제동원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위안부 피해자로 공식 확인된 여성은 58명이며, 이 가운데 4명이 생존해 있다.
#일본군 위안부 #미국 #중국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